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양장본 HardCover) 작가 밀란 쿤데라 출판 민음사 마야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2명)
    다 봤어요
    (4명)
    사랑이란 무엇일까?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은 사랑에 대한 철학적 담론을 담고 있다. 삶과 죽음을 가벼움과 무거움이라는 이분법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있다. 네 명의 주인공은 사랑에 대한 진지함과 가벼움, 사랑의 책임과 자유, 영원한 사랑과 순간적인 사랑 등 모순되고 이중적인 사랑의 본질을 드러냄으로써 인간존재의 한계를 드러낸다.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올바른’ 혹은 가치관에 부합하는 사랑, 삶의 방식은 무엇일까? 사람들이 살아온 방식과 생각이 다르듯 우리는 무엇이 맞고 무엇이 그른지를 단언할 수 없다.
    사랑과 섹스를 별개로 생각하던 토마스와 사랑을 갈망하던 여자 테라사가 만나고 서로 사랑에 대한 의견이 충돌한다. 특히 체코의 민주 자유화 운동 ‘프라하의 봄’을 배경으로 일어나서 단순 사랑이야기가 아닌 자유에 대한 갈망과 공산주의 탈피 등을 꿈꾸며 사랑에 대한 가치관을 드러낸다. 무거운 시대상에서 가벼운 삶을 살면서 현실에서의 도피와 자유에 대한 갈망을 잘 드러냈다고 생각한다.
    유명한 책이기도 하고 읽어보고 싶은 책이라 읽어봤는데 여러 번 읽어봐야할 것 같다.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참을 수 없는 가벼운 존재인지 아닌지 내 삶은 어떤지 생각해봐야겠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1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워낙 유명한 책이라 읽어볼까 하다가 제목처럼 가벼운 책은 아니라해서 망설였었는데 읽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