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릿 작가 Duckworth, Angela 출판 비즈니스북스 하얀미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3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노오오오력이 부족하다"
    끊임없이 경쟁을 시키고 이긴 자만이 좋은 직업, 부, 명예를 획득할 수 있고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사회 속에서 부모님세대에게 많이 듣고 "노력"으로는 부족함을 느낀 청년세대들이 자조적으로 내뱉는 말이다.

    뛰어난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도 많고,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해도 쉽지 않은 현실에 노력이 이제는 기본이 되어 버렸는데 "노력하면 할 수 있다","노력이 부족한 것이다"라고 말할 것 같은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많은 거부감이 들었다.

    책에서는 노력이라는 다소 추상적이고 매우 개인적인 것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노력을 수치화하고 비교분석하여 달라진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데 가장 핵심은 노력하는 것도 능력이며 이는 후천적으로 길러낼 수 있다는 점이다.

    사람들마다 각자 타고난 재능의 종류와 정도는 다르다.
    그것이 언제 발현될 것인지, 평생 찾지 못할 것인지 알 수는 없다.
    또한 재능을 찾아낸다고 해서 그 분야에서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이 세상에 우리가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것은 "모든 것은 변한다."라는 것이다.
    하나의 명제 이외에 아무것도 알 수 없는 불확실한 현실에 주저앉기 보다는
    결국 매일매일에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하다보면 좋은 결과, 뜻하지 않던 재능의 발견이 있을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2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자신에 대해 잘 알고 노력하면, 그 노력이 진가를 발휘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노력은 하는데, 결과가 좋지는 않다면, 그 노력이 과연 나에게는 맞는 노력인가, 한 번 돌이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노력도 참고해보고, 책을 통해, 대화를 통해, 영화를 통해, 갖은 방법을 통해 자신의 노력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더 좋은 노력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책을 보면서 어떠한 노력을 가지고 최선을 다할 것인지, 책을 읽으면서 동시에 고민해보고 싶습니다. 좋은 책에 대한 글 감사합니다.
      더보기
    • 노력도 능력이라는 말에 공감이 갑니다. 다만 노력에 의한 성취를 많은 사람들이 경험적으로 빈번하게 느꼈다면, 노력을 해야 한다는 말도 필요 없지 않을까, 그런 면에서 노력을 하되, 그것의 성취가 분명하지 않거나 거의 없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네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