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학교 때쯤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졸업연설 영상을 보고 큰 감명을 받았었다. connecting the dots, stay hungry stay foolish와 같은 유명한 문구가 나온 연설. 당시에는 휴대폰과 같은 기기에 대해서도 잘 몰랐고 애플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거의 없었으니 내게 스티브 잡스는 기업가 보다는 연설가 정도로 느껴졌다. 이제는 그에 대해 생각하는 바가 전혀 다르지만 명언록까지 나왔다니 읽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책을 읽고 감명깊었던 문장을 함께 공유하고자 이번 서평을 작성하게 되었다.

    “이 분야에서 승리의 표어는 ‘살아남는다.’는 말입니다.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안주한 자리에서 벗어나 우리만의 길을 열어 나가는 것입니다.”

    - 안주한 자리에서 벗어나 나만의 길을 열어 간다는 것. 정말 멋진 말이지만 이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에서는 평생에 걸친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우리 분야에서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서 자신과 함께할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놓아야 합니다.”

    - 그 어떤 사람도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 주변 사람의 소중함을 알고 함께 걸어가는 입장에서 소통하는 방법을 더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