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이렇게 소통한다

대화의 리더십

대체로 리더는 지위가 높다고 생각하여 피라미드형 조직구조의 정점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과제를 단계적으로 수행해야 할 때, 명확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는 중앙집권적인 리더 스타일이 효율적일 수 있다. 특히 과제가 단순하고 처리해야 할 일이 복잡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이처럼 수직적이고 중앙집권적인 리더가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혼자 결정할 수 있는 단순한 일보다는 많은 사람들의 지혜가 모일 때 최선의 선택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져, 더 이상 독불장군 리더는 효과를 발휘할 수 없게 되어 가고 있다. 소통의 방향과 마음의 움직임을 생각하면서 다양한 대안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가진 다원적 리더가 구성원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으면서도 결과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최선의 결정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좋은 리더가 되려면 구성원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알고, 그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구성원의 실제 상황과 기대를 잘 이해하려면 수평적이면서 양방향적인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출처: 행복 소통의 심리>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대화의 리더십’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리더십있는 대화에 대해 알아보고 사물과 사람의 존재에 대하여 대화적으로 성찰하고 토론함으로써 미래비전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추천 저널

대한리더십학회
2383-5230
동아일보사
2288-856X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1]

강의명이 ‘대화의 리더십’이라 대화를 할 때 필요한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을 줄 알았지만 큰 오해였다. 수업 중에 서로 간의 대화라는 활동이 존재하지는 않는다. 외려 철학에 가까운 강의라고 보면 된다. 대화의 리더십이 무엇인지, 상대와 대화를 하기 위해서 상대를 어떤 방식으로 바라보아야 하는지, 상대를 이해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을 배우게 된다. 수업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꼭 앞자리를 택하여 앉고 교수님이 수업 도중에 말씀하시는 키워드들은 노트에 필기해두는 것이 좋다.

2022-1 [분반:001]

‘정주영의 리더십 비평하기’ 과제가 있다. 유튜브로 정주영 회장의 특강을 시청하고 레포트를 작성해야 한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 정주영 회장의 인생에 대한 내용이 등장한다. 이를 짧고 간략하게 정리하여 작성한다. ‘비평’이라는 글쓰기에 초점을 맞춰 어떤 점에서는 칭찬할 만한지, 혹은 잘못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지를 작성한다. 마지막으로는 정주영 회장에게서 배울점, 혹은 자신이 영상을 보면서 느낀점 등으로 마무리하면 된다.

2022-1 [분반:001]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서술형이며, 각 시험마다 세 가지 주제가 주어지고 그에 맞게 작성해야 한다. 작성 분량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고 시험 시간은 1시간 정도이다. 시험 3주 전에는 간단하게 PPT 자료를 읽고 강의의 흐름을 스스로 이해하는 활동을 했다. 2-3회독을 거치면 기억하기 싫어도 주제와 연관성이 짙은 단어, 혹은 특이한 키워드들은 암기하게 된다. 이해에 더불어 조금의 암기가 진행된 상태에서 모든 PPT 자료를 외웠다. 외우는 것에 도움이 되었던 건, ‘키워드를 적고 키워드에 대한 설명을 말로 하기’, ‘마인드맵 그리기’였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대화의 리더십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05월 16일 10:58 오전

좋은 리더십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배울 수 있는 강의였다.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리더십에 대한 철학을 배우게 된다. 그 과정에서 나는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할까, 나에게 맞는 리더십은 무엇일까 고민해볼 수 있었다. 평소에 철학에 관심이 있고, 한 가지 주제에 관하여 깊게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흥미롭게 들을 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