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Results 7건
[ 학습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과 트래킹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읍 달음길 44 일원, 달음산 북동쪽 산기슭에 있는 광산(鑛山)마을은 자원 약탈을 위해 1930년 3월 11일부터 일본의 전범 기업인 스미토모 광업 주식회사에서 닛코광산(일광광산)을 개발하면서 형성된 광산촌이다. 광산의 규모는 조선의 5대 구리광산이었으며 채산성도 우수한 곳이었다. 일제 강점기 말인 1944년 4월 1일 이후에는 자원 약탈의 목적으로 인력을 강제로 징용하여 매일 주간과 야간 2교대로 쉬는 날 없이 일을 시키는 지옥의 일터로도 유명했었다.
[ 학습 ] 스포츠로 읽는 사회
스포츠 보도는 미디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올림픽과 같은 국제 스포츠 이벤트 기간 동안 각종 미디어는 경기 결과뿐만 아니라 팀의 전략, 선수의 삶, 사건 사고, 기타 스포츠 외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경쟁적으로 취재하고 보도한다. 높은 시청률이나 구독률을 달성하여 매체 주목도를 높이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1984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올림픽은 최초의 상업적 올림픽으로 평가된다. 미디어의 가치를 일찍이 간파한 조직위원장 피터 유베로스는 “올림픽에서 중요한 것은 경기장의 크기가 아니라, 경기장에 몇 대의 TV 카메라를 설치할 수 있느냐”라고 선포한다. 그는 독점 중계권을 도입하여 방송권료를 고액화하였고, 기업 스폰서십을 도입하였다. 그 결과 LA 올림픽은 시 당국의 지원 없이 민간 재정으로만 2억 달러 이상의 흑자를 낸다. 이 성공 사례는 올림픽 역사 속에 ‘유베로스 매직’으로 기록되고 있다.
[ 학습 ] 발 건강의 역사
역사적으로 발의 중요성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 이집트 사카라 지역에서 기원전 2300여 년 전의 앙크마호라는 당시 의사의 무덤에서 발견된 벽화들 중에 발을 만져 통증을 치료하는 그림이 있었다.고대 중국의 한의학 고서인 황제내경에도 발을 만져 병을 치료했던 기록이 있다.
[ 학습 ] 핀란드의 행복한 혼술 문화, 칼사리캔니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는 어디일까? 핀란드다. 핀란드는 유엔이 발행한 149개 국가 중 행복지수 1위다.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나라, 세계에서 가장 자유스러운 나라, 세게에서 교육제도가 가장 우수한 나라, 모두 핀란드가 1위다. 그럼 핀란드 사람들은 어디서 행복감을 찾을까? 핀란드만의 독특한 혼술 문화, 칼사리캔니(kalsarikännit)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학습 ] 혁신인가 도핑인가, 나이키 스캔들
스포츠는 신체의 기량이나 기술을 겨루는 경기이기 때문에, 장비에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기술을 도입하면 기술도핑으로 간주한다. 1998년 수영장비업체 스피도가 개발한 폴리우레탄 소재의 전신 수영복을 입는 선수들이 증가하면서 세계 기록이 쏟아져 나오자, 국제수영연맹(FINA)은 2010년부터 전신 수영복 착용을 금지했다. 그러나 기술도핑을 판단하는 기준이 아직 명확하지 않은 상태다. 예컨대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은 선수에게 불공평한 이점을 줄 수 있는 기술 및 신발을 금지한다는 경기 규칙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 기술 및 신발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규정하지 않는다.
[ 학습 ] 골든타임 4분을 사수하라!
일반시민이 심폐소생술로 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구했다는 뉴스나 기사를 종종 볼 수 있다. 가정이나 공공장소에서 심정지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게 대처해야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심폐소생술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심정지 환자는 발견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하며 골든타임 4분이 넘어가면 뇌세포의 손상이 시작되어 후유증이 남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