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친코와 미스터선샤인

시각매체로 보는 쟁점 한국 근현대사

한국의 근현대사는 민족모순과 계급모습이 가장 집약적으로 응결된 시대였다. 봉건체제가 무너지고 식민통치를 겪고 그리고 분단과 제국주의의 갈등을 가장 첨예하게 노정하고 있다.

19세기 이후 봉건사회가 동요를 보이는 속에 제국주의적 자본주의가 침투하는 가운데 위로부터 근대적 부르주아 변혁운동이 전개되고 밑으로부터 반봉건반제국주의 변혁운동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근대의 맹아가 시작되었다.

이런 근대사의 과정에서 개항과 함께 제국주의의 악성 자본주의가 침투하고 갑신정변과 동학농민전쟁이 일어났으며, 의병운동과 이어 민족해방운동이 줄기차게 전개되었다.이와 달리 근대화를 위해 서구의 문물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정치사상으로 무장한 개화파들은 척사세력과 수구세력의 타도에 나섰다. 그러나 이들은 그 정치적 기반의 취약과 제국주의자들의 지원이라는 잘못된 방향설정으로 끝내 개혁에 실패하거나 일본 제국주의자들의 이용물이 되고 말았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근현대사 총개관 (한국근현대사사전, 2005. 9. 10., 한국사사전편찬회)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시각매체로 보는 쟁점 한국 근현대사’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본 강의는 대학생 수준에서 이해하기 쉬운 당대의 객관적인 여러 자료 특히 사진과 지도, 포스터, 광고, 신문만평 등의 시각매체자료를 통해 한국근현대 역사의 실상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목표를 둔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1]

본 강의는 구한말시기부터 베트남전쟁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근현대사를 다루는 강의이다.단순한 문헌자료만이 아닌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시각자료를 통해서 보다 자세하게 근현대사를 전달한다. 강의 방식은 관련 주제에 대한 논문 또는 연구자료, 그 당시 관련 인문들의 발언이나 저서의 내용을 설명하며 옛 영상 및 영화 등을 보여준다.

베트남전쟁이나, 위안부 및 강제징용관련 영상을 플라토에 기재해주시는 등 수업시간에 미처 다 다루지 못한 부분을 보완해줌으로써 수업으 완성도와 내용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강의 동영상 역시 플라토를 통해 교수님께서 업로드해주시기 때문에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2022-1 [분반:001]

조선후기의 생활상과 서양인이 바라본 조선의 모습을 한쪽만의 시선이 아닌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그 외 청일전쟁, 러일전쟁의 명확한 분석과 나아가 우리에게 끼친 영향을 논한다. 또한 막스보이와 모던걸 이라는 주제로 급변하였던 당시 문화상을 심층 탐구한다.

한일협정과, 베트남전쟁, 위안부문제 등 한일관계사적 부분을 깊이 다루며, 당시 시대상과의 비교를 통한 비판으로 올바른 역사관이 형성되는데 도움된다.

2022-1 [분반:001]

<과제 및 시험정보>

중간,기말고사 외에 다른 과제는 없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모두 각 5개의 질문 중 3개를 선택하여 작성하는 것이다. 모두 서술식 작성이며 어느정도 분량이상으로 작성해야한다.

2022-1 [분반:001]

<중간고사문제>

1.조선후기 서양인들이 바라본 조선의 모습은 어떠했나

2.청일전쟁이 조선에 끼친 영향과 국제정세 변화를 서술하라

3.모던걸과 막스보이의 등장배경과 내용을 설명하라

<기말고사문제>

1.러일전쟁의 배경과 일본의 이후 위상

2.베트남전쟁이 한국경제와 주변국에 끼친 영향

3.한일협정과 관련 문제들에 관한 추이

4.동도서기파와 개화파의 구분

추천 저널

한국사연구회
1226-296X
한국민족운동사학회
1226-9980
한국근현대사학회
1227-8203
한일관계사학회
1229-3687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소요한
조선 후기 서양인식(西洋認識)은 유럽의 대항해시대와 더불어 중국 에 들어온 서구문물의 수용, 특히 한역서학서(漢譯西學書)의 수용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저자 박영준
청일전쟁에 대해서는 그동안 역사학계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본 고는 동아시아 패권전쟁의 시각에서 청일전쟁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다만 국력의격차를 전쟁원인으로 간주하는 일반적인 패권전쟁 이론보다는, 강대국 간의 경쟁에서 중간국가의 역할이 전쟁의 도화선이 되어왔다는 관찰에 주목하였다.
저자 최규진
. 청일전쟁은 조선의 사상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청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을 문명의 모델로 여기는 추세가 더욱 드세어졌다. 1894년 청일전쟁에서 중국이 패배하면서 우등한 백인과 열등한 흑인의 비유는 동아시아 내부에 반영되었다. 그리하여 우등한 일본과 열등한 청국이라는 구분을 만들었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시각매체로 보는 쟁점 한국근현대사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