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에서 가장 쉬운) 통계학입문 작가 소도, 관지 출판 지상사 Hymn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통계학의 난이도는 과소평가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수능 수학영역에서는 통계학 파트가 사실 반복적이고 쉬운 유형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공부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고, 공식을 암기하는 수준에서 만족하곤 합니다. 대학에 진학한 후에도, 혹은 연구자가 된 후에도, 시험문제를 풀거나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딱 필요한 만큼의 지식에 만족하고 통계학이 정말로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는 것을 포기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실은 통계학에서 사용되는 표현들의 미묘한 차이를 구별하고, 그것의 의미를 상상하여 이해하는 것은 객관적으로도 상당히 어려운 일이며, 그런 점에서 기초 통계에 관한 교육이 부족하다는 점은 꽤 아쉽습니다. 현대사회에서 통계가 갖는 중요성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일반화 할 수는 없으나, 부산대학교에 개설된 상당수의 통계학 강좌들도 통계학적 의미와 이해는 학생의 몫으로 넘겨버리고 복잡한 수식과 응용에 수업시간의 대부분을 할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책은 통계학의 이해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통계학적 개념들에 대한 의구심, 어려움을 느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길만한 책입니다. 이 책이 완벽한 솔루션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확언하기 힘들지만, 이 책을 비롯해 여러가지 방법과 고민하는 시간을 통해 통계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을 추천합니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