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양장본 HardCover) 작가 매슈 워커 출판 열린책들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1년전 유튜브에서 나온 단편 영화 ' 잠은행 ' 을 보면서 수면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을 해본 적이 있었다. 과제, 프로젝트, 실험레포트, 퀴즈, 시험 등등 으로 치일때 " 왜 잠을 자야되는거지? " " 나폴레옹마냥 3시간 자고 하루를 효율적으로 보내고 싶다 " 와 같은 생각을 했었는데 문득 이 책을 보니 거기에 대한 해답을 얻을것 만 같았다.

    그러나 이 책엔 내 생각에 대한 해답은 없었다.
    이 책은 인간이 잠을 자야하는 이유를 아주 자세하게 그리고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책으로, 인간이 양질의 수면을 취하기 위해 실천 해야하는 일들에 대해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면서 풀어나간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가 잠을 나폴레옹 마냥 적은 시간을 자고도 개운할 수 있는 마법과 같은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였다.

    하지만 이 책은 잠에대한 나의 근본적인 생각을 바꿨다. 나는 평소에 하루에 8시간 자면 인생의 1/3을 낭비하는데 너무나 큰 낭비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 잠은 우리가 극복해야 되는 대상이 아니라 누려야 하는 대상이다. " 수면을 줄여가며 일, 공부를 해서 얻는 경제적 이익보다 충분한 수면을 통해 얻는 경제적 이익이 훨씬 크다는 사실을 우리 뿐만 아니라 기업, 국가도 인지해야된다. 우리는 사람이지 기계가 아니다.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잠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잠을 통해 100%효율을 유지해야된다.

    이 책을 읽고 실제로 실천하는 건강한 수면의 비결을 잠시 소개하고 마치고자 한다.

    1. 운동은 좋지만 너무 늦게 하지 말라
    2. 잠자기 전에는 알콜함유 음료를 피하라
    3. 밤에는 음식을 많이 먹지 말라
    4. 잠자기 전에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라
    5. 오후 3시 이후에는 낮잠을 자지 말라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2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저도 잠 자는 거 되게 좋아하면서도, 잠을 자는 시간이 내심 아깝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서평을 읽어보니 비효율적인 시간이 아닌 꼭 필요한 시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새 도통 잠을 못 자고 있는데 소개해주신 건강한 수면의 비결 5법칙을 실천해보면 좋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더보기
    • 잠을 통해 100% 효율을 유지해야 된다라는 말에 엄청 동의합니다. 그런데 제 생황을 돌아보니 가끔씩 오후 3시 이후에 낮잠을 잘 때도 있고 잠자기 전에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할 때도 있더군요. 건강한 수면을 위해서 앞으로 고쳐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