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지역 문화와 인물

밀양 아리랑

아리랑 가운데 밀양아리랑은 팔색조다. 시대와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불리고 있기 때문이다. 광복·독립군에게는 희망가로 불렸고, 정부에는 의전가, 민주화 운동이 한창일 땐 통일가 등으로 모습을 조금씩 달리해왔다. 60여 종의 아리랑 가운데 밀양아리랑은 정선아리랑, 본조아리랑, 진도아리랑과 함께 4대 아리랑으로 꼽힌다. 게다가 밀양에서만 불리던 아리랑은 일제강점기를 겪으면서 한민족의 대표 아리랑으로 자리매김했다.

밀양아리랑을 포함한 아리랑은 한(恨)과 낙(樂)이 함께 담겼다. 기쁠 때도, 슬플 때도 한민족은 아리랑을 찾았다. 민족의 희로애락이 아리랑에 담긴 셈이다 . 아리랑이 곧 한민족의 정서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긴다. 많고 많은 아리랑 가운데 왜 밀양아리랑이 유명할까 . 이와 관련해 차상찬(1887~1946) 교수는 “밀양의 아리랑타령은 특별히 정조가 구슬프고 남국의 정조를 잘 나타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구슬픈 이야기를 담고 있는 밀양아리랑은 ‘아랑’처녀에 대한 이야기다. 억울하게 살해당한 처녀가 원한을 알리기 위해 원귀로 나타나 동네에 해를 끼쳤다. 이 소문을 들은 담대한 사람이 원귀를 만나 그 설움을 듣고 해결해 주었다는 전설이 밀양아리랑의 바탕이다. 태생부터 한을 지닐 수밖에 없는 밀양아리랑이었기에 독립군들 사이에서 불렸나 보다. 일제의 감시하에 모든 아리랑은 수모를 겪었다. 아리랑이 한민족의 애국심을 일으킨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중국과 로령지역에선 ‘독립군아리랑’과 임시정부에선 ‘광복군아리랑’, 한유한의 창극 ‘아리랑’이 동포들 사이에서 밀양아리랑의 곡조로 불리고 있었다. <출처: 천지일보>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밀양지역 문화와 인물’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밀양 지역을 포함한 영남 지역에서 탄생한 인문 정신과 문화 유산들을 역사적 사건, 인물들과 함께 살펴보고, 자연 및 역사 공간을 직·간접적으로 탐방함으로써 자신이 생활하는 지역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3-1 [분반:200]

본 강의는 전 시간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된다. 교수님께서 만드신 PPT 자료를 이용하여 설명해주며, 수업에 강독자료가 필요한 경우 PDF파일로 올려주어서 수업 전에 미리 읽어보고 수업을 들을 수 있다. 과목명이 밀양지역인물과문화인 만큼 밀양지역을 포함한 영남 지역에서 탄생한 인문정신과 문화유산들을 역사적 사건과 연결지어 함께 배울 수 있다.

또한 과거부터 현대에 이르는 과정에서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전통문화의 현재적 의의를 확인할 수 있고, 매 수업 시간마다 다양한 시각자료도 함께 활용해 학습하면서 멀게만 느껴질 수 있는 역사적 사건과 인물에 대해 더 흥미롭게 배울 수 있다. 출석은 매 시간마다 수업 시작 전이나 후에 한번씩 직접 호명하는 방식으로 꼼꼼히 체크한다.

2023-1 [분반:200]

전반부 : 첫 시간에는 한학기동안 배울 전반적인 내용을 한번 훑어보는 시간을 가지며, 밀양에 대해 생각해보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7주차 이전에는 주로 조선시대의 인물과 역사적 사건을 주로 살펴보게 된다. 조선의 인문정신을 연 점필재 김종직과 제자들, 그리고 조선의 교육기관인 성균관, 향교, 서원에 대해 배우며, 조선시대 3대 누정의 역사에 대해서는 강독자료를 활용하여 강의가 이루어진다. 조선의 교육기관에 대해서는 기말 시험에 출제되기 떄문에 성균관, 향교, 서원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시험을 준비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후반부 : 한국의 전통 정원과 정자인 금시당월연정·오연정에 대해 배우며, 여주 이씨 가문의 밀양 정착기와 서고정사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강독자료(PDF)를 활용하여 누정문화와 <아랑>전설에 대해 학습하며, <밀양십이경도>와 <고야구곡가>와 관련된 그림과 문학작품을 함께 살펴보며 학습한다. 또한 밀양 검무를 소개하며 학생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영상자료를 활용하였고, 이와 연관지어 기생 운심에 대해서도 언급하는데, 이 부분이 시험에 출제되었기 때문에 함께 기억하는 것이 좋다. 독립운동 관련 인물을 다루기 위해 영화 <밀정>과 연관지어 강의를 진행하였고, 마지막 수업으로 <밀양 아리랑>에 대해 학습하며, 독립군 아리랑의 곡조가 밀양 아리랑인 이유에 대해 언급하는데, 이 부분 역시 시험에 출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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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정보>

과제는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한 학기에 한 번 주어지며, 자신의 고향이나 부모님의 고향 또는 현재 살고 있는 곳이나 가보고 싶은 지역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그 곳의 문화와 인물을 정해 소개하고, 그것이 지금의 우리와 어떻게 같고 다르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곳에 사는 자신의 미래와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객관적이면서도 논리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찾은 자료를 중심으로 우리 시대에 어떤 방식으로 연계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밝혀야 한다. 분량은 표지 제외하여 A4 용지 4장 이상이며, 각주에 인용문을 표시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수업시간에도 따로 설명을 해 주기 때문에 인용문 작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과제 제출 약 3주전에 과제에 대해서 미리 공지해주기 때문에 다른 과제나 시험과 겹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할 수 있다.

2023-1 [분반:200]

<시험 정보>

중간고사는 실시하지 않고 레포트로 대체하였으며, 시험은 기말고사 한 번으로 이루어진다. 문제 유형은 주관식, 약술형, 서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험은 수업을 진행하며 사용했던 PPT자료와 강독자료(PDF)에서 출제되며, 그 외에도 수업시간에 언급했던 내용도 함께 출제되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며 필기하는 것이 시험 준비에 있어 도움이 된다.

기말고사 시험문제 예
– 제시되어 있는 향교 그림에서 대성전과 명륜당을 찾고 각각의 특성을 서술하기.
– 영남에서 ‘영’과 강좌부응에서 ‘강’이 각각 뜻하는 바가 무엇이며, 밀양을 왜 강좌라고 했는지 서술하기.
– 동재와 서재가 현재에는 어떤 공간인지 서술하기.
– 향교와 서원의 특징에 대해 3가지 이상 서술하기.
– 밀양십이경도와 고야구곡가의 모델을 각각 서술하기.
– 성균관, 향교, 서원, 사당이 현재에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서술하기
– 사명당의 업적 2개를 서술하고, 조선의 보배라고 말했던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기.
– 중국, 일본과 대조되는 한국 정원의 특징과 사대부에게 정원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서술하기.
– 제시되어 있는 신윤복의 그림에 나온 춤의 이름이 무엇이며, 그림에 있는 여인의 이름과 신분을 서술하기.
– 운심이 전국적으로 제자가 있을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해 서술하기
– 독립군 아리랑이 밀양아리랑의 곡조를 사용한 이유를구체적으로 서술하기
– 김종직과 그의 제자들의 당파와 사상적 이론이 무엇인지 서술하기
–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 키워드를 준 후 연관이 있는키워드끼리 연결하기

추천 저널

한국사상문화학회
1229-1749
경상대학교 경남문화연구소
1975-9142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밀양지역 인물과 문화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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