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Works를 활용한 문서 작성

[참고문헌관리도구 RefWorks #7]

논문을 쓸 때, 이미 저장해놓은 참고문헌 리스트에서 필요한 정보를 가져와 인용하고, 참고문헌 리스트를 만들면 편리하겠죠? 이번에는 RefWorks와 워드 프로그램을 연동하여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문서를 주로 작성하는 이용자의 경우,  RCM(RefWorks Citation Manager)이라는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 후 한글 문서로 작업하면서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한글 문서와 연동하는 RCM을 설치해 볼까요?

RefWorks 도구 메뉴에서 RefWorks도구를 선택합니다.

RefWorks 도구 메뉴를 선택하여 아래로 스크롤하다 보면 “Save to RefWorks”라는 버튼이 보이는데 이것은 웹 페이지를 RefWorks로 가져와 저장해주는 기능으로 구글 크롬에서는 Drag&Drop으로 브라우저 메뉴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아래로 내려 보면 “논문에 RefWorks 기능을 사용하십시오” 라는 글이 나오는데, 이 부분이 워드 프로세서와 RefWorks 프로그램을 연동시켜 주는 프로그램들을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주의사항★  한글 프로그램의 경우 Hangul 탭을 클릭한 후, 현재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한글 버전이 맞는지 반드시 확인 후 설치하도록 합니다.

RCM(RefWorks Citation Manager)를 컴퓨터에 설치한 후, 아래와 같이 RefWorks로 메뉴에서 찾아 실행하거나, 혹은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추가하거나 상태표시줄에 추가하여 실행하기 편하도록 세팅해 놓습니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RCM, RefWorks, 문서작성, 한글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