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역사

음식의 과학

최상급 향신료가 재배되는 섬을 표시한 몰루카 제도의 지도

음식의 역사는 곧 인류의 역사이다. 음식은 곧 인간의 존재를 일차적으로 규정한다. 아무리 아름답고 잘생긴 사람도, 아무리 많은 돈과 권력을 가지고 있어도 먹지 않고는 유지할 수 없다. 그런데 음식은 단순히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인간의 사고에까지 영향을 준다. 결국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사람의 정신세계도 달라진다. 인간의 문화 중 중요한 부분은 음식의 산물이다. 그래서 음식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와 비례한다.

역사를 오래 간직한 민족은 다양한 음식을 가지고 있다. 음식은 날것-익힘-발효라는 순서로 발달한다. 그래서 발효 식품이 많은 나라는 음식이 발달한 곳이다. 한국의 된장과 간장, 그리고 김치는 최상의 식품이다. 김치를 비롯한 모든 제품에는 문화가 있다. 그 문화는 다름 아닌 한국의 문화 자체를 의미한다. 한국의 음식 수준은 곧 한국의 문화수준이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야채보다는 고기를 즐긴다. 고기가 몸에 좋지 않다고 하면서도 고기 소비는 날로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 처음부터 고기를 즐긴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기를 흔하게 먹을 수 있었던 시기는 고작 1980년 이후이다. 흔히 서양 사람들은 고기를 즐긴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서양 사람들도 처음부터 고기를 즐길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인간이 고기를 즐기기 위해서는 고기 원료를 대량으로 사육한 뒤에야 가능하다. 그냥 사냥해서는 고기를 마음껏 먹을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양도 고기를 즐기기 시작한 시기는 겨우 중세 말이다. 그런데 본격적으로 고기를 즐기는 음식 패턴의 변화는 단순히 곡물과 야채에서 고기로의 전환이 아니라 세계의 역사를 바꿔 놓은 일대 ‘사건’이었다. 이 시점에서 서양과 동양의 역사가 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서양 사람들은 고기를 본격적으로 먹기 시작할 무렵 아시아로 진출했다. 아시아 서양의 중세 말, 이탈리아 상인의 동방무역 최대의 수입품은 아랍을 거쳐 들어오는 후추 등의 향신료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주도한 탐험과 항해는 향신료를 직접 입수하기 위해서였다. 15, 16세기 ‘지리상의 발견’ 혹은 ‘대항해시대’를 개척하는 데 앞장선 콜럼부스와 바스코 다 가마가 카리브 해 여러 섬과 인도에 도착한 가장 큰 이유는 향신료를 구하기 위해서였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음식의 과학’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음식이 조리되는 과정과 음식과 맛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과학적인 설명을 바탕으로 강의하고, 조리 과정 중에 받게 되는 물리, 화학, 생물학적 변화를 논의함으로써, 음식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1]

팀티칭 강의로 중간고사 이전에는 생명과학에 기반한 음식의 곽에 대해 배운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화학에 기반한 음식의 과학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으로 주로 PPT를 보며 진행되며, 수업 도중 이해를 돕기 위한 동영상 자료들도 많이 활용된다.

PPT에 나와 있지 않은 부분도 시험에 나오니 교수님의 설명을 열심히 들으며 필기하는 하는 것을 추천한다.

2022-2 [분반:001]

음식과 음식을 만드는 과정 등에 담겨 있는 생명과학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강의이다.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다섯가지 맛과 그 특성, 맛과 인간의 뇌의 연관성,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각종 질환, 물, 소름, 계란 등 일생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재료들에 담긴 화학적 특성을 학습한다.

2022-2 [분반:001]

<과제정보>

※ 과제는 없음

<시험정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실시된다. 문제는 단답형과 서술형의 문형이 주를 이룬다.

중간고사에는 생명과학 파트에서 문제들이 주로 출제되고, 기말고사에서는 화학 파트에서 문제들이 출제된다.

생명과학 파트의 경우 시험 보기 전 교수님이 정리해주는 핵심 키워드가 매우 중요하다.

서술형 문제들이 잘 출제되니 각종 현상들에 대한 발생원인과 결과 등을 서술형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2022-2 [분반:001]

<중간고사 문제 예시>

  • 도파민이 무엇인가?
  • 단맛과 짠맛의 역치
  • 맛이 위생을 이긴 사례
  • 음식 조리시 조미료 넣는 순서
  • 캡사이신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이유

<기말고사 문제 예시>

  • 멘토스 사탕과 코카콜라의 반응실험 서술
  • 물의 화학적 특성
  • 삶은 계란에서 일어나는 녹변현상
  • 소금의 결정 구조
  • 치즈가 만들어지는 과정 서술
  • 영어단어“Salary”어원 서술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김종민 (Jongmin Kim); Sao-I Kuan; 송하주 (Ha-Joo Song)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0-07 2020(07):889-891
저자 이미령 / Mee Ryung Lee; 이원재 / Won Jae Lee
Journal of Dairy Science and Biotechnology / Journal of Dairy Science and Biotechnology. Nov 30, 2008 26(2):57
저자 조성희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학술대회발표집. 1999-06 1999(6):131-144
저자 신경옥(Kyung-Ok Shin); 제해종(Haejong Je)
한국신경인지재활치료학회지 10. 2 (2018): 53-62.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융복합(7영역)에 개설된 음식의 과학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1월 13일 8:38 오후

흥미로워 보여 수강을 고민했던 교양입니다! 강의평이나 계획서로는 강의에 대해 아는 데 한계가 있어 결국 수강신청 하지 못했는데 가이드를 통해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해당 교양과목을 통해 음식의 과학을 어느 분야로 어떻게 풀어내는지에 대한 서술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학생들의 수강정보와 시험정보를 공유해주는 ‘수강자의 TIP’코너도 참고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TIP이 모여 다양해지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