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끄러운 경사길 논증

논리와 비판적 사고

hillslope-ga26775e44_1280

만약 어떤 길이 경사가 급하고 미끄럽기까지 하다면 자칫 발을 잘못 내딛었을 경우 쉽게 미끄러지게 되고, 아래로 미끄러져 내려갈수록 걷잡을 수 없이 속도가 증가하여 방향을 바꾸거나 멈추기 어려운 상황이 되어버린다. 이와 같이 초기의 어떤 사소한 사건이 다른 사건의 원인이 되고 연쇄적으로 또다른 사건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결과적으로 의도하지 않았던 부정적 결과가 발생하게 된다고 주장하는 논리를 가리켜 미끄러운 경사길 논증이라고 한다.

미끄러운 경사길 논증을 지지하는 입장에서는 어떤 행위나 제도를 사회적으로 허용하게 되면 허용된 사례가 미래에 부정적이거나 부도덕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지 하기 위해서는 최초의 허용 여부를 숙고해야 한다고 본다. 한편, 미끄러운 경사길 논증은 논리적으로 지나치게 비약적이며 과도하게 부정적인 시각에만 머물러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또한 우리가 특정 행위를 허용했을 경우 빚어질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 이외에 발생 가능한 긍정적인 결과도 간과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출처: 두산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논리와 비판적 사고’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논리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추천 저널

한국논리학회
1598-7493
새한철학회
1226-9379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3]

교수계획표의 주별 강의계획과 유사하게 진행되며, 수강 초기에 4명 전후로 조를 짜서 함께 학습한다. 교수님이 논리학 이론에 대해 강의하신 후 실습과제를 주시면 이를 조별로 토의한 후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발표 내용에 점수가 있지는 않고 실습 자체에 의의를 두며 시험 및 성적은 개별로 매겨진다. 교재는 없고 판서 혹은 PPT로 진행되며, PPT의 내용이 많은 경우 교수님이 파일을 업로드 해 주시기도 한다.

2022-1 [분반:003]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은 뒷 내용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소홀히 넘어가지 않는 게 좋다. 수강 초에 명제에 대해 배우는데 나중에는 명제의 AEIO 분류, 명제 간의 관계 이해를 위한 대당사각형과 벤다이어그램 등으로 이어진다. 특히 환위, 환질과 이환은 AEIO 분류를 숙지하고 있지 않다면 헷갈릴 수 있는 부분으로 꾸준한 복습과 개념이해가 중요하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미끄러운 비탈길의 오류, 정황적 오류와 같은 비형식적 추론의 오류들은 학습자 스스로의 경험에 비추어 예시를 만들어 학습하면 기억에 도움이 된다.

2022-1 [분반:003]

과제는 없지만 수업시간에 늘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조별 발표를 하기 때문에 다음 수업에 배울 내용을 한 번 훑어보고 가면 좋다. 발표 예시는 다음과 같다.

  • 명제가 가치명제와 사실명제로 나눠짐을 학습한 후 각각 예시를 하나씩 발표
  • 명제를 만들고 AEIO식 분류의 어디에 속하는지 발표
  • 비형식적 추론의 오류 종류를 배운 후 예시를 발표
  • 정언삼단논법의 예시문을 만들고 대개념, 소개념, 매개념 구분

2022-1 [분반:003]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실시하며 시험시간은 1시간이고, 문제는 15~20문제 사이로 출제된다. 시험 문제는 수업시간에 조별 활동과제로 제시된 문제들과 유사하며,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이런 식으로 문제가 나온다고 한 것들은 대부분 출제된다. 일부 난이도가 높은 문제도 섞여 있고, 한 문제에 답안을 여러 줄 적어야 하는 경우도 있어 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 수업 내용을 모두 이해하고 PPT의 예시문제를 혼자 풀 수 있다면 어렵지 않게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 안내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논리와 비판적 사고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