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Results 256건
[ 학습 ] 부자되기 특강
카네기는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나 1848년 12살 때 미국으로 건너왔다. 일찍부터 사업적 재능이 뛰어났던 그는 방적공, 기관 조수, 전보 배달원, 전신 기사 등 여러 직업을 전전하다 철도 감독으로 자리를 잡았다. 천재적인 투자 솜씨를 발휘하여 재산을 모을 수 있었는데, 이를 바탕으로 1872년 톰슨 제철공장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철강사업에 뛰어들었다. 16세 때인 1851년의 앤드류 카네기는 주급 2달러 50센트를 받는 전보 배달원이었지만, 43세 때인 1878년의 앤드류 카네기는 미국 최대의 강철 공장을 설립한 백만장자이며 '강철왕'에 등극해 있었다.
[ 학습 ] 서양미술과 사회(English Class)
콜라주(Collage)는 프랑스어 파피에 콜레라는 용어에서 비롯된 말로, 종이를 비롯한 각종 자투리 조각들을 한데 붙여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1910년대 초 피카소와 브라크가 캔버스 위에 신문지, 헝겁, 벽지, 인쇄물 및 일상에서 취한 물건들을 붙인 작품들을 만들면서 현대 미술사에 처음 등장한 이래 오늘날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콜라주는 주요한 미술 기법들 중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 학습 ] 문화로 읽는 한국의 종교
수륙재는 물과 육지에서 떠도는 외로운 영혼과 아귀를 달래며 위로하기 위하여 불법(佛法)을 강설하고 음식을 베푸는 의식이다. 보통의 천도재는 망자 개인을 추천하기 위한 의식이지만 수륙재는 망자 한두 명뿐만 아니라 수륙을 떠도는 유정무정(有情無情)의 무주고혼(無主孤魂)을 천도하기 위한 의식으로 민심 수습 차원에서도 국가적으로 설행할 수 있는 불교 의식이었다. 이러한 수륙재의 특징은 조선 건국 후 고려시대에 국가적으로 설행되던 각종 불교 의식이 모두 금지된 속에서도 수륙재만큼은 국가의 후원을 받아 설행될 수 있었던 원인이었다.
[ 학습 ] IT환경에서의 개인정보보호
랜섬웨어는 피해자의 데이터나 디바이스를 잠그고 피해자가 공격자에게 몸값을 지불하지 않으면 잠금을 풀어주지 않거나 더 손상시키겠다고 협박하는 악성 코드이다. IBM Security X-Force Threat Intelligence Index 2023에 따르면 랜섬웨어 공격은 2022년 전체 사이버 공격의 17%를 차지했다. 가장 초기의 랜섬웨어 공격은 단순히 영향을 받는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다시 얻거나, 감염된 장치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키를 대가로 몸값을 요구했다. 조직은 정기적이거나 지속적인 데이터 백업을 통해 이러한 유형의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한 비용을 제한하고 많은 경우 몸값 요구를 피할 수 있다.
[ 학습 ] 공학윤리
뉴럴링크의 칩 이식 역사를 살펴보면, 2018년부터 다양한 동물실험을 통해 2022년 11월 원숭이 뇌에 시각 이식물을 심는 임상 시험이 진행되었고, 2023년 3월 FDA가 뉴럴링크의 뇌 칩 인체실험 승인이 거부되었다가 5월 FDA로부터 인간 대상 임상 연구 승인을 받았다. 8월에는 2억8000만 달러의 자금을 확보했고, 9월에는 경추, 척수 손상이나 루게릭병으로 인해 사지가 마비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임상 참가자를 모집했다. 11월에는 첫 임상시험이 진행되었으며, 2024년 1월29일 칩 이식을 받은 첫 번째 참가자가 수술 이후 회복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 학습 ] 스포츠로 읽는 사회
스포츠 보도는 미디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올림픽과 같은 국제 스포츠 이벤트 기간 동안 각종 미디어는 경기 결과뿐만 아니라 팀의 전략, 선수의 삶, 사건 사고, 기타 스포츠 외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경쟁적으로 취재하고 보도한다. 높은 시청률이나 구독률을 달성하여 매체 주목도를 높이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1984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올림픽은 최초의 상업적 올림픽으로 평가된다. 미디어의 가치를 일찍이 간파한 조직위원장 피터 유베로스는 “올림픽에서 중요한 것은 경기장의 크기가 아니라, 경기장에 몇 대의 TV 카메라를 설치할 수 있느냐”라고 선포한다. 그는 독점 중계권을 도입하여 방송권료를 고액화하였고, 기업 스폰서십을 도입하였다. 그 결과 LA 올림픽은 시 당국의 지원 없이 민간 재정으로만 2억 달러 이상의 흑자를 낸다. 이 성공 사례는 올림픽 역사 속에 ‘유베로스 매직’으로 기록되고 있다.
[ 학습 ] 재미있는 글로벌 경제기행
세계 모든 나라들은 인접한 나라들과 경제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간다. 그래서 각 나라의 경제는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서로 비슷한 흐름을 보이게 된다. 서로 닮아간다는 뜻에서 이것을 ‘동조화(coupling)’ 현상이라고 한다. 가장 흔한 사례로 주가를 들 수 있다.
[ 자기계발 ] 슬기로운 생성형 AI 활용 방법: 저작권 문제
AI 생성물 저작권은 누구에게 있는 것일까? 우리나라를 비롯해 대부분 국가는 AI 생성물의 저작권을 인정하지 않는다. 저작권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인간의 창의성 기술, 노력의 결과로써 만든 고유한 창작물만 저작권법상 저작물로서 보호가 가능하다. 세상에 없던 것을 창조한 것이 아닌 기존 저작물을 학습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기 때문에 자칫 학습한 원작자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AI 생성물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관련 저작권법 및 이용 방법을 확실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 자기계발 ] 슬기로운 생성형 AI 활용 방법: 할루시네이션
생성형 인공 지능(생성형 AI)은 대화, 이야기,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새로운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는 AI의 일종이다. AI 기술은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NLP), 번역과 같이 새로운 컴퓨팅 작업에서 인간 지능을 모방하려고 시도한다. 생성형 AI는 인공 지능의 다음 단계이다. 인간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예술, 화학, 생물학 또는 복잡한 주제를 학습하도록 AI를 학습시킬 수 있다. AI는 학습 데이터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한다. 예를 들어, 영어 어휘를 학습하고 이를 처리하는 단어로 시를 지을 수 있다.
[ 학습 ] 도시와 환경디자인
전 세계는 나날이 심각해지는 환경 위기를 겪고 있다. 이에 사람들은 지속 가능한 생활 공간을 설계하고 ‘인간의 삶과 환경의 관계’를 디자인하기 시작했다. 이를 에코 디자인이라고 한다. 에코디자인은 실천 방법에 따라 크게 △감량 △재활용 △생물적 분해 △재사용으로 분류되며, 각 영역에서 소비자들에게 작은 제품에서부터 거대한 공간까지 다양한 친환경적인 삶의 방식을 제시한다.
[ 학습 ] 전자문서프로그램의 활용
한글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89년 4월이다. 서울대 동아리인 컴퓨터연구회에서 만난 이찬진(전 한컴 대표) 김택진(엔씨소프트 대표) 우원식(전 엔씨소프트 CTO) 김형집(전 엔씨소프트 부사장) 등이 하숙방에서 “편리한 한글 프로세서를 우리 손으로 만들어보자”고 의기투합한 지 6개월여 만에 한글 1.0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