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만나는 다문화

영화와 다문화 세계

1970년대 초 캐나다에서 처음 ‘다문화주의’라는 용어가 사용된 후 인종, 에스니시티(ethnicity), 장애인, 소수자 집단까지 적용 범위가 확대되어 왔다. 다문화주의는 국적, 체류자격, 인종, 문화, 성별, 연령, 계층적 귀속감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보편적 권리를 가지며, 그들의 삶의 방식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다문화에 대한 시각은 한 사회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 다문화 정책과 다문화 교육, 다문화에 관한 담론에도 큰 영향을 준다. 다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은 크게 보면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동화주의는 이주민 등의 소수 문화가 주류 문화에 적응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한다. 즉 이주민의 정착, 적응, 동화에 초점을 두는 관점이다. 반면 다문화주의는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하고 존중받으며 함께 발전해야 한다는 관점이며, 다양성과 관용, 통합을 중요한 가치로 간주한다. <출처: 다문화 커뮤니케이션>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영화와 다문화 세계’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영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 이면에 존재하는 인문, 지리, 사회,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다문화를 인정하고 상호소통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추천 저널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2005-5641
한국영화학회
1598-9682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2092-5042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200]

나이, 인종, 성별과 같은 약자의 상황에 놓여있는 이들을 주제로 한 영화를 감상한 후, 영화의 배경을 공부하는 수업이다. 영화를 감상하기 전 짧은 배경지식을 얻는 수업과 영화 감상 후 영화의 표현 기법, 영화가 시사하는 주제에 대한 수업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다문화를 중심으로 한 영화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 영화에서의 소외자를 찾아 그와 관련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더 다양한 영화를 접할 수 있다. 교재는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PPT는 PLATO에 올라온다.

2022-1 [분반:200]

선정된 영화들은 다문화를 주제로 한 영화보다 다른 주제를 가지고 있는 영화에서 살펴볼 수 있는 일상 속 차별에 초점이 더 맞추어져 있다. 뉴욕 비평가 협회상을 받은 <퍼스트 카우>와 베를린 국제영화제의 황금곰상을 받은 <백일염화>와 같이 교양으로서 정석적인 영화 선정으로 흥미를 자극한다. 특히 베트남 전쟁을 주제로 한 <팔라툰>과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존더코만도를 주인공으로 한 <사울의 아들>에서는 그 시대의 역사와 함께 전쟁과 폭력으로 만들어진 약자를 찾아볼 수 있다.

2022-1 [분반:200]

중간고사 대체 과제와 영화 감상문 제출 과제가 있다. 중간고사 대체 과제는 자신이 선정한 다문화 영화를 감상하고 영화를 분석하여 3장 분량의 탐구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이다. 영화의 줄거리는 짧게 서술하고, 수업 시간에 공부했던 다문화 영화의 표현 기법이 나온 것을 분석한다. 보고서인 만큼 주관적인 내용보다 객관적으로 영화의 내용을 말하면 된다. 중간고사 이후 영화 <백일염화>의 감상문을 제출하는 과제가 있다. 분량은 A4용지 1장 내외로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을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2022-1 [분반:200]

중간고사는 레포트로 대체되었고, 기말고사만 대면으로 진행한다. 문제는 단답형과 서술형으로 나온다. 영화에 관한 내용도 나오는 만큼, 수업 시간에 감상한 영화는 잘 보고 기억해야 한다. 시험에 나오는 용어는 PPT에 있는데 수업을 잘 듣더라도 범위가 넓어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수업의 키워드가 된 단어는 시험에 필수적으로 나오는 편이다. 서술형 문제는 PPT뿐 아니라 수업에서 들었던 내용도 나오니 수업을 잘 듣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회와 문화(2영역)에 개설된 영화와 다문화 세계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칸 무함마드 와카스
2023년 06월 13일 8:56 오전

This is a wonderful way towards diversity and respect for other cultures and traditions. Multiculturism is on the rise as we have realized we can not really live without each other and that we are one. Teaching how to respect other cultures and live with respect and harmony are the key to a successful society. This guide is one of its kind. It is what we truly need in today’s world. Thank you for all the great eff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