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적으로 발의 중요성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 이집트 사카라 지역에서 기원전 2300여 년 전의 앙크마호라는 당시 의사의 무덤에서 발견된 벽화들 중에 발을 만져 통증을 치료하는 그림이 있었다.고대 중국의 한의학 고서인 황제내경에도 발을 만져 병을 치료했던 기록이 있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1500년대 이탈리아 최고의 화가이자 과학자였던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발을 가리켜 “인체 공학(工學)상 최대의 걸작이자 최고의 예술품”이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후 1800년대 유럽과 1900년대 미국에서는 서양의학자들에 의해 발건강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임상이 이루어졌다. 우리나라 역사에서도 세종대왕은 자신의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평소 신고 있는 버선에 콩을 넣어 보행 시 발을 자극하는 건강법을 활용하였다고 한다.
이외에도 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들 중에 “발은 제2의 심장이다” “발을 보면 건강이 보인다. “인체의 노화는 발로부터 시작 된다”라는 말까지 발의 중요성은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강조되어 왔다. 우리가 흔히 기분이 좋거나 모든 일이 잘되었을 때 ‘만족한다’라고 한다. 이때 만족(滿足)이라는 단어에 족이 발 족(足)자 이다. 이 말은 결국 발이 편해야 모든 게 좋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발의 중요성은 동.서양 의학적으로도 알 수 있다. 우리 인체를 구성하고 지탱해주는 뼈의 개수가 총206개라고 한다. 그 중에서 우리 인체 면적의 2% 밖에 불과한 발에 1/4이 넘는 52개의 뼈가 모여 있다. 이는 해부학적으로 발이 우리 인체에서 얼마나 중요한 기관인지를 알게 해준다. <출처: 매일신문>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3]
이 강의는 경암체육관에서 대면으로 진행된다. 기본적으로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과 근지구력, 체구성과 같은 이론과 신체 활동 및 운동에 관한 과학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또한 비신체활동요소인 심리적 요인, 영양에 관해서도 학습한다.
시험 배점이 50%가 넘는 강의이므로 시험을 잘 치루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22-2 [분반:003]
신체 활동과 운동의 건강 이점에 대해 배우며, 그 외에도 건강한 생활방식으로 바꾸는 방법, 신체 활동과 운동을 준비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 후 피트니스의 갈래인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 및 근지구력에 관한 정의를 배운다. 추가로 6가지 영양소, 식품의 구분법, 체중 조절에 영향을 주는 물리적, 정신적 요인에 관해 배운다.
스트레스 해소법, 피트니스에 관련한 용어의 정의 등에 대해서도 배운다.
2022-2 [분반:003]
<과제정보>
- 첫번째 과제: 자신의 운동 계획표 세우기이다. 교재에 기본적으로 어떠한 운동을 병행해야하는지 제시되어 있고, 추가적으로 운동계획표의 기본적인 틀과 중&고강도 운동을 복합적으로 사용한 계획표도 교재에 나와있으므로 참고하여 작성하면 된다.
- 두번째 과제: “현대인의 운동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A4용지 6매 분량의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이때 반드시 자필로 작성해야하며, 수업시간에 배운 주제들을 활용하여 쉽게 작성할 수 있는 과제이다.
2022-2 [분반:003]
시험은 중간과 기말 총 2번 나누어 치르게 되며, 서술형, 오픈북 빈칸 문제 등이 출제되었다.
중간고사 시험문제 예)
- 피트니스의 정의에 관해 서술
- 웰니스의 정의에 관해 서술
- 건강한 신체활동의 이점 서술
- 프로체스카 행동변화모델 서술
- FITT공식에 관해 서술
기말고사 시험문제 예)
- 인터벌 트레이닝에 관해 서술
- 스트레스 3단계 요인
- 유연성의 정의와 이점 서술
- 단백질이 제중조절에 미치는 영향 서술
- 근력 트레이닝 방법 서술 등
2023-1 [분반:005]
강의실에서 주 교재의 내용을 요약하여 만들어진 피피티와 함께 설명하신다. 주로 운동을 중심으로 관련지어서 체내에서 어떠한 과정으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과정을 설명하신다. 중간중간 질문을 계속하시면서 학생들의 대답이 있어야 강의가 진행되며 소통형 방식으로 이어진다.
질문은 간단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것들을 물어보신다. 학기 초에 교수님께서 학생들이 대답을 해야 수업이 진행된다고 말씀하셨다.
2023-1 [분반:005]
운동이 신체에 어떠한 기전으로 작용하는지를 중점적으로 강의가 이루어졌다. 강의의 세부 주제는 건강과 체력, 운동과 건강, 생활습관병과 운동, 영양과 건강, 운동처방 등 이었고 한 주제마다 약 2~3주가 소요되었다.
교수님께서 수업 내용 중 중요한 부분은 매 시간마다 강조하셔서 되새기도록 한다.
2023-1 [분반:005]
<과제정보>
과제는 한 학기에 1개이고 제출일은 15~16주차 정도이다. 레포트 형식의 과제이고 피피티, 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출해도 된다고 하셨다. 주제는 자신에게 적절한 운동이나 식단을 정한 후, 기간 가지고 규칙적으로 실행하고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이다.
중요한 부분은 어떻게든 자신이 무엇을 해냈고 습관화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운동의 목적, 과정을 솔직하게 설명해야 하고, 인바디 등을 통한 변화하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근거가 있으면 더 좋다.
2023-1 [분반:005]
시험은 중간과 기말 총 2번 나누어 치르게 되며, 서술형, 오픈북 빈칸 문제 등이 출제되었다.
중간고사 시험문제 예)
- 운동이 체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
- 운동이 성인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
- WHO에서 밝히고 있는 건강의 정의와 이러한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서술
- 운동은 형태에 따라 2가지로 분류되는데 각각의 운동 특성 비교 서술, 자신이 경험했던 운동이나 특정 운동 예시를 추가하여 설명
기말고사 시험문제 예)
- 운동처방이란 무엇이며 운동처방시 중요한 부분 서술
- 6대 영양소 설명 및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영양소에 대해 서술
- 생활습관병 중 하나를 선택해 그 병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처방해 구체적으로 서술
-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있어 운동이 필요한 이유와 운동의 효과 서술
2023-1 [분반:002]
교수님의 수업은 매 시간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영어강의이지만 한국인 학생이 더 많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은 교수님께서 영어와 한국어를 병행해 가며 설명해 주시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다. 이 과목은 신체와 운동에 대해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실제 운동에 적용하여 체계적이고 균형 잡힌 건강습관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중간고사는 따로 실시하지 않고 기말고사만 실시한다. 따라서 기말고사와 과제의 비중이 매우 높다. 체육학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을 교실에서 배우고, 이런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실제로 체력관리를 위해 약 4주간 운동하는 과제를 병행하면서 현대인의 체력관리라는 과목의 취지를 달성할 수 있는 과목이다.
2023-1 [분반:002]
강의의 전반부에서는 신체활동이 건강에 미치는 장점과 다양한 신체활동의 종류에 대해 배운다. 건강한 신체의 각 요소인 심폐지구력, 근지구력과 근력, 유연성에 대해 배우고,각각의 기능이 무너졌을 때 찾아올 수 있는 질병에 대해서도 다룬다. 또한 각각의 기능을 증진하기 위한 운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배우고 구체적인 목표 운동량을 설정하는 방법을 심박수, 1RM의 개념을 활용하여 배운다.
강의의 후반부에서는 체중조절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방법, 영양학, 정신건강 관리, 담배와 알코올을 포함한 중독성 있는 모든 약물에 대해서 배운다. 강의의 전반부는 주로 Fitness에 대한 내용을, 후반부는 Wellness에 대한 부분을 많이 다루고 이 Fitness and Wellness가 결국 이 과목의 학습목표였다.
특히 가장 강조한 부분은 ‘Concept5: 신체활동이 주는 건강적인 이점’이었다. 신체활동이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건강을 증진하는지 배우고, 어떤 운동이 어떤 기능을 증진시키는지까지 배우게 되므로 뒤에 나오는 수많은 챕터의 요약본 겸 서론과 같은 역할을 한다.
2023-1 [분반:002]
<과제 정보>
과제 1 : Lap Assignment – 매 시간 Concept 마무리 단계에서 교재에 있는 연습문제를 프린트하여 풀고, 서면으로 제출하는 과제이다. Concept21까지 수업하시므로 총 21개의 Lap Assignment가 있다.
과제 2 : Exercising Project Assignment – 중간고사 대체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비중이 30%로 높았다. Project는 4주간 운동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운동을 실시한 뒤 레포트를 작성하고, 운동 전후 체력검사를 통해 신체적 변화를 확인하는 과제이다. 3주차 수업부터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 레저성 운동 등 다양한 종류의 운동과 그것들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효과적인 목표 운동량을 설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런 이론적 지식과 체력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운동 계획을 세우고, 4주간 운동을 실시하며 매일의 운동 결과를 증명할 수 있는 daily report를 작성한다. 이후 최종 체력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과 체지방률 등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운동과정과 연계시켜 최종 리포트를 작성한다.
2023-1 [분반:002]
<시험 정보>
중간고사는 Project Assignment로 대체되며, 기말고사는 약 50개의 객관식 문제와 1개의 서술형 문항이 있다. 객관식 문제는 4개~9개의 문항 중 하나를 고르면 되며, 문항이 많은 문제의 경우 ⑥a&b ⑦b&c ⑧c&a ⑨a&b&c등의 선지도 등장한다. 또한 문제나 선지가 모두 영어로 제시되고 Cardiorespiratory Endurance와 같은 전문용어가 등장하며 범위가 많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그렇지만 고도의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는 없기 때문에 수업을 듣고 용어와 기본적인 개념을 모두 숙지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 서술형 문제는 ‘Project를 4주간 진행하면서 느낀 점, 변화된 점을 서술하시오’였고 객관식 점수에 더해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문제였다. 답안은 영어나 한글 중 하나를 택하여 작성하면 된다.
2024-1 [분반:010]
본 강의는 밀양캠퍼스에서 대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수업 시작할 때 출석체크는 플라토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이름을 부르신다. 수업은 참여형 보다는 교수님의 강의를 약 1시간 30에서 2시간 정도 듣는 방식이다. 교수님이 제작하신 ppt를 보면서 필기해야 하는 부분들은 하면서 경청해야 한다. 수업 중간에 출석 여부를 판단하는 겸 책의 본문을 읽도록 무작위로 선별해서 시키신다. 그 외에는 딱히 발표라고 할 만한 활동은 없다.
.
2024-1 [분반:010]
체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론적인 수업을 시작으로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내가 하는 운동이 올바른지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오랜 시간 지킬 수 있는지 그 외에도 운동의 중요성을 말해주기 위해 운동을 하지 않았을 때 신체에 생기는 문제들을 말해준다. 중간고사 범위는 우리 신체와 관련된 이론이 중점이였다면, 기말고사 범위는 앞으로 어떤 운동이 무슨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신체에 직접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준다.
2024-1 [분반:010]
<과제 정보>
특별히 과제라고 할 것들이 없다.
단, 책에 나오는 운동 계획 세우기 같은 것들을 해오라고 시키시는데 그냥 수업 시간에 10분 정도면 할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과제라고 말하기 어렵지만 제출 기한이 다음 주 수업시간까지 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빼면 과제는 없다.
2024-1 [분반:010]
<시험 정보>
중간고사: 시험 문제는 모두 다 주관식으로 6개가 나왔다. 교수님이 수업 중간에 강조하신 것들이나 같이 해보자고 했던 것들 또는 과제로 나왔던 운동계획 세우기 같은 것들에 대한 질문이 나온다. 용어에 대한 정의를 물어보는 문제가 나왔기 때문에 시간이 남는다면 책을 가볍게 한 번은 읽어볼만 한 것 같다.
기말고사: 시험 문제는 모두 다 주관식으로 6개가 나왔다. 저번 중간고사에서 계산을 하는 문제가 나왔어서 이번에는 계산 문제가 나오지 않았다. 중간고사와 동일하게 책의 내용을 꼼꼼히 보는 것보다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강조해주신 부분들만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적은 시간을 들이고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추천 도서
더 찾아보기추천 저널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추천 사이트
추천 기사
추천 영상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건강과 레포츠(5영역)에 개설된 현대인의 체력관리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