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지금 여기 3) 작가 오찬호 출판 개마고원 졍졍 님의 별점
    3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3명)
    1. 2019년에 읽기엔 당시 상황이랑 지금이랑 달라서 거리감이 느껴진다.

    2. 그러나 2013년의 20대 모습이 2019년 20대 모습이 별반 다르지 않다. 차별의 가해자이자 피해자인 이들의 모습을, 적어도 상상이 아니라 직접 만나고 이야기 나누면서 풀어낸 책이다. 적어도 당시에 이렇게 20대의 모습을 포착하고 풀어내려는 시도가 적었던 점에선 유익한 책이다.

    3. 하지만 연구방법 측면에서 표본이나 논리를 이끌어 내는 게 허술한 측면도 있고, 하고픈 이야기가 없다긴 보다는 불분명하단 지점도 있다. 그래서 이 책의 유용성은 화두에 있다고 생각한다. 20대와 차별에 대해 화두를 던진 점. 특히나 이 삶을 살고 있는 대학생들을 고민하게 만든다는 점.

    4. 그래서 이 책은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하나의 완결을 가진 책이 아니다. 완결을 내리는 건 이 책을 읽는 독자의 몫이다. 차별의 세상 속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결과가 아마 이 책의 완결이지 않나라고 꿈보다 해몽을 내려본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1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저도 2013년의 20대 모습이 2019년의 20대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놀랐어요! 이후는 좀 더 나아진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