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VS 권위주의

현대정치의 탐구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가 발표한 민주주의 지수와 프리덤 하우스(Freedom House)의 민주주의 점수에 따르면, 민주주의는 꾸준하게 후퇴 노상에 놓여 있으며, 미국, 일본과 같은 전통적인 민주주의 강국에서 민주주의 질도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 역시 군부라는 독재시절을 거친 후 가장 짧은 시간에 경제적 부와 민주주의의 확보라는 기념비적인 성과를 얻었지만 최근엔 다시 강권주의 혹은 권위주의의 흐름을 다시 볼 수 있다.

오늘날 세계는 패권을 놓고 미국과 중국이 지정학적인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음을 목격하고 있다. 이러한 미국과 중국의 경쟁은 민주적 거버넌스와 권위주의의 사실상의 경쟁이다. <출처: 뉴스타운>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현대정치의 탐구’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정치학이 연구의 대상으로 다루는 정치영역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학생들은 “정치란 무엇인지”, 그리고 정치현상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하며, 현재 발생하고 있는 현상들과 이슈들에 적절히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24]

현대정치의 탐구는 정치학이 연구의 대상으로 다루는 정치 영역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정치는 무엇인지, 정치연상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교수님께서 녹화하신 강의 2~3개를 해당 주차 기간내에 수강하면 되며 원격수업으로 진행된다. 각 영상은 1시간정도이다.

강의마다 PPT 파일을 올려주시므로 교재구입이 필수는 아니나, 교재를 통해 강의에서 언급되지 않은 추가내용을 학습할 수 있으므로 교재구입을 추천한다.

2022-1 [분반:024]

강의는 권력과 선택의 관점으로 정치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는것에서부터 출발한다.정치의 정의, 근대국가의 기원과 국가와 관련된 개념, 국가의 3요소 등을 국가체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다.

국가에 관한 이론을 주장한 다양한 학자를 학습하였고, 국가의 정책. 민주주의와 권위주의, 선거제도, 의원내각제, 대통령중심제, 정당 등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였다.

교양수업이지만 정치에 대해 배우는 내용의 수준이 높은편이기때문에, 정치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학생들이 교양과목으로 수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2022-1 [분반:024]

※과제 없이 시험으로만 진행되었다.

<시험정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2번 치러지며, 시험은 컴퓨터로 응시하는 CBT형식으로 진행된다. 객관식으로만 30~40문제가량이 출제되며 O/X문제부터 다지선다형까지 형식은 다양한다.

시험문제

듀베르제 법칙에 의해 SMPD는 양당제, PR은 다당제이다.

정당의 재정요소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시험시간은 한시간 정도이며, 기말고사의 경우 중간고사 전에 배운 내용도 포함되기 때문에 중간고사 이전 범위도 함께 공부하는 것이 좋다.

2022-1 [분반:024]

*공부팁

공부해야할 PPT의 범위가 넓다. 따라서 교수님이 강조하시는 부분 위주로 범위를 좁혀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녹화수업이라는 점을 백분 활용하여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반복수강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객관식 시험이지만 수업내용을 자세하게 보지 않으면 풀수 없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PPT를 꼼꼼히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선거에서 소선거구 단순다수제와 비레대표제, 혼합시스템이 있다는 것만 외워서는 안되고 각각의 특징을 보고 어떤 선거방식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추천 저널

서강대학교 현대정치연구소
1976-9466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회와 문화(2영역)에 개설된 현대정치의 탐구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2

익명2
2023년 11월 14일 12:50 오후

이번년도 2학기에 현대정치와탐구를 수강하고 있는데, 중간고사 범위가 기말고사 범위에 포함된다는 게 정말 중요한 정보 같습니다. 시험은 목요일 6시 고정입니다. 언어교육원에서 쳤고, 혹시 시험 시간이 겹칠 때는 조교님께 문의하면 시험 일정을 따로 배정해 주시는 것 같아요. 고등학교 때 정치와 법을 배웠고 수능 선택 과목으로도 정치와 법을 골랐는데, 이 강의에선 고등학교 교과목보다 깊이 있는 내용을 다뤄서 새로운 지식을 많이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학자들과 실제 사례가 강의에 많이 나오고 시험에도 출제가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서형
2023년 05월 16일 11:08 오전

기말고사에 중간고사의 범위가 포함된다는 점은 수강생이었던 사람으로써 수업에 대한 중요한 꿀팁인 것 같아요. Cbt에서 중간고사 내용이 나와 당황했던 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