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 워즈니악

기업가 정신과 창의적 사고

잡스(왼쪽)와 워즈니악이 애플 컴퓨터 설립 후 '애플Ⅱ'를 선보일 당시

스티브 잡스는 1955년 2월 24일에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다. 친부모는 당시 대학원생이고 미혼이었기 때문에 아이를 키울 수 없었고, 결국 그는 생후 몇 주 만에 양부모인 잡스 부부에게 입양되었다. 젊은 시절부터 환각제와 신비주의에 열중했고, 나중에는 선불교의 신봉자가 되었다. 대학을 중퇴한 직후에는 컴퓨터 게임 회사인 아타리에 취직했지만, 사실상 전자공학이나 컴퓨터에 대한 그의 지식은 그리 대단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탁월한 직관을 지닌 몽상가였고, 잔머리 굴리기에 능숙한 수완가였으며, 이런 성격은 훗날 그의 성공과 실패 모두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스티브 워즈니악, 일명 ‘워즈’는 1950년 8월 11일에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에서 태어났다. 록히드의 항공 기술자였던 아버지를 닮아 어려서부터 과학을 좋아했고, 특히 전자공학에 열렬한 애정을 품고 있었다. 남들이 불가능하다는 일을 궁리 끝에 해결하는 데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지능지수 200의 천재였지만, 워낙 천진난만하고 장난을 좋아하는 성격이어서 고등학교 때에는 가짜 폭탄을 만든 죄로 유치장 신세를 지기도 했다. 대학 재학 중에 휴렛팩커드(HP)에 들어가 계산기 개발 업무를 담당하던 그는 우연히 동호회 모임에서 PC 제작에 관심을 갖게 되어 자작 PC를 만들었고, 이를 계기로 잡스와 컴퓨터 회사를 차리게 된다.

두 사람은 종종 ‘동갑내기 단짝 친구’로 오해를 받는데, 사실은 다섯 살 차이의 고등학교 선후배 지간이었다. 성격은 그야말로 대조적이었다. 워즈는 내향적이었지만, 잡스는 외향적이었다. 워즈는 주목 받기를 꺼렸지만, 잡스는 타고난 무대 체질이었다. 워즈는 실력이 있었지만, 잡스는 배짱이 있었다. 워즈는 발명가였지만, 잡스는 사업가였다. 물론 공통점도 있었다. 두 사람 모두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있어서 학창 시절 ‘왕따’를 당했다는 것, 그리고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도전하기를 결코 마다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애플 II’는 그 이전까지만 해도 일종의 비싼 장난감 정도로만 여겨지던 PC의 위상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며 ‘애플 신화’를 일궈냈다. 창립 4년 뒤인 1980년, 애플은 PC 100만 대 판매라는 위업을 달성했고, 그 해 12월 주식 공모를 통해 투자자들을 벼락부자로 만들었다. 잡스는 원래의 자기 지분을 고스란히 보유한 까닭에 큰 이익을 얻었지만, 함께 고생한 옛 동료들에게 스톡옵션을 주지 않아 원성을 얻기도 했다. 반면 워즈는 이른바 ‘워즈 플랜’을 통해 자신의 지분 가운데 3분의 1 가량을 친구나 동료에게 헐값에 판매하거나 선물했다. 다시 한 번 두 사람의 대조적인 성격이 드러난 사례였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기업가 정신과 창의적 사고’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세계경제환경 변화와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기업가정신 함양을 통해 창업의 내외부적 환경 다양성과 변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1]

전부 원격으로 강의로 PLATO에서 진행된다. 또한 성적은 패스/언패스로 나뉘며, 일정 성적 수준을 넘기면 모두 패스로 처리되기 때문에 학점 또한 부담없이 취득할 수 있다.

기업을 창업할 때의 창업자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 기업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 정보와 창업의 과정 등을 설명한다.

강의 후반부에는 순현가법 등 경제학적 용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해 어려운 감이 있다.

2022-2 [분반:001]

본 강의는 창업의 단계인 아이디어, 기회발굴, 사업계획서 작성, 창업 및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창업에 필수적인 기본 지식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된다.

창업 준비 및 아이디어 구상을 위한 자기 성찰과 탐구방법, 창업 트렌드 분석을 위한 5 Force Model, 4p 분석과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프레임 등을 주제로 강의가 이루어 진다.

2022-2 [분반:001]

<과제정보>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가 주어진다. 최근 창업한 기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 플랜 등을 소개하는 총 4페이지 분량의 레포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필수 포함 주제는 다음과 같다.

  • 기업 비즈니스 플랜 소개
  • 경쟁사 분석
  • 마케팅 프레임 만들기
  • 4p 분석

*정해진 양식을 어길 시 감점이므로 주의 필요

2022-2 [분반:001]

<시험정보>

기말고사만 진행된다. 총 40개의 5지선다 문제가 출제되는데, 패스 조건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40개 중 17개 이상의 문제를 맞춰야 한다.

문제는 전부 객관식이고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 패스 조건을 충족하는 것은 간단하다.

시험문제 예)

  • 마케팅의 구성요소와 대화의 구성요소가 잘못 연결된 것은?
  • 유통 채널을 정할 때 주의사항 등

추천 저널

한국지식경영학회
1229-9553
한국창업학회
2092-8068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이윤준 (Yoon-Jun Lee); 황은혜 (Eunhye Hwang); 진우석 (Wooseok Jin); 권기환 (Kihwan Kwon); 이민규 (Minkyu Lee)
정책연구. 2021-12 :1-198
저자 이주일 / Juil Lee; 김상준 / Sang-joon Kim; 한주희 / Joohee Han
중소기업연구 / Asia Pacific Journal of Samall Business. Sep 30, 2022 44(3):47
저자 김주희 (Juhee Kim); 정애린 (Ae Rin Jung); 김선우 (Sunwoo Kim)
벤처창업연구. 2022-02 17(1):63-77
저자 박찬식 (Park Chan-Sik); 이지웅 (Lee Ji-Ung); 조규대 (Cho Gyu Dae)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 구조계. 2003-02 19(2):131-139
저자 Tak, ChoByoung; Lee, JinYong; Park, SeongYong; Lee, JaeHyung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July 2005, Vol. 15 Issue: 2 p71-97, 27p
저자 김연정(Yeon-Jeong Kim)
한국창업학회지 13. 1 (2018): 1-21.
저자 이주민 / Jumin Lee; 방정혜 / Jounghae Bang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Sep 30, 2020 21(3):215
저자 배종태 / Zong Tae Bae; 차민석 / Min Seok Cha
중소기업연구 / Asia Pacific Journal of Samall Business. Mar 30, 2009 31(1):109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융복합(7영역)에 개설된 기업가정신과 창의적사고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