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정 행복은 간장밥(샘터 필사책 1) 작가 법정 출판 샘터(샘터사) 베를린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이 책은 너무나도 많은 현대인들에게 위로를 건네 주셨고 마음공부를 도와주신 법정 스님의 책입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부모님 사랑 아래에서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하게 자라서 인지 위로와 생각정리를 위한 책을 읽을 순간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이 책을 만난건 대학 입시가 위태로웠던 순간입니다. 처음으로 내 마음대로 무언가가 진행되지 않아 답답하고 괴로웠던 시기에 이 책을 만났습니다.

    제목처럼 행복은 간장밥이라고 정말 소소하고 대단하지 않은 것이라고 이야기 하는 법정 스님의 말은 종교를 뛰어넘어 저에게 많은 귀감을 주었습니다. 근거가 없다면, 충분한 설득이 없다면 아무리 세상 많은 존경을 받는 법정 스님의 말이라도 믿지 않을것이라 다짐을 하며 이 책을 읽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이런 결심을 곱게 무너뜨리며 법정 스님은 행복을 찾기위해, 평안을 얻기위한 말들을 이 책에 적어 두셨습니다.

    하나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생각이 깊고 총명하고 성실한
    어진 반려자가 될 친구를 만났거든
    어떠한 어려움이라고 극복하고
    마음을 놓고 기꺼이 함께 가라.

    그러나 생강이 깊고 총명하고 성실한
    어진 반려가 될 친구를 못 만났거든
    정목한 나라를 버린 왕처럼
    숲 속을 다니는 코끼리 처럼 홀로 가라."
    - <법구경 328-329>

    이 말씀은 법정 스님이 직접 남기신 말은 아니지만 독자들에게 하고싶어 글로 남겨주신 것입니다. 이 구절을 읽고 그때 당시 저는 정말 많은 위로를 얻었습니다.

    기댈수 있는 사람과 힘든 순간에 같이 따뜻한 밥한 끼 먹으며 보내는 시간ㅇ은 우리 모두가 바라고 기다리는 위로의 방법중 하나 입니다. 그 밖에도 자신을 달래는 방법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형편이 여유치 않을 때 이 책 한권만 옆에 두길 바랍니다. 이 책 한 권 만으로 충분히 많은 것을 우리에게 전해줄 것입니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1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짧은 구절이지만 많이 와닿는 것 같아요! 저도 법정 스님의 책을 읽어 보고 싶어지네요😀 추천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