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글로리 재준이가 예솔이를 못 데려오는 이유

스토리텔링 민법

더글로리 전재준이 예솔이를 못 데려오는 이유를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박연진과 하도영이 이혼하지 않는 이상 전재준이 예솔이를 데려올 방법은 없다. 극 중 전재준이 박연진에게 이혼을 요구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 이유는 민법에서 찾을 수 있다.

민법 844조 1항은 “아내가 혼인 중에 임신한 자녀는 남편의 자녀로 추정한다”고 명시한다. 쉽게 말해, 결혼 생활 중 아내가 임신한 자녀는 남편의 자녀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남편이 자녀의 생물학적 아버지가 아니더라도 그렇다. 민법상 친생추정의 원칙에 따라 예솔이의 친부는 하도영이 되는 탓에, 전재준이 법적 부녀관계를 주장하기란 어렵다. <출처:이데일리 궁즉답>, <사진출처: 넷플릭스>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스토리텔링 민법’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문학적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국가와 개인의 경제활동과 가족활동의 기초가 되는 민사 법률관계를 학습을 통해 현대 사회구성원으로서 급속한 사회발전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법률문제에 대한 이해와 사고능력을 함양한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68]

본 강의는 100% 사이버강의로 이루어진다. 강의 이외 토론, 실험, 실습, 실기, 현장체험은 물론 과제도 없다.

강의 PPT를 위주로 강의가 진행되며, 강의 PPT를 교수님께서 미리 업로드하여 주시기 때문에 미리 다운받아 예습할 수 있으며, 가능한 한 예습하는 것이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대학교 교양 강의 수준으로 가볍게 그리고 필수적인 내용만 다루므로 그렇게 어렵지 않다.

2022-1 [분반:068]

해당 강의에서 가장 많이 다루었던 주제는 “민법”이다. 세부적으로 부동산법, 상속법, 토지계약법 등 대학생이 일아두면 좋은 내용과 상속법 등 흥미롭고 생활 속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세부 법들을 주차별로 배우게 된다.

특히 부동산 임대차 부분의 학습범위가 넓다.그 외에 민법에 대해 간략하게 법적인 의미를 알아보고, 계약법(의사표시, 법률행위 등)도 배우게 된다. 강의에 등장하는 각 권리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2-1 [분반:068]

<과제 및 시험정보>

과제는 없으며 출석과 기말고사 만으로 성적이 매겨진다.기말고사는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며 법 과목 특성상 문제는 60일, 30일 등 조건기간에 대한 문제와 사례적용 문제가 대부분이다.

<시험문제 예>

법조항중 ”3개월 이내 신청하면 된다.“라는 조항을 “6개월 이내 신청하면 된다.”로 바꿔서 낸다.

부동산 임대차에 관한 부분이 시험문제에 가장 많이 등장하였다. 문제 난도는 강의PPT를 정독하여 외우면 쉽게 풀 수 있는 평이한 수준이었다.

2022-1 [분반:068]

<과제 및 시험정보>

기말고사 1번만 치러지므로, 시험분량은 매우 많다. 특히 “ㅇㅇ권” 같은 개념을 이해해야 하는 부분은 반드시 문제로 출제되므로 개념을 이해하지 않고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그러므로 꼭 해당 개념을 명확히 이해한 후 관련 법조항과 사례들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회와 문화(2영역)에 개설된 스토리텔링 민법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06월 05일 7:43 오후

저는 2021년 1학기에 이 수업을 수강하였고, 가이드에 나와있는대로 100% 사이버강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편하게 기간안에 출석을 하고 복습을 편하게 할 수 있으며, 민법에 여러 부분중에서도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일수 있는 부분을 많이 수업에서 다루십니다. 기말고사를 한 번만 치기 때문에 시험범위가 많은 편인데 벼락치기를 하기 보다는 1주일마다 나가는 진도를 동영상을 들으면서 잘 익히고 ppt를 제공해주시기 때문에 계속 읽다 보면 어지간한 내용들이 자연스럽게 기억이 되기 때문에 막판에는 정말 안외워지는 부분만 딱 직전에 외우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