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학생 운동 및 임 수경 관련 그림이 가부장적?
- 책 121 ~ 122 쪽에 나오는, 학생 운동 및 임 수경 관련 도판 1, 2, 3의 그림에서 어느 부분이 가부장적이고 따라서 잘못됐다고 주장하는지 궁금하다.
- 또한 그 그림에서 잘못을 고친/바로잡은 대안적인 그림은 어떠해야 하는지도 알 수 없다.
- 독서 모임에서 이런 물음을 제기해보았지만, 참석자 아무도 답변하지 못 했다.
-
더보기
애국의 계보학 : 한민국의 정체성을 만든 서사들 출판 나무연필 -
애국의 계보학 : 한민국의 정체성을 만든 서사들 출판 나무연필0) 저는 이 분야의 전문가는 아니고, 일반인의 한 사람이다.더보기
- 외국 사람이 한국 사회를 살펴보았다는 점은 참 흥미롭다.
- 그렇지만 이 책을 두 번이나 읽었음에도 내용이 잘 동의가 되지 않는 점이 많았다. 몇 가지만을 아래에 적어 보겠다.
1) 지은이의 한국 원전 자료 독해와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
- 이 책의 지은이는 한국계가 아니며, 아마도 한국말을 잘 모르는 것으로 보인다 (틀렸다면 바로잡아 주시기를).
- 부모님도 한국계가 아니다. 다만 남편이 한국계여서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고 짐작해 본다.
- 그런 배경을 고려하면 지은이가 얼마나 많은 한국 원전 자료를 읽고 이런 책을 썼는지 참 궁금하다.
- 또한 지은이가 읽은, 아마도 얼마 되지 않은 한국 원전 자료를 얼마나 잘 이해할 수 있었는지도 궁금하다.
- 그래서 적어도 제게는 이 책의 내용이 전반적으로 별로 와닿지 않는다.
2) 신 채호, 이 광수의 글
- 신 채호, 이 광수의 글에 관한 토론이 꽤 길게 나오는데, 그들이 현재 우리 대중에게 큰 영향이 있을까? 별로 그렇지 않을 듯하다.
- 그리고, 그 글이 나온 때에도 극히 일부 먹물들에게나 조금의 영향이 있었을 수는 있겠지만, 일반 대중에게 영향력이 컸을지 회의적이다.
- 그런 그들의 글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 일반을 논하는 것이 타당할지 잘 모르겠다.
-
창조하는 뇌 출판 쌤앤파커스이 책을 제의연구방향과 관계있는데 읽고싶습니다. -
朝鮮後期 商業史硏究 출판 혜안대출 가능해지면 문자 연락 부탁드립니다 -
명상록 출판 민음사로마 제국의 황제라는 가장 높은 자리에서도, 끊임없이 자신을 수양하고자 한 그의 의지가 느껴지는 책입니다.
2000년 가까이의 세월이 흐른 지금도, 그의 기록을 통하여 인간의 근본적 고뇌에 대한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더 로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