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의 행복한 혼술 문화, 칼사리캔니

현대생활과 레크레이션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는 어디일까? 핀란드다. 핀란드는 유엔이 발행한 <세계 행복 보고서> 149개 국가 중 행복지수 1위다.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나라, 세계에서 가장 자유스러운 나라, 세게에서 교육제도가 가장 우수한 나라, 모두 핀란드가 1위다. 그럼 핀란드 사람들은 어디서 행복감을 찾을까? 핀란드만의 독특한 혼술 문화, 칼사리캔니(kalsarikännit)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핀란드어 칼사리캔니(kalsarikännit), 칼사리(Kalsari)는 속옷, 캔니(Kanni)는 취한 상태를 뜻하는 단어의 합성어이다. 영어로 번역하면 팬츠 드렁크(Pants drunk)다. 칼사리캔니는 어디도 나가지 않고 오직 집에서 속옷 차림으로 술을 마시는 행위를 의미한다. 칼사리캔니의 핵심은 “의미 있는 무의미함”이다.

대체적으로 북유럽 국가들이 행복지수가 높은 편이고, 나라별로 독특한 문화가 있다. 라곰(Lagom)은 스웨덴과 노르웨이에서 사용되는 철학이자 행동 철학이다. 라곰은 “딱 알맞은”, “적당한”, “완벽하게 균형 잡힌”이 라는 의미다. 모든 것이 적당한 상태, 즉 너무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균형 잡힌 상태를 말한다. 민주적이고 친환경적이며, 또 많은 면에서 북유럽식 사고의 정수가 담긴 개념이다.

덴마크는 “휘게(Hygge)”의 나라로 잘 알려져 있다. 아늑한 분위기와 삶의 여유, 현재의 순간을 느긋하게 즐기는 것, 그게 바로 휘게다. <출처: brunchstory>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현대생활과 레크레이션’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베트남어와 베트남 역사, 문화, 경제, 정치 등을 학습하고 한자문화권에 속한 동북아시아 나라들과 아시아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2]

이론수업과 팀별 과제 2가지 형식으로 진행된다. 수업자료는 플라토를 통해 PPT자료가 업로드 된다.

한 학기동안 수행해야하는 과제가 총 3가지이며, 그 과제를 팀별 시간에 수행할 수 있다.

주로 “여가”에 대해 학습한다. 여가의 정의, 여가 문화, 여가의 역사 등등 여가의 개념에 대해 배운다.

2022-2 [분반:002]

학기 중간에 야외에 나가 수업을 진행한 적도 있다. 수업도 딱딱하게 PPT를 보며 진행되는 수업이 아닌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재미있게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 내용도 어렵지 않고 정말 재미있게 들을 수 있다. 5영역을 들어야 하는 학우분들에게는 강력추천하는 수업이다.

2022-2 [분반:002]

<과제정보>

1. 첫번째과제

  • 여가에 대해 자유로운 주제로 3분 내외로 영상을 제작하면 된다. 다른 조들의 아이디어를 한번 살펴보고 겹치지 않는 새로운 아이디로 영상을 제작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2. 두번째과제

  • 견문록 발표이다. 조원들과 함께 시간을 내어 여가를 즐기고 온 것을 수업시간에 5분 내로 발표한다.

3. 세번째과제

  • 부산대 학생들의 여가 실태 조사 보고서 제출이다. 설문조사나 인터뷰 형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하며 여가 시간에 대한 만족도 등에 대해 조사한다.

2022-2 [분반:002]

<시험정보>

시험은 중간고사 한번만 진행된다. 문제 형식은 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총 3가지이다. 시험내용은 플라토에 업로드 된 강의노트와 PPT에 수록된 내용들이다.

시험 난이도는 쉬운 편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준비할 수 있으며, 주관식을 대비해 몇몇 주요 개념의 단어들을 꼭 숙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서술형 문제 예)

여가에 대해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작성

*기말고사는 팀과제로 대체되었다.

추천 저널

한국여가문화학회
2233-8179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undefined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김양례 / Yang Rea Kim
체육과학연구 /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Sep 30, 2009 20(3):553
저자 지영숙; 이태진; 김선미; 전희정; 최보아; Young-Sook, Chi; Tae-Jin, Lee; Sun-Mi, Kim; Hee-Jung, Jun; Bo-A, Choi
가족자원경영과 정책(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05/27/1999, Vol. 3, Issue 1, p. 83-94
저자 심현주(Shim, Hyun-ju)
생명연구 19. (2011): 83-114.
저자 조준호 (Jun Ho Cho); 이충삼 (Choong Sam Lee)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2006-12 30(4):229-243
저자 신득렬(Duk-yul Shin)
교육철학 27. (2005): 37-59.
저자 장진성 (張辰城)
미술사논단. 2007-06 (24):261-291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건강과 레포츠(5영역)에 개설된 현대생활과 레크레이션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1월 14일 12:58 오전

현재의 시간을 온전하게 즐기는 북유럽의 문화가 부럽기도 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여유를 온전히 즐길 수 있는 문화가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드네요. 또 나라의 고유한 문화가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고 행복 지수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문화의 영향력을 체감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고유하고 의미있는 문화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하게 된 계기도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