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죄는 나를 피해가지 않는다 작가 오윤성 출판 지금이책 겨울달빛 님의 별점
    3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18년 여름 쯤에 우연치 않은 기회로 프로파일러 오윤성 교수님의 강연을 듣게 된 적이 있다. 처음에는 범죄심리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으로 강연을 듣기 시작하여 프로파일링에 대한 호기심을 채울 심산이었지만 듣다보니 프로파일링이라는 것이 꽤나 과학적인 판단 근거로 두루 사용되고 있다는 걸 강연을 통해 느꼈다. 강연이 끝난 후 오윤성 교수님이 지은 책을 얻게 되어 자연스럽게 이 책을 읽기 시작했던 걸로 기억한다.
    본 책은 주로 여성범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오윤성 교수님은 당시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로 각종 경찰 사건과 뉴스에 범죄 심리를 다루며 프로파일러로 활동하고 계셨는데, 활동하면서 느낀 범죄들의 특성을 이 책에 녹여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주로 여성범죄(성범죄, 침입범죄, 데이트 폭력, 스토킹)을 다루는데 남성과 여성간의 범죄에서 심리의 외부적 발현이 두드러지게 표현되기 떄문에 여성범죄를 책으로 엮어냈다고 강연에서 말씀하셨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며 1부. 침입범죄-여성이 사는 집에 어떤 식으로 침입을 할까, 2부. 성범죄-각종 사회 위계 및 관계 속에서 벌어지는 성범죄, 이상성욕 등, 3부. 스토킹-집착, SNS 등 스토킹이 발생하는 이유와 형태, 4부. 데이트폭력-폭언, 폭행, 자살 협박 등 교제와 이별의 과정에서 벌어지는 여러 사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크게 4부 안에 각 소분류 10여개의 사례가 각각 이루어져있으며 짧은 에피소드 형식으로 책이 구성되어있다.
    이 책은 읽고나서 감동과 깨달음을 주는 그런 부류가 아니라, 흔히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성범죄에는 어떤 형태가 있는지 사전에 앎으로써 미리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인식을 개선하는데에 초점을 맞춘 책으로 느껴졌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