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처핸섭, 극락도 락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불교 트렌드가 정점을 찍었다. 불교가 어느덧 하나의 ‘트렌디함’으로 자리 잡았다. 아시아 정체성을 다루는 콘텐츠가 많아진 것과 더불어 불교 역시 동양의 종교라는 이미지를 뛰어넘어 내러티브를 부여할 수 있는 대중성을 띠게 된 것이다.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2022)는 불교 철학을 현대적으로 풀어내며, 단순한 동양적 미학을 넘어 ‘공(空)’과 ‘무아(無我)’ 같은 개념을 서사의 중심으로 끌어올리는 작품 중 하나이다. 조부 투바키와 대적하는 에블린은 그녀의 멀티 버스 중에서도 최악의 선택으로 만들어진 에블린이다. 에블린 역시 세탁소 주인이 된 자신의 삶을 비관하며 끊임없이 다른 가능성의 삶을 열망하고 그리워하고 있었다. 그렇게 조부 투바키와 함께 베이글 속으로 빨려 들어갈 뻔한 에블린은, 나약한 줄만 알았던 남편이 건넨 말에 ‘세 번째 눈’을 뜨게 된다. 불교에서 세 번째 눈을 뜨는 것은 사물의 실재를 꿰뚫는 능력을 얻었다는 뜻이다. 세 번째 눈을 뜬 궁극의 존재가 바로 석가모니다. 불교에서 제3의 눈은 단순히 물리적인 주시가 아닌 한 단계 높은 차원의 영적인 인식으로 이어진다. 영화에서는 어린이들의 만들기 재료로 흔히 사용되는 ‘구글리 아이’를 제3의 눈으로 표현하여, 조부 투파키의 허무주의적인 세계관을 탈피해 지금의 삶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에블린의 경지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직접적으로 부처나 명상하는 장면이 나오지 않아도 영화의 내러티브가 불교 철학과 매우 맞닿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ART insight>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4-2 [분반:001]
본 강의는 불교사상을 다양한 스토리텔링으로 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경우 스토리텔링이란 붓다의 생애, 불교의 경전, 역사와 문화, 사상과 관련된 콘텐츠, 불교사상이 적용된 콘텐츠 등에서 이야기를 찾고, 이를 통해 불교사상을 전달하는 것을 가리킨다. 불교 스토리텔링을 통해 고통, 무소유, 찰나, 무아, 연기, 자비, 공, 다불사상, 일체유심조 등의 난해한 불교사상을 재밌고 유익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로부터 수강생들은 자기중심적 자아관을 해체하고 관계론적 세계관을 지향하는 다관점주의, 다원주의, 상호연결성의 태도와 소양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대면 수업이며 PPT를 바탕으로 강의식 수업으로 진행된다. 별도 교재는 없고 PPT안에 대부분의 내용이 있으며, 따로 덧붙이는 말씀을 필기하면 된다. 강의 평가는 출석(20%),중간고사(30%),기말고사(30%),수업참여도(20%)이다. (수업참여도: 불교 교리를 통해 자기 인생을 스토리텔링하는 글 1쪽 작성하기, 수업 시간내 간단한 학습활동)
2024-2 [분반:001]
<강의정보>
1주차) 오리엔테이션
2주차) 헤르만헤세의 <싯다르타>,<데미안>그리고 ‘붓다의 특별한 삶’
3주차) 불화 <안수정등도와 심우도>, 영화<봄여름가을겨울그리고봄>,<겟아웃> 그리고 ‘세상살이의 괴로움과 탈출하기’
4주차) 만화<빠알리대장경>,<밀린다팡하>,<기억의천재푸네스>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나는 내가 아니라는 것’
5주차) 불교의 무아설에 대해 횡설수설 토론하기
6주차)명시<국화옆에서>, 명수필<인연>, 영화<신과함께>,<클라우드 아틀라스> 그리고 ‘인연 따라 살아가기’
7주차) 영화<매트릭스>,<영혼의순례길> 그리고 ‘왜곡된 세계와 참된 세계의 경계’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불교와 정치:<나를 만나는 길> 그리고 ‘세상의 고통에 동참하는 참여불교’
10주차) 불교와 경제:<인간불교의 경영과 실천>,<법정,산에서 그를 만나다> 그리고 ‘불교적 무소유와 소유의 사이’
11주차) 불교와 과학:<춤추는 개구리>,<승려와 원숭이>그리고 ‘좋은 융복합 또는 잘못된 융복합’
12주차) 불교사상으로 내 인생을 스토리텔링하기
13주차) 불교와 사랑:<사랑의 블랙홀>,<에고이스트:이기심과 이타심의 경계> 그리고 ‘이기적 사랑과 이타적 사랑’
14주차) 불교와 행복:<꾸뻬씨의 행복여행>,<삼하라>,<교실안의 야크> 그리고 ‘마음의 평온과 안식’
15주차) 보강
16주차) 기말고사
2024-2 [분반:001]
<과제정보>
* 수업시간에 영상물을 보고 감상 쓰기 등의 간단한 과제와 중간고사 이후 글쓰기 과제가 있다. 글쓰기 과제는 주제작성, 개요작성, 글쓰기 세단계로 이루어진다. 주제는 ‘나’를 스토리텔링 하는 것이다. 교수님께서 과제 예시도 친절하게 제시해주시기 때문에 가이드만 잘 따라가면 크게 어렵지 않은 과제이다.
<시험정보>
* 객관식 10문항, 서술형 4문항 정도 출제된다. 서술형은 최대한 창의적이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한다. 평소에 강의를 집중해서 듣는 것이 중요하다.
* 시험문제 예시
– 자신이 생각하는 참선 방법은?
– 붓다는 인간인가 신인가?
– 자신이 생각하는 연기 사상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아라.
– 안수정등도의 그림과 뜻을 잘못 연결 한 것은?
추천 도서
추천 저널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추천 사이트
추천 기사
추천 영상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융복합(7영역)에 개설된 ZF1200671, 스토리텔링으로 만나는 불교사상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