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개정증보판) 작가 장 지글러 출판 갈라파고스 castle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4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7명)
    하루에 10만명, 5초에 한 명씩 기아문제로 죽는 아이들이 있다. 한 쪽에서는 음식쓰레기가 넘쳐나고 다이어트가 습관처럼 이루어져 일부러 굶기도 하는 반면 다른 한 쪽에서는 당장 먹을 것이 없어 굶어 죽는다. 이 책은 이러한 현상의 원인과 실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사실이나 현상에 대해 외면하려 한다. 자신이 피해자가 아니기 때문에, 또는 자신은 그와 반대되는 기득권층이기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는 이기적인 합리화라고 할 수 있겠다. 나의 태도를 돌아보면 마냥 자연도태설 신봉자들을 비난 할 수도 없었다. 나 또한 굶지 않고 부족함 없이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음을, 내가 아프리카 사람들과 같은 환경에 처해있지 않았음을 다행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책에서 ‘기아 희생자들과 우리를 갈라놓는 것은 단지 출생의 우연뿐이다.’ 라는 문장이 기억에 남는다. 다른 환경에서 태어났음을 다행으로 여기지 않고 그것이 행운이 아니라 단지 우연임을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무관심에서 벗어나야 한다. ‘나만 아니면 돼’라는 생각을 버리고 서로에게 책임이 있음을 인정하며 공감하고 아파해야 하며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