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신곡(神曲)

고전읽기와 토론

 

 

 

 

 

 

 

 

 

 

 

《신곡》(神曲, 이탈리아어: La Divina Commedia, The Divine Comedy)은 저승 세계 여행을 주제로 한 13세기 이탈리아의 작가 단테 알리기에리가 1308년 경부터 사망한 해인 1321년까지 집필한 서사시이다.

신곡은 이탈리아 문학의 중심 서사시로 손꼽힌다. 저자와 같은 이름의 여행자 단테는 베르길리우스, 베아트리체, 베르나르두스의 안내를 따라 지옥-연옥-천국으로 여행한다. 단테는 그 곳에서 수백 명의 신화상 혹은 역사상의 인물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둔 죄와 벌, 기다림과 구원에 관해 철학적, 윤리적 고찰을 할 뿐만 아니라 중세 시대의 신학과 천문학적 세계관을 광범위하게 전하고 있다.

《신곡》은 중세에 쓰였음에도 이탈리아 문학의 꽃으로 손꼽히며, 사후에 대한 중세적인 세계관을 보여준 최정점에 있다. 이 작품은 특히 권력층 언어인 라틴어가 아닌 토스카나 방언으로 적혀 있어 이탈리아어의 생성과 발전이 있기까지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토스카나 방언으로 집필했다는 것은 누구나가 이해할 수 있고, 누구의 마음 속에나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게다가 천박함을 저어하는 세심한 배려가 담겨져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슬람교의 창시자 무함마드가 지옥에 떨어진다든지 예수 이전에 태어난 사람은 기독교인이 아니므로 훌륭한 사람이더라도(플라톤, 호메로스 등) 천국에 가지 못한다는 등, 그 시대의 가톨릭 신앙에 근거한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어 한계를 보인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출처: 위키백과(신곡)>

<지옥구조도>

단테 알리기에리의 신곡 1부인 지옥편에 대한 서술. 단테의 지옥이라고도 불린다. 신곡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부분이자 지옥을 소재로 한 작품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 불교의 지옥도하고도 묘사가 비슷한 편. 사실상 이 작품 이후 지옥, 특히 기독교의 지옥을 다루는 모든 창작물은 크든 작든 이 지옥편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무방하다.

지옥에는 단테가 개인적으로 싫어하던 사람이나 그의 정치적 라이벌도 많이 들어있다. 심지어 이 글을 쓸 당시에는 아직 살아 있었는데도 영혼은 이미 지옥에 있다고 묘사하기도 한다. 단테가 지옥의 몇몇 죄인들에게 동정심을 보이는 것도 특징이고 반대로 몇몇 죄인들에겐 꼴 좋다는 식으로 비웃어주기도 한다.

<연옥 구조도>

단테 알리기에리의 신곡 2부인 연옥편의 내용을 정리한 문서. 여기까지는 베르길리우스가 안내하는데, 베르길리우스는 세례를 받지 않은 고대 로마시대 시인이다보니 천국으로 갈 수 없어서 천국부터는 베아트리체가 안내를 도와준다.

연옥은 남반구 어딘가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베르길리우스와 단테는 대지의 중심에서 빠져나와 다시 햇살을 받으며 연옥(煉獄, Purgatorio)의 불을 저장한 산에 이른다. 연옥도 몇 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속죄자들은 자신의 죄를 깊이 통찰함으로써 정화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그들의 죄는 용서받을 수 없는 것이 아니며, 이들은 속죄가 끝나게 되면 지상낙원(Paradiso terrestre)에 도달해 천국으로 갈 수 있게 된다.

<천국 구조도>

단테 알리기에리의 신곡 3부인 천국편에 대한 서술. 단테의 천국이라고도 불린다. 원어로는 Paradiso(파라디소) 이다.

여기서부터는 단테의 평생의 연인 베아트리체가 안내를 도와주며 제 10천인 지고천은 성 베르나르도가 안내를 한다. 작중에서 지난 시간은 지옥과 연옥은 각각 3일이지만 천국만은 1일이다. 천국은 옛 유럽인들의 믿음에 따라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겹의 하늘로 이루어진 것으로 묘사되며, 각각의 죄에 따라 벌을 받는 지옥과 연옥처럼 각각의 선에 따라 행복을 누리고 있다. 사실 모든 영혼은 지고천에 살지만, 축복의 여러 계층을 단테에게 알려주고자 특별히 맞춤형 배치된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영혼들이 받는 축복은 모두 똑같다.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고전읽기와 토론’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고전 읽기를 통해 다양한 사유의 방법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논리적 사고에 기초한 고급 독해력을 배양하며, 학문간 융합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56]

대면수업이며 수업방식은 다음과 같다.

[주제도서 읽기] -> [자신의 생각이나 궁금한 점 등을 질문지에 적어 제출] -> [교수님과 1:1토론] -> [서평 제출]

교수님과 함께 작가의 삶에 대한 글을 읽기도 하며, 영어로 된 정보들도 함께 읽기도 한다.

교수님과 1:1토론의 경우 의견교환과 피드백 등 가벼운 느낌으로 진행되며 1인당 5~10분정도로 진행된다.

2022-2 [분반:018]

한학기동안 고전도서 2권을 읽는다.

전반부(중간고사 전)에는 ”공자의 논어“ 후반부(기말고사 전)에는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책의 경우 수업중에 교수님과 함께 읽는 시간을 가지므로 미리 읽어올 필요는 없다. 이후 교수님이 지정해준 부분을 읽어온 후 책 내용과 관련된 시험을 치른다.

2022-2 [분반:056]

교재로 쓰이는 도서는 총 3권이며 모두 실존주의와 철학 관련 내용을 담고 있어, 실존주의에 대해 생각해보길 원하는 학생들에게 이 강의를 추천한다.

  • 이방인(알베르 카뮈, 새움)
  • 변신(프란츠 카프카, 문학동네)
  • 세일즈맨의 죽음(아서 밀러, 민음사)

시험은 없으며, 대신 한 권의 책을 읽을때마다 질문지나 토론서평 등을 작성·제출해야 한다.

2022-2 [분반:018]

쪽지 시험이 끝나면 교수님이 조를 나눠주고 토론 주제를 배정해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주제는 교수님이 정해둔 것 중 선착순으로 자유롭게 정하며, 토론은 칼포퍼 방식, 한조에 5~6명으로 각자 역할(사회자, 시간 재는 사람 등)을 정해 진행되었다.

토론 시작 전 토론 준비 시간으로 토론 개요서와 준비문을 작성하기도 한다.

2022-2 [분반:056]

<질문지 작성>

  • 책을 읽으면서 든 의문점, 더 탐구해 보고 싶은 질문을 5개 이상 작성하고, 이러한 발상을 하게 된 이유를 짧게 2~3줄 덧붙인다. 질문지를 작성할때의 가이드라인을 어길 시 감점이 있다.

<서평 작성>

  • 교수님과 1:1토론하며 얻게 된 추가 사실과 다른 생각을 바탕으로 질문지에서 작성했던 질문 중 하나를 선택해 2페이지 분량의 서평을 작성한다.

2022-2 [분반:018]

자신의 조가 토론을 진행하지 않을때는 토론 평가지를 조원들과 함께 작성해 제출하게 된다.

토론이 끝나면 서평을 제출하게 되는데 해당 당일에 서평을 작성하여 이메일로 제출해야 하므로 빠듯하다

<시험정보>

  • 논어쪽지시험과 기말고사(자유론) 모두 객관식 위주(20문제 안팎)로 책을 꼼꼼히 읽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다.

2022-2 [분반:056]

*서평의 경우 분량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며, 그 다음 주제가 일치하는지가 키포인트이다.

*참고문헌은 아예 쓰지않는것이 가장 좋지만 꼭 사용해야할 경우엔 1~2개만 허용한다.

*질문지와 서평의 피드백은 1:1토론 및 플라토 쪽지로 준다. 이러한 피드백을 다음 과제에 활용하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질문지 작성, 토론, 서평 등 모든 활동이 성적으로 평가된다.

2022-2 [분반:018]

*논어의 경우 쪽지 시험을 진행했고 자유론은 쪽지시험 대신 기말고사로 진행되었다.

*조는 한번 정해진 뒤 변경되지 않았다.

*중간고사는 없으면 토론과 서평 작성 이외에 별도 부여되는 과제도 없다.

추천 저널

한국카프카학회
1229-618X
동양철학연구회
1229-5965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이서규; Lee, Seu-Kyou
범한철학, 12/31/2014, Vol. 75, p. 369-399
저자 김혜동 / Hae Dong Kim
불어불문학연구 / Etudes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Jan 01, 1983 18:133
저자 이서규 (Lee, Seu-Kyou)
철학논총. 2014-01 75:211-242
저자 강준수 / Jun Soo Kang
인문학연구 / THE JOURNAL OF HUMANITIES STUDIES. Mar 31, 2016 102:103
저자 원현주 (Hyunju Won)
교육연구. 2017-12 25:100-135
저자 최봉철 (Bong-Chul Choi)
법철학연구. 2019-08 22(2):127-154
저자 이호규 (Lee, Ho Kyu)
사회과학연구. 2021-03 28(1):7-29
저자 김도원
연세 공공거버넌스와 법 / Yonsei Journal of Public Governance & Law. Aug 31, 2020 11(2):39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교양필수에 개설된 고전읽기와토론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1월 30일 5:43 오후

가장 교양다운 교양이였다.
책을 단순히 읽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읽어보고 깊게 생각을 해볼 수 있었던 강의였다.
또 토론을 통해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표현역량을 기를 수 있다.
과목 특성상 해야할 과제가 조금 있는데, 소홀히 하지 않고 열심히 참여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