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관의 일반적 기능은 정보관리기능, 조사·연구기능, 교육기능, 커뮤니케이션 기능, 축적·보존기능으로 구분된다. 즉 정보 및 지식자료의 생산원과 그 유통구조를 조사하고, 각 도서관의 목적에 따라 이를 수집하며, 수집된 정보 및 지식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 및 배가하고, 목록·색인 등을 작성하거나 목차 및 내용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과 이용자들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자료를 전산화한다. 또, 도서관 및 문헌이용법 등을 지도하고 안내하는 기능을 가지며, 기타 독서지도·컴퓨터강좌 등의 문화강좌를 열어 독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기능을 가진다. 관종별로 보면 대학도서관은 주목적이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데 있으므로 그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적인 기능과 연구 조사의 보조기능, 최신정보 주지기능 등을 가진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될 예정입니다.
2024-1학기[분반:001]
본 강의는 전 시간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된다. 교수님께서 만드신 PPT를 직접 설명해 주고 부교재의 내용을 참조하기도 한다. 교재를 반드시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하였으며, 실제로 교재에서 배우는 내용과 시험으로 나오는 내용도 모두 PPT 안에 적혀있다. 수업 중 생각을 묻는 간단한 발표를 자주 시킨다. 발표 한번 할때마다 가산점을 준다.
교수님이 되게 유쾌하시고 좋으셔서 수업시간 분위기가 좋은 편입니다. 사서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두 번 오셔서 도서관에 대해서, 부산대 도서관 사이트 이용법 및 자료조사를 활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려준다. 기말고사 전까지는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RISS 등 다양한 사이트 및 포털을 활용해 수업시간마다 실습과제를 주셔서 직접 찾아보는 기회를 가졌다. 이론으로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시간마다 그것을 적용하며 실제 사용하는 법을 배우게 되므로 유용하다. 그리고 실습과제를 하면서 교수님께서 발표도 자주 시킨다.
2024-1학기[분반:001]
–전반부: 정보와 정보사회의 의미를 배운다. 이 부분에서 정보와 데이터에 대해 배우고 이러한 개념이 뒷부분에도 활용된다. 그 후에 정보활용능력이란 무엇인지, 정보활용과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정보자료의 유형과 특성을 자세하게 배우고 ‘도서관’의 역할에 대해서 배우며 바티칸 도서관에 관련된 다큐를 시청하고 소감을 함께 공유하는 활동을 한다. 그리고 정보자료의 탐색 전략에 대해 배우고 정보자료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에 대해 배운다.
–후반부: 학술 데이터베이스,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종합포털, 전문포털, 정보윤리와 저작권 문제에 대해 배운다. 주로 포털/학술DB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수업의 핵심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만 배우지 않고 수업시간에 직접 학술DB나 포털을 이용해 피피티에 제시된 과제를 직접 수행한다. (ex. AI시대 윤리 교육에 관한 최근 1년 간의 논문을 DBpia에서 찾아보시오.)
2024-1학기[분반:001]
<과제 정보>
과제는 총 세 개이며, 중간고사 전까지 과제1과 과제2를 진행하였다. 중간고사 이후 과제3을 진행하게 된다.
첫 번째 과제: 부산대 도서관 사이트에서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학술논문, 학술지, 단행본 등을 찾아보고 청구기호와 이미지를 출력해 내는 것이다.
두 번째 과제: 주제 하나를 정해서 정보요구 분석과정을 자신이 직접해보는 것이다. 마인드맵과 컨셉매핑을 활용하기도 했다.
세 번째 과제: 지금까지 과제를 통해 구체화시켜가던 주제에 대해 레포트를 15장 이내로 완성하는 것이다. 1)정보 요구 2)정보 조사 3)정보 분석 4)정보 생산 총 네가지 순서대로 요건에 맞춰서 작성하면 된다. 최종 과제가 총점수에서 비중이 꽤 크므로 한학기동안 배운 지식을 모두 동원하여 꼼꼼하게 알찬 내용을 작성해서 내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2024-1학기[분반:001]
<시험 정보>
중간고사 : PPT 여섯 개 분량이 모두 시험범위였고 시험범위가 많은 편이었으나 생각보다 세세한 부분에서 문제를 내기 때문에 꼼꼼한 공부가 필요하다.
문제 예)
- 1차자료와 2차자료의 특징 중 틀린 것은?
- 정보의 특성 중 틀린 것은?
- 정보활용능력을 갖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브라우징 검색은 왜 유용한가?
- 참고문헌 작성법
- 테일러의 정보요구 단계 분석에 대해 빈칸에 알맞은 것은?
기말고사: 총 7개의 PPT 안의 모든 내용이 시험범위이다. 중간고사와 다르게 객관식 문제가 작고 단답형/서술형이 많기 때문에 중간고사 때보다 공부시간을 더 투자하는게 좋다. 중간고사 때와 마찬가지로 핵심적인 내용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주제에서 문제가 출제된다. 서술형은 두 문제 모두 저작권/정보윤리 부분에서 출제되었다.
문제 예)
- 표절 실태와 표절의 문제점을 서술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
- 저작권의 범위 빈칸 채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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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회와 문화(2영역)에 개설된 대학생을 위한 정보자료의 활용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국내/국외 도서관의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에 따라 공부해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도서관 및 문헌 이용법 등을 배울 수 있었는데, 신입생이었던 저에게는 이 부분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과제를 할 때 자료를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할지 전혀 몰랐었는데, 부산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사용법과 여러 학술논문을 찾는 방법, 참고문헌 작성방법 등을 배운 것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