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행성 지구

지구의 역사

world-ge833b4596_1280

우리가 살고 있는 푸른 행성이 바로 지구이다. 우주에서 봤을 때 푸른색의 바다, 녹색의 산과 갈색의 흙에 흰색의 구름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아름다운 행성이다. 지구의 나이는 약 46억 년이라고 알려져 있다. 원시 지구는 태양 주위의 미행성들이 뭉쳐져서 탄생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탄생 직후의 지구는 고온의 마그마 바다였으나 미행성의 충돌이 잠잠해지면서 냉각하기 시작하여 얇은 지각이 형성된다. 이산화탄소가 주성분이었던 원시 대기에 비가 내림으로써 바다가 형성되고, 이산화탄소가 바다에 녹아 하늘이 맑아진다.약 35억 년에서 25억 년 전쯤에는 지표의 온도가 현재 온도와 가까워졌고 지구 환경도 안정기에 접어든다. 그리고 35억 년 전 비로소 지구에 원시 생명이 탄생한다. 이것이 과학자들이 추측하는 지구 탄생의 이야기다. <출처: 태양계의 행성>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지구의 역사’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태양계, 지질시대, 지구의 구성물질, 판구조론, 자연재해, 인간과 지구환경 등에 대한 지식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1]

22학년도 1학기 수업은 비대면으로 이루어졌다. 매주 한 개 또는 두 개의 업로드된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고, 과제는 총 8차례의 영상 감상문 제출이 있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치는 두 번만 대면으로 진행되었다. 교수계획표에 교재가 있지만, 프린트물로 충분하므로 사지 않아도 괜찮다. 지구의 탄생부터 생물 출현까지의 역사에 대해 세세하고 유기적으로 설명한다. 태양계, 대기와 물, 운석 충돌, 화석, 지각변동, 지질시대의 구분, 동위원소 측정법, 생물과 기후변동 등의 키워드로 수업내용을 알 수 있다.

2022-1 [분반:001]

지구과학을 공부해 보지 않았다면 내용이 깊다고 느껴질 만큼 세세하게 배우고 PPT의 양도 방대하다.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 시험에 나오는 주제들을 언급해 주시고, 공부할 필요가 없는 부분 또한 짚어주시므로 주의 깊게 잘 들어야 한다. 교수님께서 강조하신 주제로는 빅뱅 이론의 순서, 지구 대기의 변화, 화성암의 분류, 심성암체의 산출상태 구분, 단세포생물 사진 구분, 퇴적구조 구분, 판의 경계, 변성암과 변성광물, 투수도 등이다.

2022-1 [분반:001]

과제는 PLATO에 탑재된 약 50분가량의 영상을 보고 100~200단어 분량의 감상문을 쓰는 것이다. 영상의 내용은 수업과 관련 있는 주제들로 이루어져 있다. 우주의 이해, 안데스산맥에 대한 이야기, 캘리포니아의 지진과 단층, 생물의 진화 등의 주제가 있다. 영상을 보고 느낀 점을 자유롭게 쓰면 된다. 주제가 수업내용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수업에서 배운 것들과 연결 지어 쓰거나, 영상에 나온 학자나 연구팀을 검색하여 그들의 연구 성과에 대한 이야기들을 쓰면 수월하게 분량을 채울 수 있다.

2022-1 [분반:001]

시험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모두 치렀으며, 시험시간은 1시간이다. 약 40문제 정도로 4지 선다 객관식이며, 시험지가 양면으로 빽빽하게 문제로 채워져 있다. 특별히 문제가 꼬아서 출제되지는 않으므로 공부만 했다면 쉽게 풀 수 있다. 생소한 단어들이 많아 기본적인 용어를 검색해 가며 공부했다. 네이버 지식백과를 이용하였고, 필요에 따라 개인 블로그의 설명을 찾아보기도 했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과학과 기술(4영역)에 개설된 지구의 역사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