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나눔할 수 있나요? 아름다운가게

사회적기업 아름다운 경영이야기

<출처: 아름다운가게>

전국 16개 도시에 110여 개의 아름다운가게 매장이 있다.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재순환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사회적기업이다. 쓰지 않는 물건을 기증받아 알뜰한 가격에 판매하고 판매 수익금은 소외된 이웃을 돕는 데 사용한다. 지역사회 지원, 아동·청소년 지원, 환경지원, 해외 나눔사업 지원 등 국내외 다양한 지원사업과 더불어, 자원 되살림 문화와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기업이란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을 말한다. 영리기업과 달리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에서부터 비영리 조직의 수익사업에 이르기까지 교육, 보건, 사회복지, 환경,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사회적기업 아름다운 경영이야기’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과 사회적기업의 성공을 위한 경영전략을 학습할 수 있다.

추천 저널

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466-1732
사회혁신기업연구원
2713-4172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1]

강의는 K-MOOC로 진행되었으며, 한 주차마다 1~3개의 동영상 강의를 시청한다. 동영상 강의를 시청한 이후에는 교수님께서 올려주신 강의주제와 관련된 TED, 세바시 등의 외부 강의를 들으며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매주 제시된 퀴즈를 풀고 강의 내용을 정리하며 수업을 마무리했다.

2022-1 [분반:001]

해당 강의는 두 개의 과제가 있었다. 첫 번째 과제는 ‘소셜 미션 수립하기’로 총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사회문제나 새로운 대안적 가치에 대해 분석하고 정의한다. 이후 정부, 기업, 시민 사회 등에서 시도했던 접근방법과 한계, 국내외 사회적 기업의 접근방법의 문제점과 배울 점에 대해 분석한다. 4단계와 5단계는 사회혁신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소셜미션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두 번째 과제는 국내외 사회적 기업의 사례를 요약하는 것이었다.

2022-1 [분반:001]

강의가 K-MOOC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또한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문제 유형은 4지선다 객관식, OX 퀴즈, 단답형 등으로 다양하게 출제되었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20문제였다. 대부분 강의를 열심히 들으면 풀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강의와 교수님께서 첨부해주신 PDF 파일을 같이 보는 걸 추천한다. 기말고사는 사회적 금융과 경제 관련 문제가 있어서 중간고사보다는 난이도가 더 높았다고 체감하였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융복합(7영역)에 개설된 사회적기업 아름다운 경영이야기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