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도서관 제출

학위논문 작성

심사용 논문(학위청구논문)과 심사에 통과된 최종논문(학위논문)을 작성, 제출할 때에는 다음의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부산대학교 학위논문작성지침

학위논문 작성 관련 문의는 대학원 혁신실(051-510-1901)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가이드는 논문제출의 이해를 돕기위해 도서관 소식지 ‘효원in도서관'(vol. 50(2021년 6월호), pp.22-25) 을 재구성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하기

학위논문 도서관 제출은 논문작성의 마지막 과정으로 모든 학위 수여자는 도서관법에 의해 학위논문을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 「도서관법」제21조(도서관자료의 납본) 및 「도서관법 시행령」제15조(도서관자료의 납본), 「부산대학교도서관 규정」(개정 2006.2.28))
도서관은 제출받은 논문을 보관하고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 함으로써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은 다섯단계로 구분된다.

온라인 제출 전 학위논문 제출관련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1. 제출자정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와 취급위탁에 대한 동의를 하고 제출자의 연락처 정보를 기입

2. 메타정보

제출하고자 하는 논문의 메타정보(논문명, 초록, 키워드 등) 입력

3. 저작권 동의

제출된 논문의 저작권동의 및 라이센스(CCL)정보를 입력

4. 원문등록

원문파일을 업로드 하고 책갈피 설정, 추가자료가 있을 경우 등록

5. 제출확인

입력된 정보를 확인하고 제출 완료

제출자 정보

학생지원시스템과 동일한 ID/PW로 dCollection에 로그인이 가능하다. 로그인이 불가능한 경우 담당자에게 문의(휴면계정, 브라우저 호환문제 등)
개인정보수집과 취급에 대한 동의를 하고, 자동으로 입력된 제출자 정보를 확인한 후 연락 가능한 연락처로 수정하자!

※ 공개하고 싶지 않은 논문은 비공개 설정도 가능하니 언젠가 필요한 순간을 위해 일단 제출하자. 
여기서 잠깐!

본인이 학위논문 제출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검색결과가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면서 제출이 불가능하다면 단과대학별로 대상자 명단제출이 늦어지거나 누락된 경우로 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바로 제출이 가능하다.

메타 정보

메타정보? 그게뭐야? 말이 어렵다고 놀라지 말자. 메타정보는 제출하고자하는 논문의 논문명, 초록, 키워드 등과 같은 논문에 대한 기본정보를 말한다.

※ 제출 후 검증완료가 되지 않았더라도 너무 염려하지 말자. 논문과 메타정보의 확인은 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다. 형식에 맟추어 정확하게 작성된 메타정보는 검증도 빨리 완료된다. 
여기서 잠깐!

학과명이 달라진 경우 학과가 조회되지 않을 수 있다. 당황해서 비슷한 학과를 선택하지 말고 도서관(510-7600)에 연락하여 정확한 학과명을 추가하자.

저작권 동의

이제 3단계까지 왔다. 이 단계에서는 제출하는 논문의 저작권을 설정하고 라이센스 정보를 입력한다.
*라이센스 설정(CCL): 논문에 대한 허용범위를 설정하는 것으로 저작물 변경, 상업적이용가능 여부를 정한다. 기본값은 ‘변경불가’, ‘영리목적 이용불가’로 설정되어 있다.

※ 저작권설정은 온라인 이용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인쇄본의 이용(복사/대출신청)까지 제한할 수는 없다. 인쇄본 이용까지 제한하고 싶다면 학과에 요청하여 도서관으로 학위논문 비공개요청 공문을 발송하여야한다.
· 저작권 동의

– 부산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와 RISS등 협력기관을 통해 온라인으로 원문열람, 저장, 인쇄가 가능하다.

· 저작권 비동의

– 교내에서 열람만 가능하도록 설정되며, RISS등 협력기관에서는 복사/대출 신청을 한다면 인쇄본을 통해 열람이 가능하다.

· 원문게시일제한

– 특허 등 일정 기간 이후에 공개되어야하는 논문은 원문게시일제한을 설정하자. 설정한 기간 이후 동의/비동의에 따라 논문이 서비스된다.

원문등록

이제 끝이 보인다.dCollection 공지사항을 잘 읽었다면 어렵지 않다. 바로 원문파일 구성샘플이 있기 때문이다.

※ 원문파일은 인쇄본과 동일한 형식과 구성으로 제출한다.

단, 등표지(세로로 제목이 길게 적힌 페이지)와 백지(내용이 없는 빈페이지)는 제거하자!
등표지와 백지를 제거하지 않거나 학위수여일과 인준일, 심사위원 이름이 누락된 경우, 본문의 페이지와 목차의 페이지가 불일치 하는 경우에는 반송될 수 있다. 본인의 이름과 학교의 이름을 단 논문이니 제출 전에 꼼꼼히 확인하고 제출하도록 하자.

파일 업로드

최종적으로 확인이 끝난 논문을 업로드 한다. 파일 형식과 관계없이 시스템에서 PDF로 변환된다. 이때 암호 등으로 보안이 걸려있을 경우 변환이 불가능하므로 파일의 보안을 해제한다.
여러개로 나누어 제출할 경우 업로드한 순서대로 병합되어 변환되므로, 논문의 순서에 맞추어 업로드 한다.

책갈피 기능

논문을 열람할 때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바로 넘어가도록 설정하는 것이 책갈피 기능이다. 따라서 물리적인 페이지를 바르게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정보’에서 논문 파일의 목차정보를 복사해서 붙여넣고 ‘자동정렬’ 을 누르기만해도 많은 부분이 정렬된다.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해 눈에 거슬리는 부분만 맞춰주면 편리하게 수정할 수 있다.

Q) 이 논문은 겉표지 1쪽, 목차 2쪽, 표목차 1쪽 뒤에 서론이 시작된다.
서론 이전의 페이지도 별도의 쪽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서론의 쪽번호는 아라비아숫자 ‘1’로 기재되어 있다.
이때 시작페이지 설정에 입력해야하는 숫자는?

A) 정답은 ‘5’이다. 
서론에 인쇄된 쪽번호가 1이라고 하더라도 물리적으로는 다섯번째 쪽이기 때문이다.
만약 1을 입력하게 된다면, 서론을 클릭할 때 겉표지로 이동하고 4를 입력하면 표목차로 이동하게된다.

제출확인

마지막 확인을 위한 단계이다. 제출이 완료되면 정보를 수정하는 과정이 복잡하므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제출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논문제출이 완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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