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 보세요.
얘기하고 싶은 책이 있나요? 북토크는 책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로그오프 상태는 도서관에서 운영 중이거나 공개된 피드만 보여집니다.

  • 울지 마, 팔레스타인 작가 홍미정 출판 시대의창 겨울달빛 님의 별점
    3.5
    보고 싶어요
    (2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영토분쟁에 관련하여 쓴 책이다. 하지만 영토분쟁의 대상이 '예루살렘'인 만큼 두 나라의 분쟁이 치열하다. 1967년, 유엔이 예루살렘을 통합, 점령하려 한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기본법'의 철폐를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여전히 예루살렘을 불법점령 하고있는 실정이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을 차별하고 무력으로 압박하는 것에도 모자라 정치, 군사, 외교적으로 팔레스타인을 고립시켰다. 심지어는 교육권에도 침입해 이스라엘군이 학생들을 검문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잦은 전쟁으로 인해 팔레스타인에는 수많은 난민들이 들끓고 있다. 하지만 아랍국가들은 이러한 난민들을 수용하려 하지도 않고 경제적 원조 또한 거의 중단한 상태이다. 이 책의 작가는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국가 영역을 통합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책을 읽으며 이스라엘이 예루살렘 주변에 세운 거대한 벽 때문에 접근하지도 못하고, 예루살렘을 자신들의 땅이라 주장하지도 못하는 상황이 얼마나 공정하지 못한가에 대해서도 느꼈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0
  • 천 개의 찬란한 태양 작가 Hosseini, Khaled 출판 현대문학 겨울달빛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3명)
    할레드 호세이니 작가의 '연을 쫓는 아이'를 통해 아프가니스탄의 두 남자아이에 관해 재밌게 읽었는데, 동일한 작가의 '천개의 찬란한 태양'이라는 소설이 그 두번째 책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주인공인 마리암은 어린나이에 라시드와 결혼하지만 여러 번의 유산 끝에 라시드에게 찬밥 신세가 되어버린다. 뒤이어 라일라가 두번째 아내로 들어오는데 마리암과 라일라는 많은 일들을 겪게되고, 그 일들을 통해 둘은 정신적으로 의지한다.
    이 책을 통해 어린 나이에 얼굴도 본 적 없는 남자에게 팔려가다 싶이 결혼을 하는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비극적인 삶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성폭행 등으로 임신한 여성은 많지만 아이를 낳을 곳이 없어 길거리에서 아이를 낳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통해 전쟁시기에 여성이 얼마나 힘든 삶을 살았는지 알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며 마리암과 라일라가 겪는 일에 한번씩 화가 나기도 했지만 베스트셀러인 만큼 꼭 한번쯤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다.
    더보기
  • 공대생도 잘 모르는 재미있는 공학 이야기 작가 한화택 출판 플루토 겨울달빛 님의 별점
    3.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이 책은 학기 중에 중앙도서관 4층 SF실을 어슬렁 거리다 눈에 띄어 읽어 본 책 중에 하나다.
    우선 제목이 나의 시선을 끌어 목차를 훑어봤더니 좌표, 단위, 수, 파동, 허수, 급수 등 수학과 공학 쪽에서 한 번 쯤은 들어봤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몰랐던 그런 단어들이 즐비했었다. 그래서 호기심에 읽기 시작했던 책이다.
    본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각 부 안에 20여개의 용어에 대한 설명이 구체적인 사례와 더불어 설명되어 있었다. 그 중에서도 아직 기억나는 것이 단위와 수에 대한 내용들이었다. 초등학교 때부터 우리는 cm, g, kg, m/s, kg m/s^2 등 여러 단위를 배운다 하지만 이러한 단위는 왜 배울까? 왜 그토록 국제 기준을 고집하며 미국만 하더라도 mile이라는 단어를 혼자 쓸까?는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다. 이 책은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뒷뒤야기를 나에게 알려주는 듯한 그런 기분이었다.
    수학 뿐만 아니라 열전달, 복사냉각 유체, 역해석 등 공학적인 내용도 담고 있는데, 실생활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고등학생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책을 구성했다. 그러니 심오한 내용처럼 보여 책 읽기가 꺼려지더라도 관심이 있다면 한 번 쯤은 읽어보길 권한다.
    더보기
  • 범죄는 나를 피해가지 않는다 작가 오윤성 출판 지금이책 겨울달빛 님의 별점
    3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18년 여름 쯤에 우연치 않은 기회로 프로파일러 오윤성 교수님의 강연을 듣게 된 적이 있다. 처음에는 범죄심리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으로 강연을 듣기 시작하여 프로파일링에 대한 호기심을 채울 심산이었지만 듣다보니 프로파일링이라는 것이 꽤나 과학적인 판단 근거로 두루 사용되고 있다는 걸 강연을 통해 느꼈다. 강연이 끝난 후 오윤성 교수님이 지은 책을 얻게 되어 자연스럽게 이 책을 읽기 시작했던 걸로 기억한다.
    본 책은 주로 여성범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오윤성 교수님은 당시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로 각종 경찰 사건과 뉴스에 범죄 심리를 다루며 프로파일러로 활동하고 계셨는데, 활동하면서 느낀 범죄들의 특성을 이 책에 녹여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주로 여성범죄(성범죄, 침입범죄, 데이트 폭력, 스토킹)을 다루는데 남성과 여성간의 범죄에서 심리의 외부적 발현이 두드러지게 표현되기 떄문에 여성범죄를 책으로 엮어냈다고 강연에서 말씀하셨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며 1부. 침입범죄-여성이 사는 집에 어떤 식으로 침입을 할까, 2부. 성범죄-각종 사회 위계 및 관계 속에서 벌어지는 성범죄, 이상성욕 등, 3부. 스토킹-집착, SNS 등 스토킹이 발생하는 이유와 형태, 4부. 데이트폭력-폭언, 폭행, 자살 협박 등 교제와 이별의 과정에서 벌어지는 여러 사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크게 4부 안에 각 소분류 10여개의 사례가 각각 이루어져있으며 짧은 에피소드 형식으로 책이 구성되어있다.
    이 책은 읽고나서 감동과 깨달음을 주는 그런 부류가 아니라, 흔히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성범죄에는 어떤 형태가 있는지 사전에 앎으로써 미리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인식을 개선하는데에 초점을 맞춘 책으로 느껴졌다.
    더보기
  • 용의자 X의 헌신 작가 동야, 규오 출판 현대문학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2명)
    이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장 유명한 추리소설 중의 하나인 것 같다. 영화화 되기도 하였고, 심지어 뮤지컬로도 나올만큼 많은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책이 유명한 이유는 치밀한 스토리와 개연성으로 인해 높은 몰입감을 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한 번 이 책을 펴고 나면 자신도 모르게 집중해서 읽게 되고 어느샌가 끝까지 다 읽게 되는 그런 맛이 있는 것 같다. 이 글에서 언급하지는 않겠지만 히가시노 게이고는 반전을 참 잘 이용하는 것 같다. 왜 이 책의 제목에 "헌신"이라는 말이 나오는지 책을 끝까지 보게 된다면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 것이다.

    너무 재밌게 읽어서 영화도 한 번 보려고 한다. 책과는 또다른 매력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더보기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