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이들이 질병의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가리킨다. 스트레스가 불러오는 병의 종류는 암부터 시작해서 사소한 감기와 발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불린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웬만한 생활상의 스트레스로는 몸에 무리가 오거나, 신체 기능이 손상되는 일은 벌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일상의 작은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계속 공급이 되면 문제가 생긴다.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고 쌓이는 것만 반복되면 그때에는 신체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스트레스의 메커니즘을 잘 이해하고 관리한다면 스트레스는 나에게 매우 소중하고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 있다. 내 안의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준다면 급작스러운 상황에도 유연하게 잘 대응할 수 있게 되어, 도리어 강한 적응력을 갖게 하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의 힘이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무조건적으로 피해야 할 만악(萬惡)이 아니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해야 할 도구이다. 잘 관리한다면 훨씬 좋을 수도 있는 것, 그것이 스트레스의 핵심이다. <출처: 두산백과>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학기
강의는 매주 Zoom으로 진행된다. 7영역(융복합)에 가장 적합한 강의인데, 한 가지 큰 주제를 가지고 매주 다른 교수님들께서 자신의 분야와 삶을 엮은 주제를 바탕으로 강연을 진행하신다. 22학년도 1학기의 주제는 ‘삶’이고, 다음 학기의 주제는 ‘죽음’으로 진행된다고 하셨다. 1시간 반의 강의 후에는 학생들이 채팅으로 교수님께 질문하고 교수님이 답변하는 시간을 가진다. 질답 시간이 활발한 편이며, 교수님께서도 친절하게 답변해주신다.
2022-1학기
주차 별 강의 주제: 우리 속 타인의 삶(교양교육원), 생명의 순환과 삶(조경학과), 삶과 줄기세포(생명과학과), 건강한 삶(의학과), AI시대의 인간(정보컴퓨터공학부), 나는 안아주는 생명력 있는 공공 공간(실내환경디자인학과), 벚꽃이 피고 지는 이유(생명환경화학과), 내가 누구인지 아시나요?(특수교육과), 지구가 살아야 인간도 산다(철학과), 새로움이란(미술학과), 세계 도시 골목의 삶(건설융합학부), 스트레스와 함께 살기(교육학과), 자신을 돌보는 삶(간호학과), 삶과 죽음(교양교육원)
2022-1학기
매주 강연을 듣고 그날 특정 시간까지 소감문을 제출해야 한다. 소감문은 ‘수업 만족도(1~5점)’, ‘수업 내용 요약’, ‘나의 감상’을 작성한다. 요약은 강연을 들으며 정리한 내용을 적었고, 감상은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어떤 계획과 가치관을 가지며 살아야 하는지 깨달은 것을 중점으로 적었다. 강연을 들었다면 어려움 없이 작성할 수 있으며, 원격 수업 주소와 함께 업로드되는 강의 자료가 도움이 되었다.
2022-1학기
중간고사, 기말고사는 모두 보고서를 쓰고 PLATO에 제출하는 것이다. 중간고사는 2~7주차, 기말고사는 9~14주차까지의 강연 중 하나를 골라 그 강연과 관련된 주제로 보고서를 쓴다.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으로 나뉘며, 기본으로 세 장 분량을 작성하면 된다. A+ 또는 F만 주는 강의이기 때문에 기본만 하면 충분히 A+를 받을 수 있다. 수업하는 날에 업로드되는 강의 자료를 한 번 훑어보면서 예습하면 수업을 더 수월하게 들을 수 있다.
2024-1학기[분반:001]
본 강의는 전 시간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된다. ‘위기와 돌봄’이라는 큰 주제 아래에서 다양한 전공의 교수님들이 한 주씩 번갈아 가며 교수님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주제의 강의를 진행한다. 또한, 장전·밀양, 양산 캠퍼스에서 동시에 강의가 진행된다. 예를 들어, 장전 캠퍼스에서 교수님께서 강의하신다면 밀양과 양산 캠퍼스는 줌을 통해 실시간으로 강의 동영상이 송출된다. 따라서, 어떤 주는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수업은 들으나 교수님 없이 줌 방송 화면만 수강하고 오는 날도 있다.
각 주차 별로 강의하시는 교수님께서 ppt를 제공하고, 그 파일 안에 수업 내용이 다 적혀있다. 일주일에 한 번 약 1시간 20분 정도의 강의를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 A4 한 페이지 분량의 요약과 소감문을 작성해서 제출하면 강의는 종료된다. 시험이 없는 수업이기 때문에 출석이 중요하므로, 결석을 절대 하지 않길 추천한다.
2024-1학기[분반:001]
2024년도 PNU 시대와 지성 특강은 <위기와 돌봄>이라는 대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2주차: <기후위기와 기후정의> 기후위기가 현재 어떤 상황인지, 최근 기후변화의 과학적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었다.
3주차: <노년의 위기와 건강관리> 노화의 정의, 노인의 신체 변화와 질환, 운동을 통한 신체 관리
4주 차: <기술의 위기와 돌봄> 기술이 무엇인지 철학적으로 탐구
5주 차: <미래의 위기와 자기돌봄> 현대인에게 발생하는 위기를 주제로 현대인들이 다른 사회적 기준과 성공을 향해 달려가느라 자기 자신에 대한 돌봄이 부족하다는 내용을 전달
6주 차: <세계적 식량위기와 미래 농업> 식량위기를 해결할 방법을 전달하는 내용
7주 차: <수자원의 위기와 지속가능성> 현재 지구의 수자원 현황과 물스트레스 등에 대해 강의
2024-1학기[분반:001]
9주 차: <감염병의 위기와 관리> 인류사에 큰 영향을 미친 감염병, 감염병 위기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10주 차: <인구 위기 시대 가족의 재탄생> 가족의 의미를 재정의하고 20세기 미혼모에 관한 역사와 재도 등에 대해서 학습
11주 차: <각자도생 시대의 불안과 공동체> 인간의 ‘불안’이라는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현대인의 ‘자기 계발’에 대해 학습
12주 차: <돌봄과 무심함으로써의 건축> 건축과 환경에 관한 지식 학습
13주 차: <여성 피란민의 안전망, 마을> 6.25 당시 우암동 마을로 피란을 가 공동체를 형성한 여성들에 관한 내용 학습
14주 차: <바이오기술의 돌봄 역할> 노령층, 저소득층에 관련된 바이오 기술과 이점 학습
2024-1학기[분반:001]
<과제 정보>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대체로 과제가 부여된다.
중간고사 시험 대체 과제: ‘위기와 돌봄’이라는 주제로 1주 차부터 7주 차까지의 특강 내용 전반을 아우르는 레포트를 작성하면 된다. 이때 과제 내용이 각 주차 강의의 요약 정리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즉, 주제에 관한 자기 생각과 의견을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면 된다.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3장 이상, 4장 이하 단면으로 작성하면 된다.
기말고사 시험 대체 과제: 기말고사도 시험 대신 과제로 진행됩니다. ‘위기와 돌봄’이라는 주제로 9주 차부터 14주 차까지의 특강 내용 전반을 아우르는 레포트를 작성하면 된다. 양식 또한 중간고사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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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융복합(7영역)에 개설된 PNU 시대와 지성 특강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