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의 소설 속 서번트 리더십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은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고 자신보다 구성원들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리더십이다. 바꾸어 말하면, 봉사자(servant)로서 직원, 고객 및 공동체를 우선으로 여기며 그들의 필요를 만족시키고자 헌신하는 리더십이다. 서번트 리더십은 미국의 학자 그린리프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는데, 헤르만 헤세의 소설 「동방기행」의 등장인물 레오를 통해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행단에서 하인같이 궂은일을 도맡았던 레오는 여행 단원들을 충성스럽게 섬기고 돕는다. 이러한 레오가 여정 도중에 갑자기 사라져버리자 여행단은 혼란에 빠지게 되고 결국 여행이 중단된다. 여행단은 사실상 여행단을 이끌었던 인물이 레오였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린리프는 리더가 레오처럼 구성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채워주고 도와주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새로운 리더십 모델로서 서번트 리더십을 제안한다. <출처: 두산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십’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성공에 이르기 위한 전략 중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고, 리더로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리더십 기술을 알아본다.

추천 저널

대한리더십학회
2383-5230
동아일보사
2288-856X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2]

코로나로 인하여 몇 주간 비대면으로 동영상 녹화 강의를 시청했다. 대면으로 전환되었을 때도 학생들의 의견에 따라 강의 방식을 조율하셨기에 대부분의 강의가 비대면(동영상 탑재 혹은 실시한 원격 강의)으로 이뤄졌다. 이 강의는 학생들의 발표가 수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실시간 원격 강의로 진행되는 일이 잦았다. 동영상 강의는 주교재인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십’을 바탕으로 교수님께서 정치, 사회, 경제와 관련된 우리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덧붙여 말씀해 주신다.

2022-1 [분반:002]

학기 초에 레포트 과제가 올라온다. 주제는 따로 공지해주지 않으며, 자신이 맡아서 작성해야 할 글로벌 리더만 제시되어 있다. 주제는 보통 자신이 맡은 인물의 일대기, 업적, 그 사람이 가진 리더십의 종류, 어떻게 리더가 되었는지, 그 사람에 대한 평가 등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각자 다른 인물을 맡고, 조사할 내용이 많은 리더의 경우 2인 1조로 팀을 꾸려 작성한다. A4용지 6페이지를 작성해야 한다. 최대한 여러 자료를 수집하여 쓰는 것이 좋다.

2022-1 [분반:002]

자신이 작성한 레포트를 기반으로 발표를 한다. 발표용 PPT는 레포트 제출 10일 후에 PLATO에 게시해야 한다. PPT 서식은 따로 없으나 발표가 주가 되어야하니 PPT에는 사진과 키워드 정도만 넣고, 대본은 따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발표는 10~15분 정도가 적당하다. 발표가 끝나면 교수님께서 질문을 하시기도 하는데, 그리 어려운 질문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2022-1 [분반:002]

중간고사는 치르지 않고 기말고사만 치렀다. 시험시간은 1시간 정도이며, 문제는 총 3문제로 모두 서술형이다. 시험 일주일 전에 예상 문제 범위를 7가지 정도로 간추려서 알려주신다. 외울 양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어떤 내용들을 배웠는지 정도는 파악하고 있어야 예상 문제가 주어졌을 때 빠르게 암기할 수 있다. 외울 수 있는 키워드들을 최대한으로 외운 후에 관계 파악을 통해 서술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2022-1 [분반:003]

본 강의에서는 리더의 역할 및 리더 자신에게 필요한 성품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여러 세대에 걸쳐온 리더십의 양상에 대해 배운다. 한 주에 걸쳐 리더십 이론 한 챕터가 진행되기 때문에 각 단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론의 개념과 사용되는 모형, 관련 사례를 묶어서 정리하는 것이 좋다. 시험 전, 교재의 내용이 담긴 PPT 자료를 올려주시지만 교재가 시험내용에 부합하고 보다 구체적이기 때문에 과제나 시험을 준비할 때 교재를 바탕으로 학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2022-1 [분반:003]

크게 두 가지 과제가 주어지는데 모두 조별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는 1장 분량의 지문을 보고 조별로 각 질문에 답을 작성하는 활동이다. 필자가 받은 주제는 새로운 회사를 창설하려는 개인이 특정 정보기관에 사비를 지불하여 창설할 기업 관련 데이터에 대해 자문하였고, 정보기관은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하였지만 동종업계의 내부적인 양상 및 시장의 흐름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은 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작성하는 것이었다. 두 번째는 영화, 드라마 등에 등장하는 인물과 상황에 리더십 이론을 적용하여 발표하는 것이었다.

2022-1 [분반:003]

중간고사 대체 과제는 교수님께서 PLATO에 올려주신 영상을 기한 내 시청한 후 따로 올려주신 질문 파일에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었다. 영상은 ‘징키스칸’의 일생에 대한 것이었다. 질문은 다섯 가지 정도로 영상을 제대로 시청했는지에 관한 질문과 징기스칸의 리더십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말고사는 수업 때 강조하신 부분이 출제되며 빈칸에 적는 약술형과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회와 문화(2영역)에 개설된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십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