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세상이라 하더라도 우리가 어떤 프레임(frame)을 가지고 세상을 보는가에 따라 세상은 매우 다르게 보인다. 두 손가락을 원 모양으로 해서 세상을 보는 경우와 카메라로 세상을 보는 경우에 따라 세상은 늘 달리 보인다. 또 파란 안경을 끼는 경우와 노란 안경을 끼는 경우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가 우울할 때와 즐거울 때도 세상은 달리 보인다. 이처럼 프레임은 한마디로 세상을 보는 하나의 창이라 할 수 있다.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은 나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내가 어떤 상태에 처해 있는지를 보여주고 어떤 면을 개선하면 좋을지를 보여주는 데 유용한 분석틀이다. 조하리의 창 이론은 조셉 러프트(Joseph Luft)와 해리 잉햄(Harry Ingham)이라는 두 심리학자가 1955년에 한 논문에서 개발했다. 조하리(Johari)는 두 사람 이름의 앞부분을 합성해 만든 용어다. 1969년에 조셉 러프트가 쓴 ‘인간의 상호작용에 대하여(Of Human Interaction)’에 보다 자세한 내용이 나온다.
조하리의 창은 총 4개의 창(영역)으로 이뤄져 있는데, 4가지로 구분된 창문에는 생각(thought), 감정(feeling), 경험(experience), 행동(behavior), 동기(motivation) 등이 담겨 있다. 여기에는 세로와 가로축이 있는데, 가로축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이며, 세로축은 ‘타인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창문의 네 가지 영역을 다 가지고 있지만, 그 성향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 영역의 크기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 이때 어떤 영역이 가장 넓은지에 따라 자신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자신도 알고 타인도 아는 ‘열린 창’, 자신은 알지만 타인은 모르는 ‘숨겨진 창’, 나는 모르지만 타인은 아는 ‘보이지 않는 창’, 나도 모르고 타인도 모르는 ‘미지의 창’ 이 네 가지의 창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4가지 영역의 넓이는 우리가 살면서 계속 변화한다. 만약, 내가 상대방에게 마음을 열고 나의 마음속 깊은 이야기들을 하기 시작한다면 내 마음의 숨겨진 영역은 줄어드는 동시에 열린 공간은 늘어간다. 그만큼 상대방과 내가 공유하는 부분이 많아지고, 그 사람과는 친밀한 관계에 이른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인간관계와 감성코칭’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감정언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는 역량,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는 역량, 올바른 인간관계를 맺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역량개발을 통해 따듯한 인간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1]
수업은 주로 조별활동으로 이루어지며, 본격적인 조별과제가 시작되기 전까지 교수님께서 매시간 랜덤으로 조를 짜준다.
수업 시작 전 서로의 마음을 묻고 답하는 “마음 읽기” 활동을 하고 강의 중간에 다양한 조별활동(감정 분류하고 비교하기, 요구 공유 등)을 한다.
감정과 이를 다스리는 방법,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에 적용하는 방법을 주로 배운다.
2022-2 [분반:001]
주요 테마는 총 5가지로 분류되며, 다음과 같다. 자기인식 능력, 자기관리 능력, 사회적 인식 능력, 관계관리 능력, 책임 있는 의사결정 능력이다.
뇌과학적 근거를 통한 감정을 이해하며, 다양한 감정 단어들에 대해 배운다. 또한 특정 감정으로 이어지는 욕구에 대해 배우고, 자기감정을 조절하는 방법도 배운다.
타인의 감정을 읽거나, 공감하는 법, 비폭력 대화 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2022-2 [분반:001]
<과제정보>
– OT과제
플라토 게시판에 자기소개를 사진과 함께 작성하고 다른 5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댓글을 달아주는 과제이다.
– 개인 과제(시험 대체용)
1.감정 단어 사전 작성
2. 감정 일기 작성: 강한 감정, 상황, 욕구 등을 작성한 뒤 조절 방법과 피드백을 기록하는 방식
3. 성찰 일지 작성: 강의 중 배운 다섯가지 능력을 기르는 스킬을 삶에 적용하고, 성찰을 보고서로 작성하는 방식
2022-2 [분반:001]
– 조별과제
문학작품이나 영상 작품을 정해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분석해 발표하는 과제
*개인 과제의 경우 몰아서 하지 말고 평소에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 일기나 감정 사전은 적절한 그림과 사진 등을 활용하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시험이 없는 강의이다.
추천 도서
더 찾아보기추천 저널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추천 기사
추천 영상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융복합(7영역)에 개설된 인간관계와 감성코칭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