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신 작가 Kafka, Franz 출판 꿈결 달보드레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변신은 어느날 갑자기 벌레로 변한 직장인 주인공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벌레가 된 주인공은 자연스럽게 직장에서 잘린다. 즉, 경제활동에서 제외되는 것이다.
    주인공은 경제활동에서 제외될 뿐만 아니라 가족, 더 나아가 사회에서 제외되었다.
    즉, 사회적 약자가 된 것이다.
    인간소외현상을 사람이 벌레가 된 것으로 표현한 것이 매우 참신했다.
    한순간에 소외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적으로 소외되는 것이 인상적이었고,
    책을 읽을 때는 주인공을 소외시키는 가족을 비판하며 읽었지만
    과연 내가 이 가족을 비판할 수 있는 입장일까에 되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가 사회적 약자나 소외된 사람을 보면서 했던 생각들이 가족이 주인공을 보며 했던 행동이나 생각과 겹치는 게 있었던 것같아 나를 돌아볼 수 있었다.
    주인공이 갑자기 벌레가 된 것처럼, 나도 언제든 소외될 수 있고, 이미 그럴지도 모른다.
    누군가를 잘못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지는 않은 지, 또 누군가를 소외시키고 있지 않은 지 고찰해보기 좋은 책이었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2
    • 주인공이 바퀴벌레로 변하는 내용을 담은 책이라는 건 알고 있었는데 인간소외현상에 대해 다룬 책이었군요 ..!! 시대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사회가 파편화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책이네요.

    • 고전명작들 소개해주는 문학전집에서 소개글을 봤던 기억이 있는데 어쩌면 말도 안되고 엉뚱해서 고개를 돌릴 것 같다가도 뭔가 찜찜하게 흥미가 계속 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