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89년 4월이다. 서울대 동아리인 컴퓨터연구회에서 만난 이찬진(전 한컴 대표) 김택진(엔씨소프트 대표) 우원식(전 엔씨소프트 CTO) 김형집(전 엔씨소프트 부사장) 등이 하숙방에서 “편리한 한글 프로세서를 우리 손으로 만들어보자”고 의기투합한 지 6개월여 만에 한글 1.0이 나왔다.
당시 도스(DOS) 운영체제(OS)에서도 한글을 쓸 수 있는 워드프로세서는 있었다. 하지만 이런 프로세서들은 글자를 미리 만들어 컴퓨터에 기억시켰다가 키보드를 통해 입력된 글자와 대조해 이미지가 일치하는 것을 내보내는 완성형 방식이었다. 이 때문에 미리 입력한 글자 2350개만 구현할 수 있었다. 가령 똠방각하와 펩시콜라를 입력하면 각각 또M방각하와 페P시콜라로 표현됐다.
당시 한글은 한글 초성·중성·종성을 조합해 만들 수 있는 1만1172자를 완벽하게 표현해냈다. 그뿐만 아니라 옛 한글까지도 구현할 수 있었다. 국가 표준이던 두벌식 자판은 물론 공병우 박사가 고안한 세벌식 자판도 지원해 기존 워드프로세서와 차별화했다. <출처: 한국경제신문>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3-1 [분반:001]
본 강의는 대면으로 진행되며, 컴퓨터를 사용해 한글 2020프로그램과 워드의 기능을 배우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이론과 실습이 동시에 이루어진다.설명을 하며 교수님께서 먼저 시범을 보여주시면, 그것을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수업교재는 교수님이 만든 PPT로 진행되나, PPT보다 교재가 더욱 내용이 자세하며, 시험 형식의 문제를 연습해 볼 수 있어 교재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강의하는 피피티와 실습파일이 매일 제공되며, 집에서 따로 연습문제도 풀 수 있도록 파일을 준다.
중간고사까지는 한글 2020프로그램을 다룬다. 총 6챕터로 1주에 1챕터씩 진도를 나간다. 문서편집의 기본원리, 글자, 문단, 편집용지, 바탕쪽, 스타일, 다단, 수식, 상용구 등 한글의 기능을 배운다. 기말고사 전까지는 워드, 온라인 오피스, 비지오, 알PDF 등의 프로그램을 다루며, 워드의 경우 한 주정도만 다룬다.
수업이 마칠 때까지 오늘 연습한 것을 플라토 게시판에 제출하고 나가야 하며, 제출 기한은 수업이 있는 날 밤 12시까지다.
2023-1 [분반:001]
<과제정보>
- 레포트 과제
리플렛을 만드는 과제가 부여된다. 기한은 1달정도로 한글 2020을 이용해 “자신이 대학에 와서 들었던 과목이나 전공관련 소개하고 싶은 이론이나 인물 소개” 리플렛을 만드는 것이다. 수업 때 배웠던 한글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리플렛 총점은 10점이며 평가 방식은 다음과 같다.
기본 1점, 파일명(양식 맞춰서) 1점, 인쇄물 제출 2점, 파일 완성도 0~6점, 파일 완성도는 단의 끝 라인 처리, 그림 삽입, 내용과 구도, 쓸데없는 엔터와 스페이스 사용 여부에 달려있다.
추가적으로 색인이나 차례, 수식 등의 수업시간에 배운 기능을 사용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 실습과제
매 수업 시간에 작성한 파일 중 정해진 한가지를 플라토에 올리는 방식이다. 따로 만들어서 올려야 하는것이 아니고 교수님을 따라 완성한 파일을 올리면 된다.
2023-1 [분반:001]
<시험정보>
- 중간고사
플라토 퀴즈 형식 이론 문제 10분,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한 편집 실기 65분 진행된다. 필기는 플라토에 교수님이 퀴즈 형식으로 총 15문제를 출제하며, Closed book으로 진행된다. 주로 PPT 초반 부분의 이론에서 많이 나오며, 실제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필기문제도 나온다. 또 객관식과 주관식이 혼합되어 있다.
실기는 open book으로 진행되며, 배웠던 모든 기능을 사용해야하므로, 시험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주 쓰는 기능의 단축키를 외워두면 좋다.
– 단행본 편집으로, 표지, 목차, 본문, 색인으로 구성된 7장짜리 자료를 만드는 것이다. 도형의 활용이나, 그림 삽입, 스타일 적용, 수식 활용 등 배운 내용을 모두 활용할 수 있게 문제를 내준다. 문제는 ‘워드프로세서 파워 업’에 있는 것과 비슷한 유형으로 출제가 되고, 앞에는 지시문이 나온다. 뒤에는 완성본 그림이 인쇄되어 있고, 다운받은 파일에는 PDF가 포함되어 있어 완성본을 참고할 수 있다.
※시험 전주에 시험대비용 연습문제를 주는데 이 문제를 만들어보는것이 중요하다.
※실기 시험 시간이 매우 부족할 수 있으므로 초반에 표지를 만드는 데 시간을 할애하지 말고 조금 완벽하지 않더라도, 문서 전체의 기본틀을 다 완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것이 좋다.
2023-1 [분반:001]
- 기말고사
필기시험 없이 실기만 진행된다. 중간고사와 달리 워드프로그램 외에 비지오, 알PDF 모두를 활용해 문서를 만들고 세개의 문서를 제출해야 한다. 워드 프로그램이 워낙 사용 중 오류도 많고 변수도 많기에, 자주 저장하며 시험을 치루는 것이 좋다. 워드로는 그림 삽입 후 테두리 넣기, 목차와 색인 넣기, 스타일 만들기, 엑셀로 표 만들기 등이 나오고, visio에서는 어떤 행사의 진행 시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표를 만들어 워드에 삽입하는 것이 나왔다. 마지막으로 알PDF에는 워터마크 표시와 비밀번호 설정이 나왔다.
※ 중간고사와 다르게 만들어야 할 문서도 많기에 시간도 부족하고, 기말고사때는 시험 전 예비문제를 주지 않기 때문에 미리 프로그램을 익히고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 시험문제 예
- 전체 본문은 ‘새 본문’ 스타일을 적용하고 각 제목 문단들은 수준에 맞게 ‘개요 1’, ‘개요 2’, ‘개요 3’ 스타일을 적용한다.
- [새 다단계 목록 정의]를 이용하여 개요 번호를 수준별로 ‘제1장’, ‘제1장 1절’의 형식으로 붙여본다.※이러한 형식의 문제가 10개에서 15개 정도 출제되므로 참고
2024-1 [분반:002]
대면 수업이고 교수님의 강의로만 진행되며, 출석은 매 수업 plato로 체크한다. 한글-워드-pdf 순으로 배우게 되며 20-30분 정도는 당일 배울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실습하는 시간을 가진다. 교수님께서 제공해주는 PPT를 이용하여 강의를 진행하고 실습하는 시간에 진도가 뒤처진다면 해당 ppt를 이용해서 공부할 수 있다.
- 한글(간단한 문서작성부터 단행본 만들기 까지)
- 워드(간단한 문서작성부터 단행본 만들기 까지)
- pdf편집 및 전자출판 하는법 배우기
- 엑셀을 이용해서 데이터 차트 만들기
2024-1 [분반:002]
전반부(중간고사 이전): 중간고사 이전에는 한글을 이용한 문서작성에 대해서 배운다. 처음에는 편집용지 설정, 여백 지정, 글자 모양 지정에 대해서 배우고 이런 것들을 통해 간단한 문서를 작성하는 법을 배운다. 문서에 그림을 배치하는 여러 가지 방법, 광고지를 만드는 방법, 문단모양, 모양복사, 글머리표 붙이기 등과 같은 기능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운다. 직접 표를 만들기, 텍스트를 표로 만들기, 책자와 같은 문서를 작성하기, 스타일, 다단 등을 배우고 한글의 수식 기능을 사용해서 수학문제집을 만들어본다.
후반부(중간고사 이후): 중간고사 이후에는 워드로 문서를 작성하는 강의가 진행된다. 대부분의 내용이 한글과 비슷한 기능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용을 배우기보단 워드에서는 해당 기능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이후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엑셀,pdf) 등의 활용법을 배우게 된다.
2024-1 [분반:002]
<과제 정보>
강의 중 ppt에 기재된 방식을 따라 강의시간에 문서 하나를 만들고 과제는 추가적으로 주어지는데, 지시문과 완성본이 주어지는데 해당 지시문을 따라 완성본과 같은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과제이다. 제출기한은 보통 해당 강의일자 당일까지이다.
<시험 정보>
중간고사
필기: 워드프로세서 기출문제에서 문제은행식으로 문항 번호만 바뀐 상태로 21문제, 수업 관련 내용 주관식으로 3문제 출제된. ex)표 자동 채우기를 사용 불가능한 경우를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워드프로세서 기출문제는 총 240문제이고 학기초반에 교수님께서 plato에 기재해준다.
실기: 평가항목(편집용지설정/구역나누기/1구역 바탕쪽/2구역 바탕쪽/머리말/표지/스타일/문단번호변경/표/표꾸미기/그림1/그림2) 스타일 제외 각 항목당 5점이며 스타일은 15점이다. 각 항목 별로 지시사항이 주어지고 해당 지시사항을 그대로 이행하면 되는 방식이다.
2024-1 [분반:002]
- 기말고사
필기: ppt 자료에서 이론 부분의 내용 및 강의 중 말씀하신 내용 중에서 빈칸삽입 및 서술형 문제로 나온다. ex) 평행다단/배분다단/일반다단의 특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pdf에서 워터마크의 정의(빈칸삽입) / 데이터를 해석하고 시각화하는 등 목적에 맞게 데이터의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데이터<>라고 한다.(리터러시)
실기: 중간고사와 동일한 방식으로 지시문과 완성본이 주어지고 지시문을 토대로 워드를 이용해서 단행본 문서를 만들어 제출하는 방식이다. 편집 용지설정/여백설정/문단 설정/머리말/꼬리말/쪽 번호 매기기/스타일 설정 및 적용하기 등 대부분 비슷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고 중간고사와 다른 점은 워드에서는 그림, 표에 캡션 달기/ 각주 삽입/ 차례 삽입 문제가 나온다. 또한 엑셀을 이용하여 차트를 만들고 해당 차트를 단행본에 삽입하는 지시사항도 존재한다.
주 교재
추천 도서
더 찾아보기추천 사이트
추천 기사
추천 영상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과학과 기술(4영역)에 개설된 전자문서프로그램의 활용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