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to post to this user's Wall.

  • 자기실현 작가 노만 빈센트 필 출판 한마음사 하얀미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현대사회는 가혹할 만큼 심각한 경쟁사회이다.
    일자리는 계속해서 줄어만 가고, 필요한 능력은 높아져만 간다. 부는 계속해서 세습되어 수저론이 만연하다.
    힘든 경쟁을 통해 직업을 가져도 계층이동은 쉽지 않다.
    우리는 고려시대부터 과거제를 통해 관리를 선발하고 지식이 곧 힘인 사회였다. 또한 한국전쟁이후 너도나도 다 같이 못하는 같은 출발점에서 시작되어 누구라도 열심히 하면 출세가 가능한 시대이기에 경쟁은 매우 과열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가문의 영광을 위해 국가를 위해 달려나가는 훌륭한 국민들이었다.
    그러나 훌륭한 시민이었는가?
    우리의 이전 세대들은 경쟁 속에서 한 사회의 유지 발전에 대해 헌신했으나 정작 자신에 대해 무지했다.

    고등학교의 치열한 경쟁을 끝마치고 대학에 들어와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다만 이 고민을 깊고 오랫동안 생각하는 사람은 드물다.
    친구들 부모님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것 만으로 우리를 이해하고 있을 뿐이다.
    인생은 이제 우리에게 100세 시대를 준비하라고 외친다. 평균퇴직연령이 54세인데 남은 여생이 때론 부담으로 다가오기까지 한다. 이런 부담을 덜려면 자신의 대해 더 잘 알아야 한다. 나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직업을 가진 이후부터 퇴직을 할 때까지의 삶에 대해서도 즐겁게 일을 이어나갈 수 있고, 이후의 많은 시간이 주어지는 퇴직 후에는 더욱 더 중요해진다.

    그러기 위해서 지금 시간이 중요성이 절실하다. 많은 사람을 부담없이 만날 수 있는 인생의 마지막 시기, 많은 것을 보고 만나고 생각하여 그것들을 기반으로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계속 질문하며 심도있는 생각을 하여 나와 마주하기를 노력해야 한다. 긴 시간을 사는데 자신이 주체가 되지 못하고 살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 조차도 모른다면 너무나도 서글프지 않을까?

    우리는 이제 초점을 국가, 가문 등의 외부요인이 아닌 '나 자신'에게 돌려야 한다. 출세가 아닌 내가 누구인지에 대해 집중하며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품을 수 있는 넓고 깊은 사람이 되길 꿈꿔보자
    더보기
  • 빅데이터 작가 Marz, Nathan 출판 정보문화사 하얀미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세상에는 다양한 일이 일어나는데 혼자 동떨어져서 일어나는 일은 없다.
    모두 일정한 상관관계 혹은 인과관계를 가진다. 상관관계는 2개의 데이터가 비슷한 시기에 발생했으나 연관성이 없는 일들이다. 빅데이터는 이러한 상관관계에서부터 인과성을 찾아내어 법칙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과정은 일정한 데이터에서 모형을 만들어내는 양상이다. 만들어낸 모형을 통해 미래를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의 발달로 많은 문제점, 논의해야할 것이 생겨나게 되었다. 진실vs거짓의 인공지능 싸움으로 거짓은 진실을 속일만큼 정교해져서 무엇이 진실이고 거짓인지 구별하기 힘들어졌다. 또한 인공지능 판사의 경우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나 판결내린 이류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지 못한다.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시대의 변화물결은 이미 피할 수 없다. 앞으로 데이터는 더욱 심화되고 양극화는 더욱 커질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항상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모든 기술발전은 "인간의 행복"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인공지능, 빅데이터로 인해 인간의 자율성이 박탈되는 문제애 대해 깊은 고민을 하면 오히려 인간의 행복을 위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인간을 노동으로부터 해방시켜서 더욱 큰 자유를 인간은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
  • 계층이동의 사다리 작가 Payne, Ruby K 출판 황금사자 하얀미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인류의 가장 위대한 점이 무엇인가?
    많은 답이 있을 수 있지만 고차원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인지혁명을 통해 끝 없는 발전을 인류는 이루어 왔다.
    수 많은 발전으로 충분한 재화를 소유하고 모든 인류가 행복할 수 있을만큼 왔으나 안타깝게도 부는 고르게 분배되지 않았다.
    상위 10%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기 힘든 세상이 되었다. 사회는 불평등해지고 불안정해지며 무능력해졌다.

    'kairos'는 '신이 점지 해준 때'라는 뜻으로 지식혁명이 시작되는 지금 아주 잘 맞아 떨어지는 단어다. 능력주의 사회의 혜택을 본 기득권들이 자신들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사다리를 걷어 차는 이 때 돌파구를 만들어야 한다. 이미 청년들은 기본적인 욕구에서 수 많은 노력을 요구받고 있다. 과도한 스펙을 요구하기 보다 활발한 산업생태계를 만들어 취업문을 넓혀야 한다.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과거의 거울이 필요하다. 부가 한쪽으로 편중되고 계층의 이동이 막혀버린 사회는 건강하지 못해 금세 기울어지고 무너지기 마련이었다. 개인적인 탐욕에 눈이 멀어 공동체를 위기에 빠트려서는 안되고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복지국가,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엘리트들의 특권의식이 아닌 사회적 지도층으로서의 책임의식인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절실히 요구된다.
    더보기
  • 통섭(사이언스 클래식 5) 작가 에드워드 윌슨 출판 사이언스북스 하얀미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최초의 학문은 철학, 즉 학문에 대한 사랑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학문을 나누는 과학의 등장과 함께 사회 경제 인류 심리 행정 등 다양한 학문으로 분화되어 나갔다. 그러나 20세기 이후 너무 많은 학문의 분화로 자신의 학문만 능통한 좁은 공부로 사고의 편향과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나타나서 다시 자연스럽게 학문을 합치는 통섭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통섭을 실천한 현대적 인물로는 스티브잡스가 있다. 그는 인문학과 과학의 조화로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디자인과 효과적인 성능으로 스마트폰의 역사를 써 나갔다. 통섭을 행함으로써 많은 아이디어를 통해 훌륭한 기술을 만들고 우리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학문에 대해 기본적인 공부 즉 "낯섬"을 받아들이는 여행자의 태도를 염두해 둔다면 누구에게나 통섭의 길은 열러 있다.

    학문에 대한 사랑이라는 철학에서 분화되었다가 다시 합치는 통섭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결국 철학의 핵심인 "행복"이다. 수려한 문장, 뛰어난 과학기술들이 인간에게 해를 가한다면 더 이상 발전시킬 이유가 없을 것이다. 우리는 또 큰 변화의 물결에 서 있지만 행복이라는 본질만 잊지 않는다면 언제나 옳은 방향으로 변화를 이끌 것이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1
    • 이름만 들어봤지 읽지 못한 책인데, 통섭이 필요한 이유가 행복이라는 주장은 다소 의외네요. 제가 생각하는 행복과는 다르게 행복을 정의하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타인의 고통 작가 Sontag, Susan 출판 이후 하얀미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2명)
    학창시절을 거치며 나는 공감을 같은 마음을 가지는 것이라 배우고 생각했다. 그러나 정말로 타인과 같은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것일까?

    우리 모두는 다 다르다. 생김새, 성격, 집안, 환경, 능력 등 모두가 같은 사람은 이 세상에 없다. 마찬가지로 내가 그때 느낀 감정과 완전히 일치하는 감정을 누구도 가질 수는 없다. 다만 우리는 비슷한 상황을 겪은 일화를 떠올려 타인의 감정을 미루어 짐작해볼 뿐이다. 비슷한 상황을 겪었을 때 조차 공감이 힘든데 자신이 비슷한 상황을 겪지 않은 일에 대해서 사람들은 어떨까?

    플라톤이 쓴 신화 속 인간은 팔과 다리가 4개씩 머리가 2개로 지금의 인간의 모습이 합쳐진 형태로 있었다고 한다. 그들은 너무나도 훌륭한 능력에 신의 영역까지 넘봤고 화가난 신은 인간을 반으로 쪼개어 영원히 자신의 반을 찾아 헤매게 만들었다.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재밌는 이야기인데 슬픈 사실을 마주보게 한다. 신화 속 반쪽으로 쪼개진 인간들이 이전의 반쪽을 계속 찾아 헤매는 것처럼 지금의 우리들도 자신과 꼭 맞는 자신을 완벽히 이해해 줄 사람을 찾아 헤맨다. 그러나 그런 사람은 없다. 잠시동안 그 사람이 정말 나의 반쪽을 찾은 것처럼 완벽히 나를 이해한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이내 이 크나큰 지구상에 70억의 사람들 중 나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사실을 직면하면 더 큰 상실감으로 다가온다. 이 세상에서 오직 나, 자신만이 진정으로 공감을 할 수 있다.

    어느 누구도 아닌 나만이.
    더보기
  • (안도현 동화) 연어·연어 이야기 작가 안도현 출판 문학동네 하얀미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오랜시간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에 군림해온 인간은 모든 것을 인간의 시각에서 바라본다. 아름다운 대지에 선을 긋고 값을 매기며, 인위적으로 강물을 막아 댐을 만든다. 이 책은 그러한 인간의 시각에서 벗어나 연어의 눈으로 본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담는다,

    연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태어났던 강으로 돌아가 알을 낳는 것이다.

    그러나 은빛연어는 모두가 당연하게 생각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알을 낳는 것에 대해 끊임없는 고민을 하게 되고 눈맑은 연어를 만나 고민에 대한 해답을 찾게 되고 자연으로 돌아간다.

    우리들에게도 가장 어려우면서도 근본적인 질문인 "삶의 이유"에 대해 물음을 제시한다. 그것이 누군가에겐 사랑, 명예, 돈, 가족, 친구,종교 등 여러가지 일 수 있다. 어렴풋이 살아가는 이유에 대해 알 것 같기는 하나 잘 모르는 사람도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듯 그저 태어났기에 살아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당연하지만 정답은 없다.
    누구하나 같은 사람이 없기에 각자의 방식으로 나의 삶을 이 세상을 넓은 시각으로 재밌게 즐기다가 작별하면 되는 것이다.
    더보기
  • 그릿 작가 Duckworth, Angela 출판 비즈니스북스 하얀미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3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노오오오력이 부족하다"
    끊임없이 경쟁을 시키고 이긴 자만이 좋은 직업, 부, 명예를 획득할 수 있고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사회 속에서 부모님세대에게 많이 듣고 "노력"으로는 부족함을 느낀 청년세대들이 자조적으로 내뱉는 말이다.

    뛰어난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도 많고,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해도 쉽지 않은 현실에 노력이 이제는 기본이 되어 버렸는데 "노력하면 할 수 있다","노력이 부족한 것이다"라고 말할 것 같은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많은 거부감이 들었다.

    책에서는 노력이라는 다소 추상적이고 매우 개인적인 것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노력을 수치화하고 비교분석하여 달라진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데 가장 핵심은 노력하는 것도 능력이며 이는 후천적으로 길러낼 수 있다는 점이다.

    사람들마다 각자 타고난 재능의 종류와 정도는 다르다.
    그것이 언제 발현될 것인지, 평생 찾지 못할 것인지 알 수는 없다.
    또한 재능을 찾아낸다고 해서 그 분야에서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이 세상에 우리가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것은 "모든 것은 변한다."라는 것이다.
    하나의 명제 이외에 아무것도 알 수 없는 불확실한 현실에 주저앉기 보다는
    결국 매일매일에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하다보면 좋은 결과, 뜻하지 않던 재능의 발견이 있을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2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자신에 대해 잘 알고 노력하면, 그 노력이 진가를 발휘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노력은 하는데, 결과가 좋지는 않다면, 그 노력이 과연 나에게는 맞는 노력인가, 한 번 돌이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노력도 참고해보고, 책을 통해, 대화를 통해, 영화를 통해, 갖은 방법을 통해 자신의 노력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더 좋은 노력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책을 보면서 어떠한 노력을 가지고 최선을 다할 것인지, 책을 읽으면서 동시에 고민해보고 싶습니다. 좋은 책에 대한 글 감사합니다.
      더보기
    • 노력도 능력이라는 말에 공감이 갑니다. 다만 노력에 의한 성취를 많은 사람들이 경험적으로 빈번하게 느꼈다면, 노력을 해야 한다는 말도 필요 없지 않을까, 그런 면에서 노력을 하되, 그것의 성취가 분명하지 않거나 거의 없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네요.
      더보기
  • 잠들면 안 돼, 거기 뱀이 있어 작가 Everett, Daniel Leonard 출판 꾸리에 하얀미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풍요와 편리함을 얻게 되었다.

    다만 물질적 풍요 속 정신적인 빈곤은 더욱 커져가는 것 같고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그 의미가 크다

    반면 책 속의 피다한 족들은 마치 물질적 풍요를 거부하는 것 같다. 더 많이 더 좋은 것을 가지려는 인간의 물질적 욕망에 집착하기 보다 하루 사용할 거리를 만들고, 하루 먹을 거리를 준비하며 살아가며"오늘"에 최선을 다한다. 그들에게는 도처에 널린 포식자들, 위험한 독을 가진 동식물에 죽음이 도처에 깔려있다. 그렇다고 해서 언제죽을지 모르니 매일을 불안하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살아 있는 오늘에 감사하고 오늘에 집중하는 것이다.

    현대인에게는 의학의 발달로 많은 시간이 연장되었고, 죽음이 도처에 있다고 생각치 않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로인해 우리는 피다한부족사람들과 달리 하루하루가 즐겁고 소중하다기 보다는 매일이 반복되는 지루한 일상으로 생각되어진다. 또한 많은 시간이 남았다고 생각하기에 과도한 축적과 미래에 대한 고민으로 시간을 낭비하기도 한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은 달라진다.

    미래에 대한 지나친 고민, 집착보다는 하루하루 주어진 오늘에 최선을 다하면 즐겁고 윤택한 삶이 이어나가질 것이다.

    더보기
  • 무지개 곶의 찻집 작가 모리사와 아키오 출판 샘터(샘터사)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세상과 동떨어진 곳에 있는 찻집에 여러 손님들이 오게 되어 생겨나는 에피소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 아내를 잃고 딸과 함께 무지개를 찾으러 떠났다가 우연히 곶 카페에 들른 도예작가, 구직활동에 지쳐 오토바이를 타고 달리다가 화장실이 급해서 카페에 들르게 된 대학교 졸업반 남학생, 일자리를 잃고 가족까지 잃고 이리저리 방황하다 교통비라도 훔칠 생각에 카페로 들어온 중년 남자, 정리 해고를 당해 먼 곳으로 떠나야 하는 곶 카페의 단골 손님, 그리고 마지막으로 곶 카페의 주인 에쓰코 아주머니의 이야기까지 사연은 저마다 다르지만 모두가 각자의 고민거리, 그 이상으로 갈등을 겪고 있다. 그러한 사람들에게 바다가 보이는 무지개 곶에서 찻집은 마음의 안식처가 되어준다.

    누구에게나 하나쯤은 고민거리들이 있다. 어린아이에게도 학생들에게도, 어른들에게도.. 나 또한 재수생일 때의 고민, 이후 대학교에 합격했을 때에도 그리고 대학에 다니면서 행복하게 지내면서도 고민없이는 인간은 살아갈 수 없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누구나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그렇게 바쁘게 살아가고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들에게 무지개 곶의 찻집처럼 때론 푸근하게 안아주는 공간, 또는 사람이 필요하고 내가 누군가에게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글을 마친다.
    더보기
  • 사랑은 비가 갠 뒤처럼. 1 작가 Jun Mayuzuki 출판 대원씨아이 하얀미르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여주인공은 고교 육상선수였으나 다리를 다쳐서 쉬게 되고 목표를 잃고 쉬는 동안 알바를 하며 만난 점장과 성장하는 이야기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메시지는 여주인공인 아키라가 육상을 그만둔 이야기를 해준 후 점장이 한 말이다. ‘네가 선택해서 내린 결정이면 훗날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을 거야, 그러나 그냥 포기해버린 것이라면 그 시간 속에 계속 멈춰 있을 수 밖에 없을거야’ 라는 말이다. 누구나가 살아가면서 수 많은 결정을 내리게 된다. 그것이 타의가 되었든 자의가 되었든 상관없이 말이다. 지금 현재 존재하는 나라는 사람은 과거의 수 많은 선택들의 결과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그런 선택을 내릴 경우 온전히 내가 생각하고 판단해서 내린 결정이 아니라, 남의 의한 판단 또는 스스로 포기하는 것은 너무나도 많은 후회로 과거에 사로잡히게 된다. 미래에 대한 목표이든 사랑이든 어느 것이라도 말이다.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또는 어느 쪽을 선택해도 결과가 같을지언정, 적어도 조금이라도 덜 후회하는 삶을 살기 위해 주체성을 잃지 말아야 한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