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의 조건 작가 Vaillant, George E 출판 프런티어 독실 님의 별점
    3.5
    보고 싶어요
    (2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우리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공부를 한다. 나도 나중에 돈을 많이 벌어 행복하게 살고 싶어 공부를 했었다. 지금은 잘 안한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어떤 삶이 행복한 삶인지 잘 모르겠다. 그냥 친구들이랑 술 한 잔 하는게 행복한 건지 연애를 하는게 행복한 건지, 아니면 돈을 많이 벌면 행복한 건지.

    이번 책을 읽은 목적은 단 하나였다. 행복하기 위한 조건을 아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 수십 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쓴 이 책을 통해 알아보았다.

    실은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일관성 있게 주장한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수십 년간의 연구와 수십 명의 참가자의 결과가 쌓이다 보니 행복을 위한 조건이 단 한개만이 아니란 것을 깨달았다. 서평을 통해 우리가 충족할 수 있는 행복을 위한 조건을 소개한다.


    1. 나의 책임을 다하기
    p. 28 '원칙을 따라가거나 문제를 피하는 게 아니라, 인생의 고통과 전제들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겸손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바로 행복한 삶의 열쇠라는 생각이 든다.'
    -모호한 말이다. 자신의 책임이 무엇이고 어디까지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그것은 자신만이 정할 수 있다. 지금 상황에서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현재의 내가 행복하기 위한 첫번째 조건이라고 생각했다.

    2. 좋은 습관 가지기
    p. 302 '과거에 가졌던 좋은 습관이 현재의 훌륭한 사회적 유대관계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 책에는 행복을 위한 많은 조건들이 있다. 대부분이 노년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이다보니 당장의 행복을 위한 조건들이라고 보기 힘든 부분들이 있었다. 그 중 좋은 습관이 시간이 흘러 행복의 조건이 될 수 있다는 이 문구를 보고는 지금부터라도 나의 행복한 삶을 위한 좋은 습관들을 기르고자 결심하게 됐다.

    솔직히 이 책을 읽는다고 행복해지진 않는다. 중요한 것은 책의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행동하느냐인 것 같다. 정말 후회 없고 뒤돌아 봤을 때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내가 소개한 부분 이외에도 많은 부분을 참고하면 정말로 좋을 것 같다. 조금이라도 더 행복한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추천한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1
    • 최근에 도서관에서 행복의 기원이라는 책을 빌린적이 있는데요 인간의 행복이 어디서 어떻게 유래하는지 과학적으로 분석한 심리학 교수님이 쓰신 글이었어요. 이 책과 마찬가지로 조금이라도 더 행복해지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