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는가

민주시민의 길-지성과 감성의 통합교육

현대사회에서는 무분별하게 주어지는 수많은 정보들을 어떻게 잘 선별하고 활용할 것인가가 중요하게 대두됨으로써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본래 ‘비판’은 ‘나누다, 분리하다’를 의미한다. 무엇이 무엇을 비판하기 위해서는 비판의 대상이 되는 것과 자신을 분리시켜 객관화한 후 그 대상을 비판하는 과정을 밟는다. 이러한 비판의 의미는 비판적 사고에도 반영되어 있다. 비판적 사고에 관한 로버트 에니스(Robert H. Ennis)의 정의는 널리 통용되는 것으로, 그는 비판적 사고를 “믿음이나 행위를 결정하기 위해 하는 합리적이고 반성적인 사고”라고 규정한다. 이 정의에서 ‘합리적이며 반성적인 사고’라는 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합리적인 사고는 그 원인이나 이유를 면밀히 검토하고 따져 보는 것이며, 반성적인 사고는 주어진 정보를 그냥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의문을 제기하며 스스로 해답을 모색하는 것이다. <출처: 논증>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민주시민의 길-지성과 감성의 통합교육’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사회과학, 교육학, 예술이라는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 고차적 사고력과 정서조절 역량을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하며, 학생들이 통섭적 사고와 학문의 의미,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1]

100% 사이버 강의로 PLATO에 게시된 PPT 파일과 녹화 동영상을 통해 수업이 진행된다. 민주시민에 관련된 3가지의 주제를 통해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이 진정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세 분의 교수님이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여 강의하는 팀티칭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사고력과 창의성의 중요성, 만화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 현대 교육의 한계점과 LiD 교육법이 강의의 주 내용이다. 평가는 3개의 과제와 한 번의 기말고사로 이루어졌다.

2022-1 [분반:001]

사이버 강의 특성상 발표나 조별 과제는 없으며, 각 교수님 당 하나의 레포트 과제가 부여된다.

과제1: 비판적 사고력이 활용되는 곳을 찾고 그가 증진되는 방안을 제시하기

과제2: 최근의 시사만화를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첨부한 뒤, 그에 대한 설명과 느낀점을 작성하기

과제3: 한국의 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제시된 3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정하여 그 정의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기

2022-1 [분반:001]

기말고사는 CBT 형식으로, 선다형 문제와 T/F 문제 등 모두 객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이버 강의는 미루지 않고 얼마만큼 꾸준히 듣고 정리를 잘해두느냐가 학점을 가르는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객관식 시험이라 학생들의 기말 평균 점수가 높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강의를 끝까지 잘 챙겨 듣고, 주제별로 내용을 정리한 정리본을 바탕으로 암기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

2022-2 [분반:001]

온라인 강의로 수강 기간에 제한이 없다는 점에서, 시험 전 놓쳤던 부분에 대한 복습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한 주마다 약 50분 정도 길이의 영상이 2개 올라온다. 대부분의 학우들이 평소에는 다른 과목들에 집중하느라 영상만 틀어두고 출석 체크만 하는 경우가 많다. 꾸준히 잘 들어두지 않으면, 시험 기간에 닥쳐 약 30개 정도의 영상을 시청해야 할 수도 있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PPT 안에 있는 내용만으로는 시험 문제를 풀 수 없기 때문에 영상 시청은 필수이다.

2022-2 [분반:001]

과제1: 보통의 한국인이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비판적 사고력 활용 사례를 3가지 찾아서 그 이유와 이를 더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도록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과제2: 만화나 영화 혹은 콘텐츠 중에서 본인이 표현의 자유 논리를 전개할 것을 하나 고르고, 표현의 자유의 중요성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기술하시오.

과제3: 한국의 학교 교육은 총체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학교 교육이 직면한 문제와 해결 방안을 다음의 세 가지 측면 중 하나를 선택해서 논의하시오.(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소통/학교에서의 인성 교육/상상력을 활용하는 수업)

2022-2 [분반:001]

과제는 교수님별로 하나씩 총 3개가 있다. 각 과제의 제출 기간이 3주 정도로 상당히 넉넉한 편이며, 주제도 어렵지 않아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서술 형식으로 과제 당 2~3페이지를 작성해야 한다. 생각을 작성하는 과제이기에 자신이 주장한 바와 제시한 근거의 연결성이 논리적이라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중간고사는 없으며, 기말고사는 CBT로 이뤄진다. 시험문제는 총 40문제로, T/F형 문제, 객관식 문제로만 이뤄져 있다. 성적은 한 문제 차이로 결정되기에 최대한 꼼꼼하게 보는 것이 좋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융복합(7영역)에 개설된 민주시민의 길-지성과 감성의 통합교육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1월 30일 5:38 오후

수강을 한 강의인데, 강의 내용 중 만화를 바탕으로 본 표현의 자유 단원에서 큰 흥미를 느꼈다.
학습정보가이드를 통해 이 단원과 관련된 <만화가의 길> 도서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 과목 단원마다 추천 도서나 정보자원이 제공되어서 추가 학습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