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아코카 작가 리 아이아코카 출판 황소자리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최근 개봉한 영화 포드v페라리를 보면서 페라리 회장인 엔초 페라리나 헨리 포드 2세보다는 아이아코카라는 인물이 더욱 익숙한 이름으로 다가왔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이었기 때문이다. 1990년대 대학생들이 많이 읽은 자서전 중에 자동차산업 관련된 인물로는 대우의 김우중과 여기서 나오는 리 아이아코카라는 사람의 책이 많이 읽혔다고 한다. 또한 올해 7월에 타계하여 뉴스에 오르내려 익숙한 이름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 이탈리아 이민자 출신의 부모님 밑에서 미국을 상징하는 포드와 파산 직전에 있던 크라이슬러를 재건한 인물인 리 아이아코카는 인구구조나 시대변화같은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제품의 선호도를 높인다는 누구나 생각할만한 경영방식을 전면에 내세운 사람이다.1970년대에는 이런 사고방식 자체가 혁신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인간관계를 중요시했다. 그는 사교성을 기르기 위해 그 이름도 유명한 데일 카네기연구소에서 연설 훈련을 받고 내성적인 성격을 고쳤다고 한다. 아이아코카는 사교성을 넘어 다른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인물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결국 사업 성공의 비밀은 사람에게 있다는 것이다.

    자서전을 읽어 본게 어렸을 때 밖에 없어서 만만하게 봤다가 진도가 잘 나가지 않았다. 기업경영과 경제관련 용어가 다수 등장하여 좀 힘들었지만 아이아코카의 시선을 엿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특히 기업경영가로서 자유경쟁시장을 주장하던 그가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바뀌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또한 헨리 포드2세에 대한 비판은 포드v페라리와 결부되어 재미있는 이미지로 남았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1
    • 글을 잘 읽기위해서는 글을 써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데 자서전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 전개 방식이 궁금하네요. 또 언급하신 것처럼 사업 성공의 비밀은 사람에게 있다는 말이 공감이 가고 책을 읽게된다면 작가의 어떤 점이 성공의 열쇠였는지도 찾고싶네요. 감사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