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인 이상이 90년전 발표했던 ‘오감도 시제4호’가 전자기학적 원리에 기반해 환자(세상)의 내부를 투시하고 진단하는 작품으로 밝혀졌다. 이는 광주과학기술원(GIST) 학사과정생 2명이 이 시에 있는 숫자판을 입체화하고 시에 규현된 과학적 원리를 찾아낸 것이다. ‘오감도 시제4호’는 천재 시인 이상의 오감도 연작시 중 한 편으로, 텍스트가 아닌 뒤집어진 숫자판으로 구성된 난해한 작품이다. … 연구진은 “이상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것을 진단하려는 목적으로 원기둥 내부를 투시하기 위해 수열과 ‘·’가 나선형 궤적을 그리며 닫힌 공간을 형성하는 것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유도되는 미적분학의 ‘스토크스 정리’를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스토크스 정리는 내부의 상태를 경계에서의 정보만으로 진단할 수 있게 해주는 전자기학의 핵심 원리다. 따라서 시의 숫자판이 이러한 과학적 개념을 반영하고 있다.…연구진은 ‘오감도 시제4호’에서 ‘의사 이상’이 MRI와 같은 비침습적 방식으로 사회 내부를 들여다본다고 해석했다. 이를 통해 ‘오감도 시제4호’가 환자(세상)의 병을 직접 치료하지는 않지만, 환자(세상)의 병을 진단하는 메커니즘이 바로 문학, 시이며, 보이지 않는 내부를 투시하고 진단하는 것이 시인의 책무임을 표현한 작품이라고 주장했다. <출처: 파이낸셜뉴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4-2 [분반:200]
본 강의는 대면 강의로 진행된다. 교재는 없고 교수님이 만드신 PPT로 진행된다. 자료는 따로 올려주시지 않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필요한 내용들을 촬영해서 공부한다. 휴강이 생길 시 따로 보강을 잡는 대신 플라토에 영상 강의를 올려주신다. 강의는 조선후기~근대 한국의 명시와 명곡에 대한 내용으로, 시나 노래의 작성 배경 등 역사적 맥락을 중심으로 설명해 주신다. 강의는 특히 개화기~일제강점기까지의 현대시, 대중가요를 주로 다룬다. 시에 대한 문학적 해석보다는 역사적 배경과 창작자의 생애에 큰 비중을 두어 설명해주신다. 강의시간에 배운 노래들은 실제로 유튜브를 통해 감상하는 경우가 많고, 시험에 노래를 들었을 때의 자신의 감상을 서술하는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가 있다. 노래에 대한 교수님의 코멘트를 메모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과제나 발표는 없지만 그만큼 출석의 비율이 20%로 높다. 시험 약 1주일 전에 플라토에 시험자료를 올려주신다. 대략 15~20문제정도 올라오고, 그 안에서 4~5문제 정도 출제된다. 답은 본인이 스스로 찾아 준비해야한다.
2024-2 [분반:200]
강의 주제
1주차: OT
2주차: 20세기 초~후반의 시, 노래의 변화양상(역할,관계 등)
3주차: 전통적 시가와 다른 최제우와 신재효의 시가(비교분석)
4주차: 일제강점기 계몽의 메시지를 담은 노래들, 시가운동
5주차: 김소월과 윤극영의 동요(비교 분석)
6주차: 일제강점기 노래의 개성(모두 동일곡조에 가사만 다른 노래가 유행한 이유)
7주차: 시적 자아와 서정 주체 및 노래와 공연의 변화(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양상에 대한 설명)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정지용<향수>의 해석 사례, 금지된 시와 노래
10주차: 임화<현해탄>의 해석 사례, 일제강점기 문화 운동
11주차: 세계와 소통하고 대결하는 시와 노래, 이상과 김해송
12주차: 서정주와 전생 협력의 시와 노래, 국민문학의 원리(친일문학)
13주차: 김수영, 21세기 한국시의 한 기원(식민지와 전쟁의 아픔을 모두 경험한 김수영 특유의 기법으로 표현한 시)
14주차: 김지하와 김민기, 산업사회에서 탈권위주의 시대로(투쟁의 수단으로 쓰였던 시와 노래)
2024-2 [분반:200]
<과제정보>
과제없음
<시험정보>
교수님이 올려주신 시험자료 안에서만 출제된다. 수업시간에 오래 설명하고 강조하신 부분에서 주로 출제된다. 문제만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자료 조사 후 자신의 생각을 넣어 답변을 준비해야한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꼼꼼히 메모해 두면 자료 조사에 쓰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객관적 사실을 서술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강조하신다. 따라서 객관적 사실+자신의 생각+PPT내용을 활용한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객관적 사실은 대부분 역사적 배경을 조사할 때 필요하다. 문제 중 노래를 들어보고 감상을 서술하라는 문제가 다수 있다. 유튜브에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실제로 들어보고 어떻게 다른지 꼭 확인해보길 바란다.
2024-2 [분반:200]
중간고사 예시
*김소월 <나는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의 일부 부분을 제시하여 시의 저자가 누구인지 묻고, 시를 읽었을 때와 밴드 송골매의 대중가요를 들었을 때 차이점
*수신가의 옛가사와 새 가사를 제시하고, 위의 노래 가사 바꾸기가 나온 시기가 언제인지 서술하고, 가사 바꾸기를 한 배경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생각을 제시
기말고사 예시
*이상 <오감도>의 일부를 제시, 시의 작가를 맞추고 이 작가와 음악가 김해송에게 서구의 문화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서술
* 김수영 <조국에 돌아오신 포로 동지들>의 일부를 제시, 시의 작가를 맞추고 이 시와 <굳세어라 금순아>가 그려낸 전쟁은 어떻게 다른지 자기 의견을 제시. 또한 “전쟁에서 자유를 찾는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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