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도서관의 가치

대학생을 위한 정보자료의 활용

도서관의 일반적 기능은 정보관리기능, 조사·연구기능, 교육기능, 커뮤니케이션 기능, 축적·보존기능으로 구분된다. 즉 정보 및 지식자료의 생산원과 그 유통구조를 조사하고, 각 도서관의 목적에 따라 이를 수집하며, 수집된 정보 및 지식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 및 배가하고, 목록·색인 등을 작성하거나 목차 및 내용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과 이용자들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자료를 전산화한다. 또, 도서관 및 문헌이용법 등을 지도하고 안내하는 기능을 가지며, 기타 독서지도·컴퓨터강좌 등의 문화강좌를 열어 독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기능을 가진다. 관종별로 보면 대학도서관은 주목적이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데 있으므로 그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적인 기능과 연구 조사의 보조기능, 최신정보 주지기능 등을 가진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대학생을 위한 정보자료의 활용’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정보서비스의 핵심 기관인 도서관의 역사와 가치를 이해하고,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의 발전 현황을 파악하여 학업과 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될 예정입니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회와 문화(2영역)에 개설된 대학생을 위한 정보자료의 활용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1월 25일 12:12 오후

국내/국외 도서관의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에 따라 공부해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도서관 및 문헌 이용법 등을 배울 수 있었는데, 신입생이었던 저에게는 이 부분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과제를 할 때 자료를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할지 전혀 몰랐었는데, 부산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사용법과 여러 학술논문을 찾는 방법, 참고문헌 작성방법 등을 배운 것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