현대영화와 사회성

영화와 BIFF

 

 

 

 

 

 

영화는 사회에 대해 그 어느 예술 매체보다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영화가 시각적이면서 청각적인 매체일 뿐 아니라 한 장소에서 많은 사람을 집단적으로 감동시킬 수 있는 막강한 전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체주의 국가에서는 통치자들이 영화를 그들의 이념이나 당(黨)의 선전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레닌은 일찍이 “모든 예술 중에서 영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면서 러시아 혁명 직후 영화사업을 즉각 국유화함으로써 영화를 통한 사회주의 혁명의 수행을 강요하였다. 히틀러나 B.무솔리니도 영화를 나치즘과 파시즘을 위한 한낱 선전도구로 전락시켰다.

무솔리니는 국립중앙영화실험센터를 창설하고 로마 교외에 영화도시 치네치타를 건설하였고, 히틀러는 영화를 보다 철저히 지배하고 활용하기 위해 검열제도의 강화와 유대인 및 자유주의적인 영화인의 탄압 ·축출을 서슴지 않았다. 일본 군국주의자들 또한 예외는 아니어서 영화를 철저히 통제하면서 침략전쟁 수행을 위한 ‘병기(兵器)’로 만들었다. 그러나 이처럼 의식적이고도 노골적인 선전수단화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영화는 눈에 잘 띄지 않는 미묘한 형태로 항상 대중에게 작용하며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국의 서부극은 인종적 편견과 인명 경시의 풍조에 은연중 어떤 영향을 끼치는 것이며, 일본의 사무라이 영화가 전근대적인 봉건의식과 잔학심리(殘虐心理)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하는 문제는 그대로 지나칠 수 없는 과제이다. 물론, 영화의 내용과 그것이 주는 감명은 매우 복잡하므로 어떤 경솔한 판단이 쉽사리 내려질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그 영화가 사회나 대중에게 끼치는 영향의 한 단면을 줄곧 지켜본다는 것은 중요하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의 수많은 상업주의 영화들이 대중에게 주는 효과란 반드시 긍정적인 것이라고만은 할 수 없다. 대부분의 영화사들은 수입에만 눈이 어두운 나머지 성적(性的)인 장면을 보다 많이 다루려 하는 등 저속취미에만 영합하려 한다. 또한, 현실의 사회문제를 다룸으로써 그것을 똑바로 해부하거나 비판하려는 영화는 외면하려고 든다.

그러나 영화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확산될 때 이와 같은 상업주의 영화에 대한 대중의 불만은 고조되게 마련이다. 영화 예술인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진지한 노력이 꾸준히 계속되고 있으며, 그래서 상업적인 시스템의 테두리 밖에서 가능한 한 자유롭고 자주적인 영화를 제작하기 위한 독립 프로덕션의 시도가 여러 나라에서 활발해지고 있다.

<출처: 현대영화의 사회성(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영화와 BIFF’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BIFF에 출품된 영화작품들에 대한 비평을 종합해보고, BIFF 영화들에 대한 예술적 가치를 일깨우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BIFF 영화들에 대한 예술적 가치를 일깨우고자 한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1]

주로 부산국제영화제에 출품된 아시아 영화들로 수업이 진행된다. 또한 한 학기당 교수님 2분(총 4분)이 번갈아가며 수업을 진행한다.

3시간의 수업시간 중 해당 영화에 대한 설명이나 배경에 대해 30분~1시간 가량 설명하고 그 외 시간은 영화를 감상한다.

2022-2 [분반:001]

<강의주제>

-영화 “디판”을 통한 1990년대 이후 프랑스 영화 특징

-영화 “행복한 라짜로”를 통한 이탈리아 영화의 사실성과 환상성

  • 부산국제영화제 개최 계기 및 과정
  • 다큐“김군”을 통한 영화와 다큐의 차이점
  • 상업영화를 동한 영화음악 기능
  • 아시아 유명감독 설명 등

2022-2 [분반:001]

<과제정보>

중간 및 기말시험은 전부 레포트로 대체됨. 레포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영화를 본 후 각각 감상문 제출(영화 한편당 1장 분량)
  • 영화 “미안해요 리키”에서 제기된 이슈와 그에 대한 생각
  • 영화 “행복한 라짜로”의 행복한 이란 어떤 의미인지 생각 서술

2022-2 [분반:001]

  • 영화 “지석” 및 “액트 오브 킬링” 감상문
  • 영화 “다 잘된거야”를 감상후 존엄사와 연결하여 죽음에 대한 인식에 대해 자신의 생각 서술 등

※ 수강 인원이 많은 교양과목이며, 자동출석으로 출석체크를 함.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전공지 없이 쪽지시험이 진행됨. 시험은 수업을 잘 듣기만 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됨.(영화와 다큐의 차이, 음악영화 특징 등)

추천 저널

한국영화평론가협회
2636-0330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2005-5641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1975-5082
부산영화평론가협회
2092-9765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최용성 / Yong Seong Choi; 이왕주 / Wang Joo Lee
아시아영화연구 / Cinema. Dec 30, 2011 4(2):41
저자 이선우 (LEE Sun woo)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19-02 67:195-226
저자 김재윤(Kim Jae-Yoon)
형사법연구 26S. (2006): 597-614.
저자 김대군; Kim, Dae-Gun
윤리교육연구, 10/31/2019, Vol. 54, p. 165-191
저자 홍태석; Hong, Tae?Seok
의생명과학과 법, 12/30/2014, Vol. 12, p. 81-110
저자 강소원
영상문화 / Film & image culture. Dec 30, 2017 23:71
저자 강효욱(Kang, Hyowook)
문화와융합 39. 1 (2017): 25-52.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문학과 예술(3영역)에 개설된 영화와 BIFF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2월 06일 8:29 오후

학습정보가이드로 활동한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로 꾸준히 들어와서 보고있어요! 강의에 대한 정보를 얻으면서 나에게 잘 맞을 것 같은 강의를 찾을 수 있어 학습에 많은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꾸준하게 글이 올라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