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이버메트릭스 레볼루션 작가 Baumer, Benjamin 출판 한빛비즈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오클랜드 애틀레틱스의 빌리 빈 전 단장이 '머니볼' 이론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면, 뉴욕 메츠의 스카우터였던 벤저민 바우머는 세이버메트릭스 개념을 도입해서 머니볼 이론을 반박했습니다. 사실 머니볼 이론의 중요한 점은 비싼 선수 1명이 1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싼 선수 3명이 각각 0.33의 능력을 가지고 있어 싼 선수 3명을 영입하면 된다는 것인데, 이는 언 듯 보기에는 그럴듯하지만, 선수단을 25인으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1의 능력을 가진 선수들이 많은 것이 좋다는게 세이버매트릭스입니다. 또한 출루율을 중점으로 하는 머니볼과 달리, 세이버매트릭스는 타격과 홈런이 반영되는 출루율과 더불어 수비 점수도 반영하고 있어 득점하는 능력과 득점을 방해하는 능력까지 평가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쌓아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선수가 내년에 기록할 성적을 예측하기도 하며, 이를 바탕으로 계약을 이끌어 내거나, 구단간의 선수 트레이드를 단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세이버 메트리션은 이런 통계적 확률을 이용해 성적을 예측하지만, 올해 류현진 선수는 모든 세이버 메트리션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확를의 단점은 항상 맞다는 것이 아니고, 이런 예들이 있기에 결과를 도출할 때 참고로 볼 수 있는 위험 지수를 계산할 때 쓰이지, 결과를 도출하는 수단이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1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오 재미있어 보입니다. 저는 엉화로 머니볼을 접하고 메이저리그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점점 세이버 메트릭스의 가치가 높아진다고 기사를 많이 읽었어요. 이 책을 읽어보고 세이버 메트릭스가 어떤 것을 예측할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선수의 가치를 평가하는지 알아보고 싶습니다 ㅎㅎ 서평 감사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