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있나요?

부산대 학위논문 이용법

<출처: pixabay>

부산대학교 2020 통계연보에 따르면 졸업생(2018년 8월 및 2019년 2월 졸업자)의 평균 진학률은 9.7%입니다. 졸업생의 약 10%가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는데요. 부산대학교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있나요? 그럼 학과에서 어떤 연구를 하고 있고, 지금까지 어떤 주제로 석박사 학위논문을 썼는지 미리 살펴봐야겠죠?

부산대학교 학위논문 어디서 찾을까?

석박사 졸업 시 학위논문을 제출하는 학생들은 모두 대학 도서관에 학위논문을 제출해야하는 납본의 의무를 지닙니다.
이렇게 수집된 학위논문을 한 곳에서 모아 볼 수 있는 곳이 도서관 dCollection(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 사이트입니다.

어떻게 찾을까?

부산대학교 학위논문 검색법을 알려드립니다!
① 부산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컬렉션 > PNU 생산자료 > 학과별 학위논문을 선택합니다.

② 우리 학교 대학원 구조에 따라 대학원과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의 하위 대학원으로 브라우징 할 수 있습니다.

③ 일반대학원의 경우 ‘대학원’을 클릭하면 학과명 및 전공 단위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학과명 및 전공명은 학위논문 제출 당시 표기된대로 분류되어 있으므로 학과명이 변경된 경우 이전 학과명으로 찾아야 합니다.
예) 현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의 학위논문을 보려면,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와 ‘신문방송학과'(이전 학과명)에 있는 논문을 함께 살펴보면 됩니다.

④ 살펴보고 싶은 학과명을 클릭하면 해당 학과에서 수여한 석박사 학위논문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목록에 있는 학위논문 중에서 왼쪽 재검색 설정창에서 석사, 박사 학위유형별로 조회하거나 오른쪽 상단 상세검색창에서 논문 제목, 키워드 또는 지도교수명으로 결과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학과와 지도교수님 연구실에서 나온 학위논문은 무엇인지 미리 살펴보고 대학원 진학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