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숨결이 바람 될 때(양장본 HardCover) 작가 폴 칼라니티 출판 흐름출판 새벽별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3명)
    이 책은 36살에 신경외과 레지던트의 마지막 해를 보내던 폴이 폐암을 선고받고 암을 이겨내기 위해 다양한 치료를 받으며 자신의 삶에 충실한 마지막을 맞이하는 자서전이다.

    비록 책으로였지만 누군가의 죽음에 이렇게 깊게 관여한 게 기분이 이상해 책을 읽으면서도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조금이라도 더 살아가기 위해 자신의 병과 치열하게 싸우는 그를 보며 매일을 헛되이 보내고 있는 것 같은 내가 한심하게 느껴져 힘들기도 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내가 언젠가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었지만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나지 않으리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 자신이 죽지 않을 것이라는 것에 대한 무한한 믿음. 이것은 어디에서 근거한 것일까?

    저자 폴 칼라티니는 암 투병 중에 '죽음은 사람은 불안하게 만든다. 그러나 죽음 없는 삶이 라는건 없다.'라는 말을 했다. 이 말 처럼 죽음이라는 것은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고 우리 모두의 삶에 존재하며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지만 우리는 살아가면서 항상 죽음으로 인해 불안에 떨지는 않는다. 아마도 우리가 살면서 자신이 죽는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 하는 이유는 우리가 살아있는 그 순간에 삶에 충실하기 위해서 인것 같다. 유한한 삶을 살면서 죽는다는 사실에 항상 불안을 느끼는 것 만큼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없을 테니까 말이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