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신구의 역사

반지(Ring)

반지라는 뜻의 불어에는 두 가지가 있다. ”바그”와 ”아노”가 그것인데 바그는 보석이나 귀금속을 세공한 장식성이 강한 반지를 가리키며 아노는 결혼반지나 주교의 반지 등 계약과 상징의 의미가 있는 것을 말한다. 많은 장신구들 중에서 유독 반지만이 계약 의식의 관행이 오늘날까지 내려오는 상징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결혼반지, 약혼반지는 중세 때 유태인들의 관습에서 비롯된 것인데 그것이 크리스트교 의식의 관행이 되면서 점차 전세계로 확산되었다.

4500년경 이집트의 투탄카멘왕이 스캐럽모양의 금에 라피스라줄리가 박힌 반지를 만들었다. 이집트의 이러한 반지들은 보석 알이 크고 그 틀을 이루는 금속도 꽤 중후한 맛이 나는 편이다. 세공 솜씨가 매우 섬세해서 아름다우며 주로 주술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반지를 끼는 전통은 그리스, 에트루리아, 로마로 이어져 오는데 그리스·로마시대의 반지에는 마치 뱀이 손가락을 휘감고 있는 것 같은 디자인도 보인다. 로마 사람들은 반지를 매우 즐겨 끼었다고 하는데, 황제 헤리오가드라스(218∼222)는 같은 반지를 두번 다시 끼지 않을 정도였다고 한다. 또한 로마시대는 반지로 신분을 나타냈는데, 원로원 의원은 금을, 일반 귀족은 은을, 노예는 철을 사용하여 만든 반지를 끼었으며, 실용성을 존중하는 스파르타에서는 철 이외의 반지 제작을 금지시켰다고 한다.

중세 문화를 대표하는 성직자들에게 그들의 지위와 덕을 상징하는 것은 역시 보석이었다. 특히 로마교황과 대주교의 반지로 다이아몬드와 사파이어를 산처럼 쌓아올린 호화로운 보석반지가 바쳐졌다고 하는데 보석을 좋아한 성직자에 관한 일화들은 중세 문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프로테스탄트의 선구자 마틴 루터가 로마 교황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카타리나 폰보렌과 결혼할 때, 다이아몬드와 루비가 대비를 이룬 반지를 만들어 거기에 ””신이 맺어준 관계, 사람이 이것을 풀 수 없음이니라”” 라는 문구를 새겨 넣은 것도 유명한 일화다.

이와 같이 반지는 약속의 표시나 기념품으로 이용되어, 사진이나 기념 문구를 새겨 넣는가 하면 독을 넣거나 칼을 넣는 등 암살용으로까지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출처: 보석박물관>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장신구의 역사’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금속 공예의 세분류인 장신구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의 트렌드와 장신구의 상호, 상관 관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미디어 매체에 등장하는 각종 유행하는 장신구들을 분석하여 각 개인의 이야기를 담은 장시구를 만들어 실 생활에 착장할 수 있도록 작품을 제작한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3-2 [분반:002]

금속이나 왁스를 이용한 장신구 만들기가 주를 이루며, 어떤 방식으로 장신구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설명해준다.

장신구를 만들 재료들과 도구들에 대해서 설명해주며, 장신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비가 들어간다.

2023-2 [분반:002]

왁스를 톱이나 사포 등을 활용해 깎아나가면서 장신구를 만든다. 불을 활용하여 왁스를 녹여 수정하는 방법도 배우고, 불을 통한 공예 방법을 알 수 있다.

왁스 카빙 작업 이후 은으로 된 작품을 만든다. 실톱과 황동판을 활용해서 도안을 자르는 금속투각 및 화학약품 과정을 거쳐 작품을 완성한다.

2023-2 [분반:002]

<과제 정보>

1. 왁스 카빙으로 제작한 장신구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이다. 이때 사용한 도구, 사용 기법등 제작하는 과정에서 요구된 것들을 설명하는 편이 좋다.

2. 금속 투각으로 제작한 장신구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며, 내용은 왁스 카빙과 같다.

2023-2 [분반:002]

<시험 정보>

중간 고사 및 기말 고사는 포트폴리오 과제로 대체된다.

※ 해당 수업을 듣는 학생 대부분은 전공자가 아니기 때문에, 작품의 완성도가 뛰어난 경우가 적다. 따라서 부담감 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장신구를 제작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이소현 (So Hyoun Lee)
기초조형학연구. 2015-10 16(5):401-411
저자 홍경희(Hong, Kyung-hee); 안나연(Ahn, Na-yeon)
조형디자인연구 16. 4 (2013): 49-69.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문학과 예술(3영역)에 개설된 장신구의 역사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