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별 없는 세대(2판)(문지 스펙트럼) 작가 볼프강 보르헤르트 출판 문학과지성사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책을 고를때 다들 어떤 기준으로 고르시나요? 저는 요즘 좋아하는 책, 일상 브이로그 유투버가 소개하는 책을 읽고 있답니다. babobooks라는 분인데 독일에서 통역가 일을 하시면서 책읽는 일상을 많은 사람과 나누시는 분입니다.



    그분의 유투브를 보고 관심을 갖게된 책이 있는데 바로 지금 소개할 책입니다. 볼프강 보르헤르트가 쓴 이별 없는 세대 입니다. 이 책은 26년 인생에서 24년을 전장에서 보내고 마지막 2년은 전장에서 얻어온 몸과 마음의 고통을 쓰라리게 받으며 지낸 글쓴이의 이야기 입니다. 자전적 이야기는 아니지만 짤막짤막한 이야기에 그가 보낸 삶의 단편이 많이 녹아 있습니다.



    전쟁을 겪고 짧은 인생을 살다간 지은이가 과연 밝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책은 확실히 아닙니다. 하지만 그가 슬픔과 고통속에서 끝내 말하고자 한 것은 또 그다지 부정적인것 같지 않습니다. 지금 마주한 시련 끝에 그래도 삶에 대한 의지가 있음을 이야기 하는 책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스포일러가 될까 차마 구체적인 소설 내용은 전달할 수 없지만 만약 독일에서 세게 2차대전을 겪은 사람의 이야기가 알고싶은 분, 한 개인이 인생에 대해 어디까지 고뇌할 수 있는지 알고싶은 분이라면 읽을 만한 책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1
    • 오 babobooks라는 유투버는 몰랐는데 추천 감사드립니다! 책에 대한 설명을 들으니 \"이별 없는 세대\" 를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