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에서 선택한 전공을 살려 직업까지 이어지는 이들도 있는 반면, 사회에서는 전공과 무관한 일을 하는 경우도 많다. 2021년 OECD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전공-직업 불일치율은 약 50%로 조사 대상 22개국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2023년 4년제 대학생 취업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자신의 전공이 희망 취업 직무와 ‘매우 관련 있다’고 답한 학생은 31.9%, ‘관련 있다’는 31.6%에 그쳤다. 반면 ‘보통’ 이하로 응답한 학생은 36.5%로, 약 3명 중 1명은 전공이 실제 진로와 크게 연결되지 않는다고 느끼고 있었다.. <출처: 한경JOB&JOY>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4-2 [분반:001]
해당 강의는 자기이해와 진로탐색을 학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목표를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 진로 목표에 따른 진로개발 및 취업전략 수립
*진로개발의 중요성 이해와 전략적인 진로개발 방법 습득
*취업 마인드를 형성하고 성공적인 커리어맵 수립
* 채용시장 동향 및 채용과적 교육을 통한 현실적 취업 전략 수립
* 이론과 실전 교육을 통한 취업역량 강화
2024-2 [분반:001]
본 강의는 주로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강의 내용에 따라 대면강의도 진행된다. 수업자료는 동영상 자료와 학생용 워크북이 활용된다. 대면 강의는 오리엔테이션과 지역사회기여센터의 특강으로 2회 이루어졌다. 비대면 강의는 다양한 단체 및 교내 부서에서 여러 정보를 전달해 주신다. 부산대학교 학생처 취업전략과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대학에서의 학습전략에 대해 알려준다. 대학생활에 중요한 강의 수강 및 학습에 대한 팁을 뇌의 작동과 연관하여 전달해 준다. 2주차에는 부산대학교 홍보대사가 교내학생지원기관 활용법(시설, 장학금, 취업전략과 등)을 소개해주고 대학생의 효율적인 시간관리에 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6주차는 부산대학교 지역사회기여센터에서 대면교육이 진행되었는데 멘토링(다문화/대학생 학습지원/다담다)프로그램과 연합 해외봉사단, 해외도전과 체험 운영 등에 대한 정보 소개가 있었다. 9주차 MBTI와 관련된 강의가 진행되었다. 표면적으로 알고 있던 MBTI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배울 수 있다. 12주차는 부산대학교 취업전략과에서 ‘진로 설계를 위한 기업 및 직무알기’ 주제로 강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공공기관, 사기업 등으로 기업들을 분류하여 각각의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고, 세부적인 기업 종류와 직무 및 능력 요건에 대해 설명한다.
2024-2 [분반:001]
<시험정보>
중간고사, 기말고사 없음
<과제정보>
강의를 수강하고, 주교재인 ‘대학생활설계와 비전’ 워크북을 작성해서 제출하기.
강의 수강 후 종강 직전에 워크북의 모든 내용을 채워서 제출하였다. 다만, 강의로 제공되지 않는 부분도 있으므로 관련된 내용들을 스스로 생각하여 작성해야하는 부분도 있다.
2024-1 [분반:001]
<강의 TIP>
* 주차마다 강의가 업로드되는 요일이 다르므로 이점 유의해서 수강해야 한다.
* 수업 내용을 토대로 자기계발 실천 가능
– 부산대학교 진로상담프로그램 상담시 질문내용 및 분석 방법 습듭
– 부산대학교 프로그램 지원 및 실천(대학생 해외도전, 체험 프로그램 등)
–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진로 설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