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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기하고 싶은 책이 있나요? 북토크는 책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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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침묵의 봄 작가 Carson, Rachel 출판 에코리브르 님의 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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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옛날에 동내에 방역차(혹은 방구차) 가 돌아다니면 집에 있다가도 친구들을 불러서 뒤에 따라다니곤 했다. 왜 그랬냐 하면 그냥 자동차에서 흰 연기가 뭉게뭉게 피어오르는게 그 당시엔 너무나도 신기했다. 이 신비한 흰 연기속에 들어있는 다양한 화학물질들은 살충제이고 이는 대부분이 발암물질이다. 그 당시에만 해도 살충제는 모기, 해충들만 죽이는 것인줄 알았으나 결국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자 찝찝한 마음이 들었다.

    이러한 살충제에 관하여 환경적인 문제를 말해주는것이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이다. 너무나 유명한 책이고, 환경학의 최고의 고전이라고 찬사를 받는 책이다.

    한때 해충인 '이'를 잡는데 효과적이라 완벽한 살충제로 알려졌던 DDT는 50,60년대 당시 우리나라의 열악했던 보건환경에서 널리 쓰였던 살충제이다. 가끔씩 부모님이 라떼는 이를 잡기위해서 허연 가루를 온집안 뿐만 아니라 몸에도 뿌리고 다녔다 라는 썰을 듣기도 했다. 그 허연 가루가 DDT이다. 직접 먹지만 않는다면 인간에게는 해를 끼치지 않고 해충들만 잡을줄만 알았던 DDT는 결국 돌고 돌아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것으로 알려졌다. DDT를 흡입한 벌레를 먹은 파충류, 그것을 먹은 포유류나 어류 또 다시 그것을 먹는 인간 즉, 먹이사슬로 인해 DDT는 인간에게 다시 돌아온다.

    자연을 통제한다는 인간의 오만으로 인해 지구의 생태계는 많은 변화를 겪었으며 지금도 기후변화와 같은 큰 위험에 쳐해있다. 철저하게 인간의 관점에서 구분된 해충이나 잡초역시 대자연을 구성하는 작은 나사라는 점을 부정하고 파괴하려는 순간 비극은 시작된 것이다. 획기적인 발명으로 여겨진 DDT가 결국 봄을 가져 왔지만 그로인해 파괴된 자연생태계로 새 소리가 들리지 않는 '침묵의 봄' 을 불러왔다.

    2021년 우리 가슴에 한번쯤 묻어보고싶은 책이고 많은 생각을 하게되는 책이다. 학우들에게도 꼭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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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밀밭의 파수꾼 작가 Salinger, Jerome David 출판 현암사 님의 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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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책 제목인 호밀밭의 파수꾼이다. 너무나 유명한 소설이고 그만큼 깊은 울림을 주는 소설이다.

    파수꾼은 감수성이 예민한 소년 홀든 콜필드가 거짓과 위선으로 가득 찬 어른들의 세계를 겪으면서 갖게 되는 성장의 아픔을 보여주고 있다. 넓은 호밀밭에서 아이들이 뛰다가 넘어지려 하면 잡아 주는 호밀밭의 파수꾼이 되고 싶다는 그의 절규는 희망 없는 넓은 호밀밭에 추락 하려는 순수함을 지켜주는 수호자가 되고 싶다는 의미일 것이다. 제목에서 풍기는 이미지와는 달리 호밀밭은 순수한 청소년과 타락한 어른들이 공존하는 하나의 상징일 뿐이고, 소설의 주요 내용은 뉴욕 맨하탄에 사는 부유한 가정출신의 홀든 콜필드가 팬시라는 사립학교에서 네 번째로 퇴학을 당한 뒤 사흘 동안 방황하며 경험하고 생각한 것들을 정신병원에서 회복한 후 1인칭 시점으로 대화하듯 들려주는 것이다.

    주인공이 세상을 받아들이는 것은 무척이나 비판적이다. 한편으론 지극히 개인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홀든이 순수한 이상에서 어른들의 현실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방황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 세상의 틀에 맞추어 살아가려는 대부분의 어른들의 행동이 그에게는 모두 허위와 가식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믿었던 사람들에게 더 큰 실망을 거듭하면서 그는 세상에 적응하는 것을 포기하고, 호밀밭처럼 넓은 자신만의 세계를 꿈꾸고, 어른들의 위선에 타락하려는 어린이들을 붙잡아 주고픈 작고 순수한 꿈을 갖게 된다. 겨울이 되면 수면이 얼었을 때 오리들의 거처를 걱정하는 것이나 어느 학교에서도 적응하지 못해 자퇴를 하는 것, 남들은 거들떠보지도 않는 빨간 사냥 모자에 관심을 갖는 것이 바보스런 짓인지는 무엇이 정말 소중한 것인가에 대한반문을 제시함과 동시에 한편으론 시대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겪어 가는 과정에서 무엇 하나 이겨내지 못하는 홀든의 모습은 나약하고 답답하기 그지없다. 게다가 미성년자 임에도 술집에서 항상 어른행세를 해서 술을 먹으려고 애쓰는 것은 오히려 홀든의 행동에 존재하는 모순을 발견할 수 있다. 호밀밭의 파수꾼은 내게 특별한 무언가를 제시하지는 않는다. 이는 내가 홀든 콜필드 만큼이나 세상에 불만을 갖고 살아가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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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롱뇽과의 전쟁(양장본 HardCover) 작가 카렐 차페크 출판 열린책들 님의 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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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이 지적인 동물이 되어 지구를 지배할 수 있는것은 인간이 고도의 지식과 사유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들 한다. 그렇다면 다른 동물들이 인간과 같이 고도의 지식과 사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면 어떻게 될까? 이 이야기가 바로 SF고전인 도롱뇽과의 전쟁이다. 요즘은 흔한 SF소설의 주제이지만 80여년 전 1939년 당시에는 정말 흥미로운 주제였다.

    도롱뇽과의 전쟁은 인류의 전체성이 개별적 개인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려준다. 그리고 우리의 이웃, 혹은 자신으로 부터 인류의 운명이 정해질 수 있다는 것도 함께 이야기 된다. 이 책은 주인공이 없다. 대부분의 상황이 작가의 시점에서 보여지기 때문이다. 여러 인간군상중 내가 가장 흥미롭게 본 인물은 도롱뇽도 아닌 소시민 '포본드라씨'가 보내는 일상이다. 팁을 위해 인류의 멸망시킬 반 토흐 선장을 고용주에게 소개시켜준게 포본드라씨다. 처음에는 자신이 한 일을 자랑스럽게 여기지만 도롱뇽에 관한 기사를 스크랩하는 와중에 인간에게 대항하는 도롱뇽들에 관한 기사를 읽은 후에는 자신의 행동을 후회한다.

    포본드라씨 뿐만 아니라 이 작품속에 등장하는 인간들의 행동은 너무나 잘 알고 있는것들이라 우습꽝스럽게 다가온다. 한편으로는 갑갑하기도 하다. 인간들은 도롱뇽들의 노동력을 착취해 이득을 얻는것과 동시에 이 이질적인 생물체와의 공존을 거부해버린다. 이러한 인간의 해소되지 않는 근원적 욕망이 1939년 당시의 세계를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끊임없는 전쟁과 파시즘과 같은 추악한 정치, 이익을 위해 이기적이고 치밀하게 움직이는 인간들의 모습등 이러한 점을 도롱뇽과의 전쟁을 통해 풍자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고전 SF소설이고 흔하디 흔하고 어찌보면 지루할 수도 있는 주제였지만 차페크의 표현력과 상상력이 이 모든 단점을 부셔버린다. 학우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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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화 (외)(범우비평판한국문학 34-1)(범우비평판한국문학 34-1) 작가 김성수 출판 범우 라임 님의 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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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화」는 ‘쥐불’이라는 뜻으로, 쥐와 해충을 없애기 위해 논밭에 놓는 불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어른들이 주도하던 쥐불은 어린애들 놀이로 전락한다. 사람들의 관심거리는 보다 자극적인 노름(투전)이다. 추운 겨울 농한기에 심심한 이들의 유희로 시작했던 노름은 ‘돌쇠’가 아내의 은비녀에 손대는 것에서, 어수룩한 ‘응삼이’가 소 살 돈을 날려먹는 정도로 판이 커진다. 이로 인해 이웃 간의 분위기는 냉랭해진다.
    작품은 갈수록 빈부격차가 심해지는 농촌의 모습을 보여준다. 땅 주인은 점점 부유해지고, 소작농들은 농사짓던 땅마저 없어져 나무를 하거나 낚시를 해서 근근이 먹고 산다. 농사를 지을 수가 없으니 자연히 쥐불은 필요하지 않다. ‘농민’이라는 지위마저 상실한 상황에서 노름은 더 이상 ‘불량한 취미’ 정도가 아니라 벼랑 끝에 내몰린 이들이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이 된다. 이웃의 돈을 뺏어야만 고기를 먹고 쌀밥을 먹을 수 있다.
    화자는 자유연애를 옹호하는 동시에 조혼을 반대한다. 이는 본인의 의견과 관계없이 조혼을 했던 작가의 개인적 경험과 연결된다. 또한 소설은 농사짓는 땅, 쥐불과 같은 옛것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외부의 것들이 들어오는 상황에서, 기득권이 본인들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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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패강랭(외)(범우문고 283) 작가 이태준 출판 범우사 라임 님의 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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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태준의 「패강랭」은 1930년대에 쓰인 소설이다. 작품은 소설가 ‘현’의 입장에서 서술된다. 십여 년 만에 평양을 찾은 현은 부벽루를 찾는다. 평양은 빌딩들로 가득하고, 그는 여인들의 머릿수건은 보이지 않음을 어색해한다. 땅 노름을 해서 돈을 벌었다는 부회의원 ‘김’은 일본어가 익숙하다. 한국어 대화 중에도 수시로 일본어가 튀어나온다. 선생을 하는 친구 ‘박’의 모습에서 자신의 소설을 떠올리는 대목이 인상적이다.

    다니는 학교에서만 지싯지싯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 전체에서 긴치 않게 여기는, 지싯지싯 붙어 있는 존재 같았다. 현은 박의 그런 지싯지싯함에서 선뜻 자신을 느끼고 또 자기의 작품들을 느끼고 그만 더 울고 싶게 괴로워졌다.

    ‘패강(浿江)’은 대동강의 옛 이름이다. 대동강으로 대표되는 평양은 소설의 제목처럼 이미 얼어있다(冷). “서리를 밟거든 그 뒤에 얼음이 올 것을 각오하”라는 말처럼 시련이 찾아와서 ‘폐허’가 되었다. 가사를 읊다가 전축에서 나오는 음악에 맞춰 ‘댄스’를 추는 모습이 이질적이다.
    현은 낭만주의자이다. 예전에 인연이 있었던 기생 ‘영월’을 찾아 그 얼굴이 상함을 안타까워한다. 부정적으로 본다면 그는 고인 물이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잃어버린, 지나간 것들을 마음에 담고 있다.
    평양에서 머릿수건, 댕기 같은 ‘고유한 문화’는 이미 금지되어 사라졌다. 남자들의 취미인 술과 담배는 당연하게 여기는 반면, 여자들의 물건은 사치품으로 여기고 ‘금령’을 내린다. 머릿수건이나 댕기를 쓰는 건 경제적이지 못하다고 말하나, 이는 비논리적이다. 기호품인 술, 담배에 비해 훨씬 덜 소모적이지 않은가. 기득권 남성들이 서구화를 핑계로 여성들의 소소한 물건마저 빼앗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작가는 머릿수건과 댕기를 통해 당연했던 일상이 파괴되는 상황을 형상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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