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인가 도핑인가, 나이키 스캔들

현대 사회와 스포츠

 

 

 

 

 

 

 

 

 

 

 

 

 

 

 

 

 

 

 

 

 

 

 

 

 

 

 

스포츠는 신체의 기량이나 기술을 겨루는 경기이기 때문에, 장비에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기술을 도입하면 기술도핑으로 간주한다. 1998년 수영장비업체 스피도가 개발한 폴리우레탄 소재의 전신 수영복을 입는 선수들이 증가하면서 세계 기록이 쏟아져 나오자, 국제수영연맹(FINA)은 2010년부터 전신 수영복 착용을 금지했다. 그러나 기술도핑을 판단하는 기준이 아직 명확하지 않은 상태다. 예컨대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은 선수에게 불공평한 이점을 줄 수 있는 기술 및 신발을 금지한다는 경기 규칙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 기술 및 신발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규정하지 않는다.

한편, IAAF가 2017년 3월 나이키의 새 운동화가 기술도핑에 속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되었다. 나이키는 2016년 12월 첨단 기술을 운동화에 접목해 마라톤 풀코스(42.195km) 세계 기록을 2시간 이내로 단축하는 브레이킹2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나이키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 운동화에는 탄소섬유판이 들어 있어 발을 내딛을 때 힘을 증가시키고 에너지 소비는 줄여 준다. 실제로 2016 리우올림픽 마라톤에서 1∼3위를 차지한 선수들이 모두 이 나이키 운동화를 착용한 바 있다. <출처: 시사상식사전>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현대 사회와 스포츠’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가 미치는 사회적 현상에 대해 살펴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도출해본다.

수강자의 꿀팁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2]

모든 수업은 학생들이 스스로 정한 주제에 대한 발표로 진행된다. 스포츠 이슈에 대한 쟁점을 조사한 후 자신의 입장을 정해 발표를 하고 질의응답이 이루어진다. 질의응답은 한 학생의 발표당 5명이 할 수 있는데, 교수님께서 질문의 맥락을 보시고 4명을 고르고 발표자가 한 명을 고르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하루에 발표하는 사람은 5명인데 한 번이라도 질문하지 못한 학생은 그날의 질문점수를 받지 못한다. 질의응답이 끝나면 교수님께서 해당 주제에 대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아 주시고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주신다.

2022-2 [분반:002]

첫 주에 OT,  둘째 주에 자기소개 시간을 가진 후 3인 1조를 편성(조 편성은 방식은 자유이다. 하고 싶은 사람끼리 or 주제에 따라 등)한다. 그 후 조별 PPT 발표 과제 / 수강생들의 질의 응답 / 피드백을 하는 것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질문을 하는 학생에게는 별도 점수가 부여되므로 좋은 점수를 위해서는 질문은 필수다. 

발표 종료 후 동료평가지를 작성하게 되며, 문항 1~4번까지는 조원 단체 점수, 5~8번 문항은 개별 점수로 평가된다.

2022-1 [분반:002]

미리 나누어주신 파일에 모든 학생의 발표 내용을 정리하고 질문 또한 적게 하신다. 한 번 질문을 했더라도 개인 질문을 만들기 위해 강의를 열심히 들었다. 스포츠 이슈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기에 다양한 이슈들이 나왔다. e스포츠, 올림픽, 축구, 야구 등 모든 분야에서 주제가 나왔고 베이징 올림픽 편파 판정, 병역 혜택의 기준, 기후변화에 따른 동계올림픽 개최지 감소, 사직구장 리모델링, 선수들의 사생활 보호 기준, AI 심판 도입 등의 주제가 있었다.

2022-2 [분반:002]

발표 주제와 이슈의 전문성과 흥미성을 평가하고 PPT 자료의 구성을 평가한다.

※ 동료평가지 문항 내용: 발표 시간, 내용 숙지와 전달성, 답변의 적절성 등 

강의 주제는 “현시대에 스포츠가 미치는 사회적 현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도출하거나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흥미로운 스포츠 이슈”등 이며, 발표주제는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수강생들이 자유롭게 정한다.

교수님께서는 스포츠 영역에서 올림픽 같은 큰 이슈나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스포츠 주제를 선호한다고 하였으므로 참고하자.

2022-1 [분반:002]

중간고사의 경우 그전까지의 강의에 대한 피드백, 제일 인상 깊게 들었던 주제와 그에 대한 자신의 질문 및 의견을 물어보는 과제가 있다. 그리고 10분가량의 동영상 3개를 보여주시고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적는 과제를 내주셨다. 동영상은 재능과 노력, 그리고 유전자에 관한 내용이었다. 기말고사의 경우 모든 발표에 대한 정리 및 자신의 질문을 정리한 파일을 제출하였다. 모든 과제가 개인의 생각을 요구하거나 정리 및 고민을 해보게 하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정해주신 규격과 분량을 지킨다면 점수를 다 주신다.

2022-2 [분반:002]

<2022년도 2학기 발표 주제> ▲유럽축구 발달 이유 ▲익스트림스포츠 ▲스포츠에서 군기는 꼭 필요한가 ▲프로야구 관련 스포츠 마케팅 ▲ 스포츠 경기장의 건축물 ▲약물 도핑 ▲심판 기술 발달에 따른 문제점 ▲스포츠 윤리 ▲ 스포츠 내 인종차별 ▲e-스포츠 ▲ 스포츠 내 인공지능

<중간고사> 중간고사는 자신의 스포츠 관련 경험을 적는 레포트로 대체되었다. 자신의 스포츠 경험을 담은 사진을 첨부하는 것이 좋고, 가독성 있게 문단을 나누고 읽는 사람을 배려하는 레포트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기말고사는 없었다.

2023-1 ``분반:305``

주로 강의식으로 진행되지만, 중간중간 스포츠 이슈에 대한 개인적인 토론도 진행된다.

중간고사 까지는 교수님의 이론 강의로 진행되지만, 중간고사 이후에는 학생들이 직접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발표수업으로 진행된다.

(조는 교수님이 임의로 배정하고 같은 과 학생 위주로 조를 편성해줌)

2023-1 ``분반:305``

스포츠의 이해, 정치, 경제, 교육, 미디어, 스포츠 일탈, 스포츠 마케팅에 대해 주로 학습한다.

토론주제는 다음과 같다.

  • 스포츠에서 불문율이 허용되어야하는가?
  • 운동선수들의 학교폭력, 조작 등 일탈행위 문제점
  • 메가스포츠이벤트는 우리에게 득일까 실일까?

2023-1 ``분반:305``

<과제정보>

총 3가지 과제가 주어진다.

  • 자기소개서 작성 :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성장과정, 본인의 학과, 향후 계획 등을 2장 이내 서술
  • 조원과 함께 프로스포츠 관람 후 보고서 2장 이내 작성
  • 조원과 발표 주제 선정 후 발표 : 13조 정도로 진행하여 한 수업당 1~2조 발표한다.

2023-1 ``분반:305``

<시험정보>

시험 전 주에 직접 시험에 나오는 부분을 교수님이 알려주고, PDF파일로 플라토에 올려준다. 이 자료를 토대로 교수님이 필기해주었던 것과 슬라이드 내용을 공부하면 무리없이 시험을 볼 수 있다.

시험유형은 OX문제 10문항, 서술형 10문항, 객관식 5문항이며 중간고사만 치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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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건강과 레포츠(5영역)에 개설된 현대 사회와 스포츠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2

황윤호
2023년 11월 09일 7:56 오후

평소 스포츠에 관심이 많았는데 자세히 알 수 있어 좋았다. 스포츠의 역사부터 시작해서 현대사회에 주목받는 스포츠까지 알아보았다. 강의에서는 약물 오남용등에 대해 동영상강의와 함께 심도있게 배웠고 선진국과 후진국의 스포츠격차에 관한 주제로 발표를 하였는데 생소한 분야까지 많은 것을 알아갈 수 있었다.

익명1
2023년 05월 16일 11:02 오전

평소에 스포츠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는 강의였다. 스포츠 그 자체만을 다루는 것이 아닌, 조금 더 일상생활과 관련된 스포츠를 다루다보니 흥미롭게 들을 수 있는 강의였다. 직접 프로 스포츠를 보고 오는 과제도 있었는데, 평소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던 테니스의 경기를 보며, 테니스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