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작품론

영화를 감상하는 색다른 방법

영화를 본 관객들은 영화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눈다. 친구나 가족에게, 때로는 인터넷을 통해서 영화 속 인물과 주제에 대해 혁신적인 측면을 분석하거나 기술적 맥락에서 성취한 것들을 발견하고 언급한다. 이처럼 사람들이 영화를 보고 비평하는 모습에 대해 프랑스의 영화비평가인 크리스티앙 메츠(Christian Metz, 1931~1993)는 “우리는 모든 영화를 이해한다. 하지만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명쾌한 해답을 내리기란 의외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영화비평은 작품의 내용과 창조적 표현 정도를 평가하며, 수용자에게 가치판단의 기준을 마련해 줌과 동시에 수용의 폭을 넓혀주고, 궁극적으로는 작품이 지닌 역사성이나 사회적 상황을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영화비평은 감독과 관객 양쪽 모두에 영향을 미쳐 영화의 시대적 흐름을 선도하는데 기여한다.<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BIFF 작품론’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BIFF)에 상영된 주요 초청작들을 분석, 평가, 배치함으로써 영상 예술의 시대정신을 읽는 눈을 기를 수 있으며, 나아가 영화를 연구하고자 하는 이들과 학생들에게 영화 비평 담론의 새로운 차원을 보증해준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1]

부산국제영화제에 상영된 주요 초청작들을 감상하고, 이를 분석·비평하는것에 대해 배운다.

강의는 팀 티칭방식으로 진행되며, 교수님의 강의와 영화감상으로 구성된다. 또한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된 작품을 특정한 테마(아시아 영화의 창, 월드 시네마 등)로 분류하여 제시한다.

2022-1 [분반:001]

<시험정보>

리포트 과제로 시험이 대체되어 중간, 기말고사 시험이 없다. 교수님마다 분량과 형식이 다르지만, 대체로 감상문 등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는 과제가 주어지기에 강의에서 사용된 자료를 바탕으로 영화를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논리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강의내용과 부수적인 요소들을 최대한 활용 및 참고하여 각 영화에 대한 감상문을 작성한다. 외부자료를 그대로 참고 또는 인용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수업내용 및 PPT의 주요부분들은 반드시 기록해두어야 한다. 영화를 만들었던 역사적 배경, 표현기법, 여러가지 영화적 장치의 의미를 유기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2-1 [분반:001]

<과제정보>

1. 본 수업에서 다루었던 모든 내용과 주제를 응용하여 영화는 동시대 쟁점들을 어떻게 담거나 드러내고 있는지 기술하기

2. 영화가 담아내는 이념과 형식점 관점에서 중국 5세대 및 6세대 감독들의 가치관과 변별점에 대해 기술하기

3. <어나더라운드>와 <피닉스> 중 한 작품을 선택하고 유사한 주제 또는 소재를 다른 방식으로 제시한 작품을 선정하여 비교분석하기  등

*강의에 사용된 영화 목록: <안녕하세요>, <아사코>, <어나더라운드>, <피닉스>, <체리향기>,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 <고령가 살인 사건>,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시티 라이프>

2024-1 [분반:101]

4명의 교수님이 진행하는 팀티칭 강의이기 때문에 주차별로 교수님이 다르고, 교수님의 대면 설명과 영화 감상이 주가 된다. 약 200명의 학생이 수강하기에 출석은 플라토 자동 출결 시스템을 이용해 체크하고, 지각은 수업 시작 후 약 1~2시간 사이 10분간의 쉬는 시간을 이용해 확인한다. 그 후의 출석은 결석으로 처리한다. 3시간 연속으로 진행되는데, 보통 처음 1시간은 영화사, 감독 등 큰 주제에 대해 소개하고 1시간~1시간 30분동안 영화 전체 또는 일부를 상영한 후 남은 시간동안 작품을 분석한다.

주교재는 필요하지 않고 플라토에 업로드되는 강의자료를 주로 보면 된다. 강의자료는 수업 전날에 업로드되며, 일부 교수님(강소원 교수님)은 ppt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강의 시간에 필기 또는 촬영하여야 한다.

총점(100) = 평가 점수 80(담당 교수 4× 20) + 출석 점수 20 으로 평가된다. 각 담당 교수의 평가 20점은 주차별 퀴즈 3점(1점×3) + 시험 17점으로 구성된다.

퀴즈는 수업 종료 전 플라토 퀴즈 포맷을 이용하여 수업 내용에 대해 실시한다. 미제출 시 조퇴로 간주하여 출석 점수에서 1.5점 감점되고, 정답 제출 시 평가 점수에 +1점, 오답 제출 시 평가 점수에 +0점이다. 출석인정서류 제출 시 출석점수에는 반영되지만 퀴즈는 0점이다, 모든 점수는 플라토 성적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1 [분반:101]

부산국제영화제에 소개된 주요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하면서 영상 예술의 시대정신을 읽어낸다.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을 국가, 지역, 섹션 등 특정한 테마로 분류하여 교수님별로 다음과 같은 주제를 다루셨다.

– 2~5주차: 일본 영화의 고전기 3대 거장과 현재까지의 여러 ‘일본’ 감독의 영화

오즈 야스지로의 <동경 이야기>(1953), 구로사와 아키라의 <라쇼몽>(1950), 카가와 테루유키의 <속죄>(2012), 하마구치 류스케의 <우연과 상상>(2021),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걸어도 걸어도>(2008), 이치카와 준의 <토니타키타니>(2004)

– 6~8주차: 홍콩만의 정체성을 잘 담아내는 현재 가장 중요한 ‘홍콩’ 감독(두기봉, 왕가위)과 ‘대만’ 영화

두기봉의 <흑사회>(2005), 왕가위의 <화양연화>(2000), 허우샤오시엔의 <비정성시>(1989)

– 9~11주차: ‘한국’의 독립영화

김기영의 <하녀>(1960), 김동원의 <송환>(2003), 이정홍의 <괴인>(2022)

– 12~14주차: ‘중국’ 영화

문목야의 <나는 약신이 아니다>(2018), 지아장커의 <천주정>(2013), 장예모의 <원 세컨드>(2020)

2024-1 [분반:101]

<과제 정보>

과제는 없다. 다만, 매주 수업 끝나기 1시간 전에서 수업 끝나기 직전 사이 불시에 퀴즈를 1회 친다. 3시간동안 수업에 참여했는지 확인하는 용이기 때문에 수업을 들었다면 알 수 있는 정도의 쉬운 난이도로 출제된다. 플라토 퀴즈 포맷에서 답안을 제출할 수 있으며, 교수님이 퀴즈를 구두로 불러주시면 제한시간 1분 안에 답안을 제출하여야 한다.

– 퀴즈 문제: 수업시간에 본 영화 제목, 장르, 형식, 감독 이름, 배경연도, 등장인물의 직업, 평가, 영화의 특정 장면에 나오는 물건 등

<시험 정보>

중간고사: 60분동안 논술형 시험으로 진행되었다. 문제를 스크린에 띄워주시면 그에 해당하는 답안을 작성하면 된다.

  • 중간고사 3 문제

1) 수업에서 본 구로사와 기요시 영화와 하마구치 류스케 영화의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2) <걸어도 걸어도>의 엔딩 시퀀스(결말)을 통해 알 수 있는 영화 주제에 대해 쓰고 자신의 생각을 덧붙이시오.
3) <토니타키타니>에서 볼 수 있는 스타일적 특징을 서술하시오. 음악, 내레이션, 세트, 배우, 촬영 등 (스토리 기술 필요X)

* 중간고사는 시험 당일에 수업을 약 1시간 한 후 진행되었기 때문에, 3번 문제의 <토니타키타니>는 당일 수업한 내용이 출제되었다. 그러므로 시험 당일 수업한 내용도 신경쓰는 것이 좋다.

2024-1 [분반:101]

기말고사: 70분동안 논술형 시험으로 진행되었고, 3명의 교수님별로 채점을 진행하기 때문에 3장의 시험지에 각 교수님의 시험문제가 적혀있었다.

  • 기말고사 7 문제

1) 전형적인 홍콩누아르와 다른 <흑사회>의 연출 특징을 서술하시오.
2) <화양연화>의 시대적 배경이 1960년대인 이유와 의미를 서술하시오.
3) <비정성시>에 나오는 네 번의 사진 촬영이 가지는 각각의 의미를 대만의 정체성과 연관하여 설명하시오.
4-1) <하녀>가 가진 연출 형식과 내적 의미를 3~4가지 요약하여 쓰시오. (김기영 감독이 주목받은 이유와 시대 특징, 김기영 감독의 일생과 연출 특징, 작품 세계에서 <하녀>가 가진 중요성 등이 포함되면 가산점)
4-2) <송환>이 가진 연출 형식과 내적 의미를 3~4가지 요약하여 쓰시오. (이 문항도 위 문항처럼 가산점 항목이 있었습니다.)
5) <나는 약신이 아니다>에서 주인공을 어떻게 정의로운 인물로 연출하였는지 ‘등장인물의 선과 악의 대립’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6) <천주성>에서 활용한 폭력의 방식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7) <원세컨드>에서 상영된 영화인 <영웅아녀>가 가진 의미를 두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기말고사는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강조한 내용이 출제되었는데, ppt에는 요약만 되어있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부연설명을 꼼꼼히 필기하고, 이후에 영화마다 교수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키워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어떤 문제가 출제될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가산점 준다고 언급한 부분은 필히 챙기면 좋다.

주 교재

추천 논문

저자 문정미 (Jung-Mi Mu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2019-10 13(7):193-203
저자 정수완 (Jung, Soo Wan)
씨네포럼. 2014-12 (19):139-167

추천 저널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2005-5641
한국영화평론가협회
2636-0330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p)1975-5082, (e)2733-9165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2093-9965
한국영화학회
1598-9682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문학과 예술(3영역)에 개설된 BIFF 작품론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1월 15일 9:13 오후

평소 영화를 좋아하긴 했지만 부산국제영화제에 소개되는 영화들에 관심을 가지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회를 통해 작품성 있는 영화들을 여럿 소개받을 수 있었고 영화를 감상하는 시야가 넓어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교수님들께서 해설도 해주셔서 내가 느낀 부분과 비교도 할 수 있었고 영화가 가지는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